음악의 산책/고전음악

한국인의 애청 클래식 베스트 60 - [22] 푸치니 : 나비 부인

풍월 사선암 2006. 2. 4. 19:05

한국인의 애청 클래식 베스트 60 - [22] 나비 부인

Madam Butterfly 

푸치니 (G. Puccini, 1858-1924)
이태리 태생

G. PUCCINI

 

나비 부인 (Madam Butterfly) 중

어떤 개인 날 (Un bel di)     음악감상(소프라노)  

 

등장인물 : 나비 부인 (소프라노)
                스즈키 (Suzuki, 그녀의 하녀) 메조소프라노
                핀커톤 (Pinkerton, 미국 해군 중위) 테너
                샤르플레스 (Sharpless, 그의 친구로 나가사키 주재 미국영사) 바리톤
                고로 (Goro,결혼 중매인) 테너
                야마도리 (Yamadori, 부유한 일본인) 바리톤
                케이트 (Kate, 핀커톤의 미국 부인)
                본조 (Bonze, 나비 부인의 아저씨) 베이스
                그 밖에 관리, 나비 부인의 아이, 어머니, 친척들, 친구, 하녀 등

 

줄거리

- 제 1 막 -

나가사키 항구가 내려다 보이는 아름다운 별장이다. 오늘은 미국 해군중위 핀커톤과 가문이 몰락하여 게이샤(일본기생)가 된 15세의 나비 부인의 결혼식날이다. 미 해군 중위 핀커톤 과 결혼중매인 고로는 하녀 스즈키와 사환들의 인사를 받으면서 흐뭇해 한다. 말하자면 핀커톤과 나비 부인은 이 집에서 결혼하게 된 것이다. 고로는 신부가 도착하는것을 기다리다가 나가사키 주재 영사가 들어오는 소리를듣 고 기뻐하면서 맞이한다. 그러나 영사 샤르플레스는 일시적 충동으로 하는 결혼은 불행한 일을 초래할 수가 있다면서 충고를 하지만, 핀커톤은 주의를 기울이지 않는다. 얼마 후, 신부의 행렬이 가까이 이르렀음을 알리는 합창 소리가 들린다. 고로는 신부의 아름다움을 자랑하며 자신의 안목을 자화자찬한다. 핀거톤은 신부를 빨리 영접하기 위해 서두른다. 드디어 신부를 맞이하여 친구들에게 나비 부인을 소개하는데, 나이는 15세, 선조는 부유한 가정이었으나 지금은 몰락하여 어머니를 보살피기 위해서 기생이 되었다고 말한다. 연회가 시작되자, 나비 부인은 핀커톤에게 자신의 부친에게 물려받은 유물을 보여주고, 기도하면서 개종할 결심을 이야기한다. 결혼식 연회가 마무리될 무렵, 그녀의 아저씨가 나타난다. 승려인 그는 그녀가 이제까지 신봉해 왔던 종교에서 개종하는 것을 비난하고 결혼에 반대한다. 그리고 친지들에게 그녀을 더 이상 가족으로 취급하지 말라고 명령한다. 나비 부인이 비통한 울음을 터뜨리자, 핀커톤은 화를 내면서 연회에 참석한 모든 사람들에게 빨리 이 집에서 나가줄 것을 명한다. 그리고는 길고도 아름다운 사랑의 장면을 연출하며 "저녁이 온다네 (Viene la sera)"의 2중창을 부른다. 이어서 "달콤한 밤이여! 수많은 별들이여! (Dolcenotte! Quante stelle!)"라는 아리아로 절정을 이룬다. 핀커톤은 나비 부인을 안고 방안으로 들어간다.

- 제 2 막 -

나비 부인의 방이다. 시간은 흘러서 핀커톤이 미국으로 돌아간지 벌써 3년이 지났다. 나비부인은 핀커톤과 자신의 사이에서 태어난 아이 키우며 오직 남편인 핀커톤이 돌아오기만을 기다리고 있다. 그녀는 "울새는 자기의 보금자리에 되돌아오지 (Quando fa la nidiata il pettirosso)"라고 말하면서 돌아오겠다던 핀커톤의 약속을 믿고 있지만, 그녀의 하녀인 스즈키는 아마도 그가 영영 돌아오지 않을 것이라는 암시를 주려고 노력한다. 그러나 나비 부인은 "어떤 개인 날 (Un bel di, vedremo)"이라는 유명한 아리아를 부르며 자신의 하녀에게 그럴 리가 없다고 대꾸한다. 그때 마침 샤르플레스가 핀커톤에게서 온 편지를 들고 등장한다. 편지에는 그가 미국인 여자와 결혼했으며, 나가사키에 돌아 올 예정이지만 나비 부인을 만나러 오는 것은 아니라고 씌어있었다. 샤르플레스는 그에게서 온 편지를 발견하고서 기뻐 어쩔 줄 몰라하는 그녀의 모습을 보자, 편지를 끝까지 읽어줄 용기가 나지 않아 머뭇거린다. 그때 고로가 등장하여 그들 사이에 끼어든다. 그는 나비 부인에게 부유한 야마도리와 재혼하도록 종용한다.기다렸다는 듯이 샤르플레스도 그녀에게 결혼에 승낙하라고 충고하지만 그녀는 핀커톤의 아이를 핑계삼아 곤란하다고 대답한다.
그녀는 그들에게 "그대는 아시나요, 무정한 사람이 말하는 것을 (Sai cos'e bbe cuore)"이라는 노래를 들려줌으로써 강력히 거부한다. 샤르플레스는 자기의 충고가 아무런 소용이 없음을 깨닫고 돌아선다. 이때 항구에서 핀커톤 이 탄 배가 도착하였음을 알리는 축포소리가 들려온다. 나비 부인은 흥분하여 스즈키를 부르고는, 그들의 "꽃의 2중창"과 "벚꽃나무의 가지를 흔들어라 (Scuoti quella fronda di ciliegio)"라는 아리아를 사랑스럽게 부르면 서 그가 돌아와 기거할 방을 꽃으로 장식한다. 노래가 끝나자, 나비 부인은 거울 앞에 앉아 화장을 한다. 아이에게 옷을 입힌 다음, 자기도 결혼식 때 입었던 옷으로 감회 깊게 갈아입고는 핀커톤을기다린다. 저녁이 되자, 스즈키와 아이는 피곤에 지쳐 잠이 들고, 창문 저편에는 달빛이 점차 흐려지건만 나비 부인은 조각과 같이 그대로 앉은 채 창 밖을 내다본다.

- 제 3 막 -

아침이 되자, 나비 부인은 잠자고 있는 그녀의 아이를 다른 방으로 옮겨 놓으면서 자장가를 부른다. 스즈키는 그녀에게 조금이라도 잠을 청하라고 말을 건네며 나온다. 이때 핀커톤이 미국인 부인인 케이트와 샤르플레스를 동행하고 정원으로 들어온다. 스즈키는 놀라서 어쩔 줄 몰라하다가, 핀커톤과 샤르플레스와 더불어 나비 부인의 마음의 상처를 노래하는 3중창을 부른다. 핀커톤은 나비 부인이 얼마나 자신을 열렬히 사랑했는가를 깨닫는다. 그러면서 이별을 고하는 "안녕, 꽃이 피는 사랑의 집 (Addio, fioritoasil)"의 아리아를 부르고는, 더 이상 그녀를 마주 대할 수 없음을 알고 도망쳐 버린다. 케이트는 스즈키에게 아기를 자신에게 맡겨주면 친자식처럼 키우겠다고 말하자, 그녀는 그러면 나비 부인이 너무 불쌍하다고 슬퍼한다. 그때 나비 부인이 스즈키를 부르며 와 함께 둘이 남게 된 나비 부인은 아이의 눈을 가린 뒤에 손에다 성조기를 쥐어준다. 아이는 아무 것도 모르고 즐거운 듯 깃발을 흔들며 앉아 있다. 이윽고 그녀는 그녀의 아버지가 단검에 새겼던 "명예롭게 살 수 없을 때는 명예롭게 죽어라 (Con onor muore chinon puo serb ar vita con onore)"라는 문구를 읽고는 그 단검으로 자신을 찔러 목숨을 끊는다. 이때 핀커톤이 등장하여 나비 부인의 자결한 모습을 보고는 울부짖으며 "나비부인, 나비부인"하고 외치는 가운데 막이 내린다.



푸 치 니 Puccini, Giacomo (1858.12.23~1924.11.29)

이탈리아

G. PUCCINI베르디 이후 이태리 오페라 최대의 작곡가인 그는 음악가의 집안에서 태어났다.
그의 아버지는 작곡,연주 교육분야에서 활약했으나, 푸치니가 5세때 세상을 떠나 어머니의 노력으로 음악적 재능을 키워 16세 ㄸ 오르간 경연대회에서 1위를 획 득하였다. 그 뒤로부터는 교회에서 오르간을 쳤으며 작곡도 조금씩 하기 시작했 다. 그러던 어느날 베르디의 "아이다"를 보고 크게 감동을 받아 그와 같은 작곡 가가 될 결심을 하고, 어머니와 큰아버지의 도움으로 이태리의 여왕 마르게리타 의 연금으로 밀라노의 음악학교에 입학하였다. 재학 중에 퐁키엘리(라 죠콘다 작 곡)를 사사하고, 마스카니(카발레리아 루스티카나 작곡)와 함께 하숙을 하며 공 부했다. 이 때의 가난했던 하숙생활이 훗날 "라 보엠"의 작곡 동기가 된다. 그리 하여 졸업작품으로 "교향적 기상곡"을 내어 호평을 받아, 차차 오페라에도 손을 대어 처녀작 "빌리"를 작곡하여 현상공모에는 떨어졌으나 1884년 밀라노에서 상 연하여 호평을 받았다. 제 2의 작품인 "에드가"는 성공하지 못했으나, 제 3작인 "마농 레스코"는 크게 성공을 하여 그의 지위를 확보하였다. 그리하여 "라 보엠", "토스카", "나비부인"등을 발표하여 베르디, 바그너와 함께 세계의 오페라 극장에 서 가장 인기있는 오페라 작곡가가 되었다. 그의 작품의 특색은 누구나 공감할 수 있는 풍부한 인간미를 소재로 다루고 있으며(베리즈모 즉 현실주의 오페라의 대표주자), 음악적으로는 이태리 오페라의 전통과 양식에 바탕을 둔 아름답고 친 숙하기 쉬운 멜로디를 구사하고 있다. 그의 노래는 감정이 풍부하며, 인물의 묘 사는 진실한 묘미를 다하여 가장 인간적인 감동을 끌어냄과 동시에 오케스트라 는 새로운 수법으로 효과를 올렸다.

베르디 이후 이탈리아 최대의 오페라 작곡가인 푸치니는 그가 26세 때 작곡한 처녀작 [빌리]에서도 이미 음악의 극적인 묘사에 비상한 천품을 보였다. 그는 베르디의 오페라 [아이다]를 본 후 자신도 오페라 작곡가가 될 것을 결심하였다. 그는 마르게리타 여왕의 장학금을 얻어 밀라노 음악원에서 폰키엘리와 파치니에게 배웠다. 2년째부터는 장학금이 중단되어 마스카니와 함께 하숙을 하는 등 고학으로 음악원을 졸업하였다.
그가 오페라 작곡가로서 크게 성공한 것은 1893년에 발표한 [마농 레스코]였다. 계속하여 [라보엠][토스카][나비부인]은 오늘에 와서 그의 3대 걸작으로서 평가받고 있다. 그 밖에 [서부의 아가씨][제비][외투][수녀 안젤리카][잔니 스키키] 등 많은 작품을 남겼다. 그의 극적인 천재는 바그너의 악극을 받아들여 여기에 그의 독특한 아름다운 이탈리아풍의 선율을 결합시킨 데 있다. 베르디의 위대함에는 미치지 못하지만 그의 후계자로서는 당연한 일일 것이다.
그가 희유의 극음악 작곡가인 데에는 그의 음악이 연기와 결합한 데서 나타나는 놀라운 효과를 발휘한 때문이다.
그의 오페라의 소재는 인정미가 풍부한 것이 많고 음악적으로 이탈리아풍인 매력 있는 선율을 노래하는데 그의 우아한 선율에는 독특한 맛이 있다. 인물의 묘사에 있어서는 사실의 묘를 기했으며 노래는 생기 있는 감정에 차 있다. 그리고 관현악은 새로운 수법을 효과적으로 다루었으며 지방색을 즐겨하여 그 분위기를 교묘하게 표출하였다. 무대에 대한 그의 예리한 감각은 극적인 효과를 잘 계산하여 마음에 육박하는 장면을 살리는데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