즐거운 생활/바둑,오락

입단 60년 ‘바둑 전설’ 김인 9단

풍월 사선암 2018. 6. 30. 00:07

반전무인 경지 못 올라, 난 진정한 고수 아니었다

 

입단 60바둑 전설김인 9<>

13세 바둑판 안고 야간열차 상경 / 1958년 입단, 62년 일본으로 유학

조남철 9단 꺾고 김인 시대열어 / 국수전 6연패, 왕위전 7연패 신화 / 조훈현 9단에 일찍 왕좌 물려줘


1960년대 중반부터 70년대 중반까지 한국 바둑의 일인자로 군림한 전설김인 9. 그는 승부사에서 내려온 뒤에도 현재까지 바둑계 원로로서 왕성한 활동을 펼치고 있다

 

김인(75) 9단은 한국 바둑의 산증인이다. 한국 바둑의 개척자인 고 조남철 9단의 뒤를 이어 1960년대 중반부터 70년대 중반까지 일인자로 군림했다. 조훈현 9단에게 왕좌를 물려주기 전까지, 9단은 중후(重厚)한 기풍으로 일세를 풍미했다.

2018년 올해는 김인 9단이 입단한 지 60년 되는 해다. 처음 바둑을 접한 시기부터 계산하면, 70년 세월을 바둑과 함께했다. 오랜 세월이 흘렀지만, 9단은 여전히 바둑계 원로로서 왕성하게 활동 중이다. 요즘에는 시니어리그 대회장을 맡아 시합이 열릴 때마다 후배를 격려하고 있다. 9단의 바둑과 인생 이야기를 두 차례에 걸쳐 싣는다.


1943년 전남 강진에서 태어난 김인 9단에게 바둑은 공기 같은 존재였다. 그가 기억하는 순간부터 주변에는 늘 바둑판이 있었다. 가족 모두 바둑을 둘 줄 알았기 때문에 자연스럽게 바둑을 두게 됐다. 자신도 모르게 바둑에 흠뻑 빠진 그는 13살에 홀로 바둑판을 품에 안은 채 야간열차를 타고 상경한다.


58년 입단대회를 통과한 김인 9단은 가장 주목받는 신예 기사가 됐다. 하지만 당시만 해도 프로기사에 대한 사회적 인식이 그리 좋지 않았다. 바둑을 전문 분야가 아닌 소일거리라고 여기는 사람이 대부분이었기 때문이다. 9단은 내가 프로기사가 될 무렵에는 바둑에 대한 사회 인식도 인식이려니와, 직업으로 입신한다는 건 가당치 않은 일이었다고 회고했다

 

바둑을 향한 소년의 열정은 쉬이 식지 않았다. 9단은 나는 바둑에 발을 들인 이상 오직 최고의 고수가 되어보겠다는 일념으로 정진했다. 바둑을 알게 된 이후로는 다른 것을 해보고 싶다는 생각은 전혀 하지 못했다. 항상 내가 부족하단 생각만 했던 거 같다고 설명했다.


62년 일본으로 건너가 기타니 미노루(木谷實) 9단 문하에서 사사하고 19개월 만인 63년 돌아온 그는, 본격적으로 일인자를 향한 날갯짓을 시작했다. 66년 드디어 김 9단은 제10기 국수전에서 9연패를 기록 중이던 조남철 9단을 꺾고 현대바둑 사상 첫 세대교체를 이뤄냈다. 역사적인 순간이었다

 

사진은 1971년 제15기 국수전 도전 4국에서 김인(왼쪽) 9단과 조남철 9단이 복기하는 모습.

 

9단은 이때가 바둑 인생에서 가장 기억에 남는 순간이라면서도 세월이 지나니 여러 감정이 교차한다고 했다. 그는 예전에는 단순히 가장 기뻤던 순간이라고 생각했는데, 나이가 들고 보니 당시 조남철 선생님의 입장은 어떠셨을까하는 생각이 많이 든다. 아마도 새파란 후배를 상대하는 게 많이 부담스러우셨을 거 같다고 말했다.


조남철 9단을 꺾고 기세를 탄 김인 9단은 거칠 것이 없었다. 곧이어 새로 탄생한 1기 왕위전에서 조남철을 21로 꺾고 3관왕에 오르면서, 본격적으로 김인 시대를 열었다. 당시 가장 큰 기전인 국수와 왕위전을 양손에 거머쥐고 각각 6연패와 7연패를 기록했다. 68년에는 불패 행진을 펼치며 최다 연승 부문 역대 1위인 40연승을 기록했다.


전성기 시절 김인 9. 9단은 조 9단을 꺾고 김인 시대를 열었다.

 

그런데도 김인 9단은 이때를 바둑 인생에서 가장 아쉬운 시절로 기억했다. 그는 나는 일인자 자리에 머무는 내내 부담감에서 벗어나지 못했다. 오히려 바둑에도 전념하지 못했다인제 와서 많이 늦은 후회지만, 그때 더 바둑 공부를 열심히 하지 않았던 것이 아쉽다고 털어놨다. 그가 아쉬워한 대로, ‘김인 시대는 역대 한국 바둑 일인자 시대에 비해 그리 길지 못했다. 9단 뒤를 이어 조훈현·서봉수 9단 등이 등장했고, 9단은 허무하게 조 9단에게 왕좌를 물려줬다.


김인 9단은 나는 스스로 일인자 자리에 대한 부담감뿐 아니라 여러 압박을 이겨내지 못했다. 당시 나는 일본 바둑에 비하면 한국 바둑이 낮다고 생각했다. 조훈현에 비하면 내가 낮다고 스스로 생각했다. 지금 생각하면 그럴 필요가 전혀 없었는데 그러지 못했다그런 면에서 나는 진정한 고수의 경지에 이르지 못했다고 생각한다고 말했다.


김인 9단이 생각하는 진정한 고수는 반전무인(盤前無人·바둑판 앞에 사람이 없는 것처럼 바둑을 두는 것)’의 경지에 오른 이다. 김인 9단은 최고의 고수는 상대의 눈치를 보면서 바둑을 두거나 상대를 의식해선 안 된다. 아무리 실력이 일류라고 해도 바둑을 둘 때 마음이 흔들린다면 아직 먼 것이라고 했다. 그는 또 최근 바둑을 스포츠라고 하지만, 나는 바둑을 ()’()’라고 배웠다고수가 되기 위해선 바둑 공부 뿐만 아니라 반드시 마음공부도 해야 한다. 젊은 시절 시합이 있기 전에 동네 뒷산을 오르며 어지러운 마음을 다스리기 위해 부단히 애썼던 기억이 있다. 하지만 나는 나를 철저히 다스리지 못했다고 돌이켰다.


[중앙일보] 입력 2018.06.28 정아람 기자

 

1인자서 내려왔을 때 홀가분 바둑은 승패 싸움 아니야

 

입단 60바둑 전설김인 9()

1970년대 중반 흔들린 독주시대 / 조훈현·정창현 등에 타이틀 내줘

요즘 후배들 술·담배 절제 잘해 / 바둑 공부 외 심신수양도 필요


1960년대 중반부터 70년대 중반까지 일인자로 군림한 김인 9. 올해로 입단 60년을 맞이한 김 9단은 최근 바둑은 스포츠가 되면서 승부를 중시한다. 마음과 실력의 조화를 중시했던 과거가 그립다고 말했다.

 

거칠 것 없었던 일인자김인 9단이 흔들리기 시작한 건 1970년대 중반부터다. 66년 제10기 국수전에서 9연패를 기록 중이던 조남철 9단을 꺾고 국수를 물려받았으니, 그의 독주 시대는 10년을 채우지 못한 셈이다. 후배 기사들은 김 9단이 약해진 걸 틈타 무섭게 치고 올라왔다.

 

1974년 조훈현 9단은 부산일보 최고위전에서 김인 9단을 30으로 꺾고 첫 타이틀을 따내며 새로운 시대를 예고했다. 9단뿐 아니라 다른 신예기사들도 김 9단을 위협했다. 같은 해 한국의 면도날로 불리던 정창현 9단이 기왕에서 우승했고, 76년 속기파 김희중 9단이 기왕을 이어받는 등 절대군주였던 김 9단이 어느덧 일개 성주로 전락하고 말았다.

 

김인 9단은 당시를 회상하며 이상하게도 일인자 자리에서 내려오고 나니 마음이 홀가분했다일인자 자리에 있는 내내 무거웠던 마음의 짐을 덜어낸 느낌이었다고 말했다. 후배의 앞날을 내다봤던 걸까. 9단에게 국수 자리를 물려줬던 조남철 9단은 1966년 제10기 국수전 축하연 자리에서 김 9단에게 국수로 처신하는 게 쉽지는 않을 것이라고 조언했다고 한다.

 

김인 9단은 이후 승부사에서 서서히 물러났지만, 바둑계를 멀리 떠나지는 않았다. 농심신라면배 한국팀 단장, 시니어바둑리그 대회장 등을 맡으며 대회가 열릴 때마다 시합장을 찾아 후배들과 함께했다. 9단은 사실 승부사를 떠나면 프로기사직을 은퇴하는 게 맞다고 본다. 하지만 은퇴하고 난 뒤 바둑계와 연이 점점 끊어지는 게 싫었다. 아직은 바둑 동네를 가까이에서 보고 싶다고 말했다.

 

김인 9단은 현장에서 만나는 후배에게 쓴소리도 마다치 않는 편이다. 하지만 요즘 들어서는 후배에게 직언하는 게 예전 같지 않아졌다. 9단은 이세돌까지만 해도 내가 바둑과 관련해서 이런저런 조언을 많이 했었다. 그런데 박정환부터는 나와 나이 차이가 너무 많이 나서 내가 무슨 말을 할 수 있는 상황이 아니다. 이제는 세대 차이가 크게 벌어져서 쉽게 이야기를 붙이기 어렵다고 했다.

  

1977년 조훈현 9(왼쪽)과 왕위전 타이틀 접전을 벌이고 있는 김인 9.


어린 후배를 보면 어떤 생각이 드는지 묻자 김인 9단은 요즘 후배들은 우리 세대와 다르게 술과 담배 등에 대한 절제를 잘하는 것 같다고 말했다. 그는 우리 때만 해도 선후배들 술자리가 많았고, 뒤풀이가 있으면 분위기에 휩쓸려서 다음날 대회가 있건 없건 무조건 술을 마시는 분위기였다나는 그렇게 살았지만, 후배들에게는 술을 마시지 말라고 조언하고 싶다. 내가 평생 술을 많이 마셔서 그 단점을 너무 잘 알기 때문이라고 덧붙였다.

 

후배들에게 아쉬운 점은 지나치게 승패에만 집착하는 것이라고 했다. 김인 9단은 지금은 바둑을 스포츠로 보고 승패만 중요시하지만, 나는 여전히 바둑이 스포츠로만 볼 수 없다고 생각한다. 작고한 오청원(吳淸源) 9단이 바둑은 조화라고 했다. 한 수 한 수가 조화로워야 한다는 뜻이다. 그러기 위해서는 바둑 공부뿐 아니라 심신 수양도 필요하다. 요즘엔 이런 부분이 잊히는 것 같아서 아쉽다고 했다.

 

최근 바둑계를 발칵 뒤집어 놓은 미투에 대해서도 자신의 의견을 밝혔다. 김인 9단은 나는 김성룡이 어렸을 때부터 오랫동안 그를 봐왔기 때문에 이런 일이 벌어진 것에 대해 일단 안타깝다고 생각한다. 하지만 이후 대처에 대해서는 아쉬움이 크다. 사과하던 의견을 표명하던 공개적인 행동을 취했어야 했다고 말했다.

 

앞으로 김인 9단에게 남은 꿈은 무엇일까. 그는 나는 진정한 고수의 경지에 이르지 못했다. 그렇지만 오늘날 한국 바둑은 세계를 제패하고 찬란한 개화기를 맞이했다. 이점만은 분명 나로서 미력하나마 일조했다는 자부심을 느낀다. 앞으로 나의 바람은 오늘날 한국 바둑을 유지·발전시켜 나가는데 조금이나마 힘이 되는 것이라고 말했다.

 

[중앙일보] 입력 2018.07,12 정아람 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