행복의 정원/애송시

나보다 더 외로운 사람에게 - 조병화

풍월 사선암 2007. 7. 2. 15:36



쓸쓸합니다.

쓸쓸하다 한들 당신은 너무나 먼 하늘 아래 있습니다.

인생이 기쁨보다는 쓸쓸한 것이 더 많고,

즐거움보다는 외로운 것이 더 많고,

쉬운 일보다는 어려운 일이 더 많고,

마음대로 되는 일 보다는 마음대로 안 되는 일이 더 많고,

행복한 일보다는 적적한 일이 더 많은 것이라고 알고는 있지만,

이렇게 외롭고 쓸쓸할 땐 한정 없이 당신이 그리워집니다.

 

이러한 것이 서로 사랑하는 사람들의 감정이라 하겠지만,

그 이상으로 당신이 그립습니다.

 

참아야 하겠지요.

견디어야 하겠지요.

참고 견디는 것이 인생의 길이겠지요.

 

이렇게 칠십이 넘도록 내가 아직 해탈을 하지 못하고 있는 것은

'인간의 고독'입니다.

살기 때문에 느끼는 그 순수한 고독입니다.

인생에 있어서 제일로 무서운 병은 고독입니다.

그 고독 때문에 생겨나는 '그리움'입니다.

 

'고독과 그리움'

그 강한 열병으로 지금 나는 이렇게 당신을 앓고 있습니다.

이렇게 당신을 앓고 있는 '고독과 그리움'

얼마나 많은 작품으로 치료되어 왔는지 당신은 알고 계실 겁니다.

 

지금 그 견디기 어려운 '고독과 그리움'

그 쓸쓸한 마음을 달래기 위해서 이 편지를 쓰고 있습니다.

참으로 많은 '고독과 그리운 사연'을 당신에게 보냈습니다.

 

세월 모르고. 멀리 떨어져 있는 당신에 대한 내 이 열병 치료는

오로지 '고독과 그리움'을 담아 보내는 이 나의 말들이옵니다.

멀리 떨어져 있기 때문에 더욱 심하게 생겨나는 이 쓸쓸함,

이 고통이 나의 이 가난한 말로써 먼 당신에게 전해졌으면 합니다.

 

만 분지 일이라도.

어지럽게 했습니다.

난필(亂筆)을 용서하시기 바랍니다.

이제 많이 늙었습니다.

미안합니다.

첨부이미지


'행복의 정원 > 애송시 ' 카테고리의 다른 글

사랑할수 있는 날까지  (0) 2007.07.14
희망의 누드 / 신현림  (0) 2007.07.14
어사시(御史詩), 옥중시(獄中詩)  (0) 2007.06.20
그런 사랑이고 싶습니다 / 양현근  (0) 2007.06.15
바람에게 / 이해인  (0) 2007.06.1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