생활의 양식/역사,인물

맥아더의 음모(上) 맥아더가 중공군 개입 가능성 무시하고 北進한 이유 밝혀지다!

풍월 사선암 2015. 8. 29. 11:19

맥아더의 음모()

맥아더가 중공군 개입 가능성 무시하고 北進한 이유 밝혀지다!

趙甲濟 / 金永男

 

미군 정보기관, 맥아더-스페인 대사 대화록 감청, 擴戰 꾀하는 맥아더의 본심 파악해 트루먼에게 보고, 해임

丁一權, “맥아더는 이승만과 교감하에 중공군 개입 확신하고도 트루먼에게 이를 부인

폴 니츠, “맥아더의 교신 감청 자료에 의해 그의 진정한 목표는 중국으로 전쟁 확대임을 알게 되었다

 

이승만과 맥아더는 중공군 개입가능성을 인지하고 있었으며, 이에 관해 의견을 나누었다고 한다.

 

1950915일 인천상륙작전에 성공한 후 유엔군사령관 더글러스 맥아더 원수(元帥)는 전략가로서 그의 명성에 금이 가는 실수들을 되풀이했다. 북진(北進)하는 미군의 지휘권을 8(서부전선)10군단(동부전선)으로 나누었고, 양자 간에 공간이 발생하도록 해 중공군이 그 빈틈으로 들어올 수 있게 만들었다. 중공군 개입 가능성을 무시했고, 중공군이 개입한 후에는 30만명에 달하는 중공군의 병력을 16500명에 불과하다고 과소평가했다. 19501025일 이후 중공군이 출현해 교전을 벌였음에도, 1124크리스마스 공세라는 이름으로 유엔군을 계속 북진하도록 했다가 1128일 중공군의 기습을 받아 궤멸적인 타격을 입었다. 그때까지만 해도 자신만만해하던 맥아더는 후퇴를 거듭하면서, 한때 한반도 철수 가능성까지 내비치는 등 패배주의적 태도를 취한다(월간조선7월호, 현대사 발굴/ 대한민국이 지옥 문턱까지 갔다가 돌아온 한국전쟁 5일간참조).

 

이러한 맥아더의 태도를 어떻게 이해해야 할까? 북진통일이 성사되기 직전, 중공군의 남침을 예측, 대비하지 못한 책임은 맥아더에게 있다. 전역(戰域)의 최고 사령관이었고, 유엔군 사령부로 들어온 수많은 정보가 남침 가능성을 시사하고 있었다. 그럼에도 그는 19501015일 태평양의 웨이크 섬까지 날아온 트루먼 대통령에게, “중공군 약 30만명이 만주에 집결해 있지만 개입의 시기를 놓쳤다. 개입한다고 하더라도 우리의 공군력으로 도륙하겠다고 안심시켰다.

 

李承晩, “맥아더와 나는 중공군이 나온다고 보아 왔다

 

정일권 전 육군참모총장.

 

맥아더의 이 보고가 의도된 거짓말이라는 주장이 있었다. 한국전쟁 당시 육군참모총장 및 3군 총사령관을 지낸 고() 정일권(丁一權) 장군의 회고록이다. 정 장군은 1996115정일권 회고록304~307페이지에서 이런 비화()를 소개했다.

 

(중공군의 출현 후) ()대통령(이승만 대통령을 지칭)은 내 보고를 듣고 나서 역시 나왔구먼. 이젠 겁쟁이 트루먼도 배꼽에 힘 좀 넣겠지하고 지극히 태평이었다. 전국(戰局)의 앞날에 대해서도 낙관하고 있었다. “걱정할 것 없습니다. 맥아더가 잘 알아서 할 것이오하고, “정 총장, 맥아더와 나는 중공군이 나온다고 보아 왔습니다. 장군, (맥아더를 지칭)는 중공군 개입 가능성을 겉으로는 부인했으나 북진 전략에 대한 트루먼의 잔소리를 막기 위해서인 것입니다. 맥아더, 그는 훨씬 앞을 내다보고 있는 것이니 경우에 따라서는 원폭(原爆) 사용도 불사할 각오라고 내게 굳게 약속한 바 있습니다. 그의 전략가로서의 심모(深謀)는 참으로 탁월합니다하고 격찬해 마지않았다.

 

정일권 총장에게 이승만(李承晩) 대통령은 두 통의 편지를 보여주었다고 한다. 한 통은 맥아더 장군에게 보낸 이 대통령의 편지 사본(寫本)이었다. 정 총장의 회고록에 따르면 그 사본의 요지는 이러했다고 한다.

 

북진이 순조롭게 진행됨에 따라 워싱턴과 영불(英佛)은 소련 및 중공의 군사개입을 겁내고 있는 경향이 두드러지고 있는데 본직(本職)은 소련은 몰라도 중공의 개입 가능성은 매우 크다고 보는 바입니다. 솔직히 말하면, 이번 트루먼 대통령을 만나더라도 이 가능성을 긍정하지 말았으면 합니다. 귀하가 긍정함으로 해서 북진을 방해하는 작전상의 제한이 가중될 우려가 있기 때문입니다. 한국민은 거족적(擧族的)으로 북진통일만을 열망하고 있습니다. 그리고 귀하의 영매(英邁)하신 지도가 아니고서는 이 열망 달성이 불가능하다는 점을 굳게 믿고 있습니다. 이 간절한 심정을 살펴 주시기 바라는 바입니다.

 

맥아더의 답장

 

19501015일 맥아더 원수와 트루먼 대통령은 웨이크섬에서 만나, 한국전에 대해 논의했다.

 

이승만 대통령이 보여준 또 다른 한 통의 편지는 맥아더가 이 대통령에게 보낸 답장이었다. 그 요지는 이러했다고 한다.

 

전적으로 동감합니다. 본직은 믿을 만한 정보통의 보고를 받고 있습니다. 중공군은 반드시 나타날 것입니다. 하나, 이 가능성을 겉으로는 긍정할 수 없습니다. 그들은 숨어서 압록강을 건널 것입니다. 조금도 모르는 것으로 할 것입니다.

 

중공은 그 방대한 군사력을 배경 삼아, 가까운 장래 아시아에 있어서 데모크라시의 최대 위협이 될 것입니다. 그 배후에는 소련이 있습니다. 중공의 잠재적인 군사력을 때릴 만한 기회는 지금 아니고서는 없을 것입니다. 전략은 이미 준비되어 있습니다. 다만, 워싱턴이 어디까지 본직의 전략을 뒷받침해 주느냐가 문제입니다. 경우에 따라서는 거센 반대에 부딪힐 것입니다. 하지만 불퇴전의 결의는 조금도 변하지 않을 것입니다. 이미 말씀드린 바와 같이 필요하다면 원폭도 불사할 것입니다…〉

 

정일권은 회고록에서 이 맥아더의 편지 날짜까지 기억했다. 19501013일이었다고 한다. 태평양 웨이크 섬에서 트루먼 대통령-맥아더 사령관의 회담이 있은 날이 이틀 뒤인 15일이었다. 정 장군은 회고록에 이렇게 썼다.

 

이 두 통의 사신(私信)을 아는 사람이 나 말고 또 있는지 확실치 않다. 극비() 중의 극비였다. 사가(史家)들이나 비평가들이 이 극비를 알 까닭이 없었다. 맥아더는 자신에게 집중되는 비판의 소리, 중공군 개입의 가능성을 오판하여 유엔군의 북조선 철수를 자초했다는 책임 추궁에도 이 비밀 서한만큼은 일절 언급하지 않았다.

 

만약 정일권이 본 편지가 맥아더의 본심을 드러낸 것이라면 이렇게 추리할 수 있다. 맥아더는 중공군의 개입을 예상하고도 트루먼 대통령에게 개입 가능성이 없다고 거짓말을 하여 북진을 강행한다. 예상대로 중공군이 개입, 한국군을 공격하자 개입 규모를 실제의 10분의 1 정도로 축소 보고한다. 30만명이 들어왔다고 보고하면 11월 말로 예정된 유엔군의 총공세를 워싱턴에서 막으려 할 것이기 때문에 축소 보고한 것이다. 맥아더는 중공군과 미군이 본격적으로 붙어 싸우는 상황을 만들어야 중국으로 확전(擴戰)할 수 있다고 판단하였을 것이다. 우리는, 정일권이 보았다는 편지 내용을 뒷받침하는 자료를 찾았다.

 

미군 정보기관, 맥아더 감청

 

매튜 에이드의 비밀의 보초

 

당시 미국 정보기관 AFSA(미군정보사령부·NSA의 전신)는 맥아더의 전화와 주일(駐日) 외국대사들의 교신을 감청(監聽)하고 있었다. 맥아더는 반공 성향이 강한 스페인, 포르투갈, 브라질 대사를 자주 만났다. AFSA는 감청 기록을 워싱턴에 보고하였다. 19501111일 로튼 콜린스 육군참모총장은 맥아더 사령관에게 정치적 발언을 하지 말 것을 지시하였는데 맥아더가 부인하자 맥아더가 브라질 대사와 나눈 대화 기록을 보여주었다. 이 기록은 가스토 도 리오 브랑코(Gastao Do Rio Branco) 대사가 본국에 보낸 맥아더 면담록이었다. 맥아더는 대사에게 이렇게 말하였다는 것이다.

 

솔직하게 말하겠습니다. (맥아더)가 대통령(트루먼을 지칭하는 듯)에게 2~3년 후보다는 지금 전쟁을 하는 것이 좋다고 말했다고 했습니다. 지난 5년간을 지켜봤을 때 크렘린의 사람들과 함께 협조적으로 일하기는 어렵다는 결론을 내렸기 때문입니다. 그래서 그는 평화를 찾기 위해선 국제적 볼셰비즘의 중심인 모스크바를 파괴할 필요가 있다고 생각하고 있습니다.

 

이 문서는 미국의 역사학도인 매튜 에이드의 책 비밀의 보초, 알려지지 않은 미국국가안보국(NSA)에 실려 있다. 에이드 씨는 기자와 나눈 이메일에서 버지니아 노퍽의 맥아더 기념관에서 콜린스가 맥아더에게 주의를 주기 위해 제시한 문서를 직접 확인했다고 했다. 콜린스는 맥아더에게 정치적 발언에 대하여 경고했지만 맥아더가 부인하자 감청한 브라질 대사 문서를 보여준 것이라고 에이드 씨는 설명했다.

 

이 시점이 중요하다. 중공군의 개입 규모를 축소 보고한 맥아더는 중공군과 본격적 전투가 될 11월 하순의 공세를 앞두고 소련이 개입하여도 좋다는 생각을 하고 있었다는 이야기가 되기 때문이다. 그로서는 중공군 개입에 대비하여 조심해야 할 이유가 없었던 것이다.

 

돌변한 맥아더의 悲鳴

 

1124일 맥아더는 또 다시 총공세를 명령했다. 언론이 크리스마스 공세(攻勢)’라고 이름 붙인 것은 맥아더가 이 작전에 성공하면 장병들이 크리스마스를 고향에서 보낼 수 있다고 말했기 때문이다. 유엔군은 1124일 하루 별다른 저항 없이 15km를 진격했다. 다음 날 중공군 30만명의 대반격이 서부와 동부전선에서 시작되었다. 1128, 한국전의 흐름이 결정적으로 바뀌었다. 중공군 제38군과 42군이 미8군과 10군단 사이의 텅 빈 간극을 뚫고 남하, 한국군 2군단 지역을 돌파, 8군의 배후(背後)를 차단하는 데 성공했다. 전쟁에서 적군(敵軍)이 등 뒤에 나타나는 날은 비극의 시작이다.

 

도쿄 시간으로 1128일 오후 445, 맥아더는 합참(合參)에 전황(戰況)을 보고하였다. 중공군의 대공세가 있은 지 3일이나 지나서였다. 세계 언론은, 미군과 한국군이 기습을 받아 포위당한 사태를 긴급하게 보도하는데도 맥아더는 그 귀중한 3일간을 지체하였다. 그의 뒤늦은 보고는, 중공군에 대한 종전의 축소평가를 180도로 뒤집는 내용이었다.

 

중국의 군사력이 대규모로 투입되었고 매시간 증강되고 있다. 우리는 완전히 새로운 전쟁에 직면하였다.

 

그는 자신의 줄기찬 오판(誤判)에 대한 사과나 변명을 하지 않았다. “중공군의 목표는 한국에서 작전 중인 유엔군을 완전히 궤멸시키는 것이며, 우리의 전력(戰力)은 선전포고 없는 이 전쟁을 감당하기에 부족하다고 했다. 맥아더는 또 지역 사령관의 영역을 넘는 세계적인 고려를 해야 할 사태 발전이므로 새로운 지침을 결정해 주기 바란다고 했다.

 

맥아더는 이 전문에서 비로소 중공군의 추정 병력을 20(실제로는 30), 북한군의 병력을 5만으로 상향 평가했다.

 

백악관 참모회의의 트루먼

 

합참은 맥아더가 건의한 후퇴 작전을 승인하고 평양-원산 선에 저지선을 칠 것을 권고하였다. 맥아더는 이를 거부하였다. 약한 저지선밖에 칠 수 없고, 돌파당할 것이라면서 8군은 부산을 향하여, 10군단은 흥남으로 철수, 재정비하든지 철수에 대비하여야 한다고 했다. 불과 1주일 전까지만 해도 승리를 자신하던 맥아더는 엄살에 가까운 패배주의적 태도를 보인다. 이 또한 미국의 강력한 응징을 유도하기 위한 것이었다는 의심이 정당화된다. 1128일 밤 맥아더는 도쿄에서 긴급 작전회의를 소집했다. 워커 8군 사령관과 앨먼드 10군단장이 참석했다. 이 자리에서 맥아더는 서부의 미8군과 동부를 맡은 10군단의 후퇴를 승인하였다. 대공세 4일 만에 유엔군은 수세(守勢)로 전환한 것이다.

 

맥아더의 급전(急電)이 미 합참에 접수된 것은 워싱턴 시간으로 28일 오전 446분이었다. 1시간30분 뒤인 오전 615분 브래들리 합참의장은 트루먼 대통령에게 전화를 걸었다.

 

대통령 각하, 맥아더 사령관으로부터 아주 비관적인 보고가 들어왔습니다.”

 

이날 아침 백악관 참모회의에서 트루먼은 우리는 참담한 상황에 직면했다고 말을 꺼냈다. 회의에는 작가인 존 허시도 배석했다. 그는 뉴요커잡지에 트루먼 대통령의 근황(近況)을 기고하기로 되어 있었다. 트루먼은 허시의 동석(同席)을 허가했다. 미국 언론사상 유례가 없는 특혜였다. 허시는 이렇게 썼다.

 

그는 입을 굳게 다물었다. 볼이 붉어졌다. 흐느낄 것 같은 표정이 되었다. 그러곤 입을 열었다. 믿을 수 없을 정도로 차분하고 조용한, 그러나 용기에 찬 말투로 이야기했다. “최악의 상황이지만 우리는 전에도 그랬던 것처럼 이 상황을 정면으로 돌파해 가는 수밖에 없다.”

 

트루먼 대통령은 총공세에서 총퇴각으로 급변한 한국사태에 대한 책임을 그 누구한테도 돌릴 수 없는 입장이었다. 참전, 인천상륙작전, 38선 돌파, 맥아더에 대한 신임 등 모든 결정은 그 자신이 내린 것이었다. 맥아더에게 속았다는 억울한 심정이야 있었겠지만 그런 불만은 발설할 수 없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