행복의 정원/생활글

목숨 걸고 노력하면, 안되는 일 없다.

풍월 사선암 2015. 3. 15. 01:06

목숨 걸고 노력하면, 안되는 일 없다.

 

아래 글은 대우 중공업 김규환 명장이 삼성에서 강의한 내용입니다.

 

목숨 걸고 노력하면 안 되는 일 없다,

“한번 밖에 없는 인생 돈의 노예가 되지 마라!”  

 

저는 국민학교도 다녀보지 못했고 5대 독자 외아들에 일가친척 하나 없이 15살에 소년가장이 되었습니다. 기술 하나 없이 25년 전 대우 중공업에 사환으로 들어가 마당 쓸고 물 나르며 회사생활을 시작했습니다. 이런 제가 훈장 2, 대통령 표창 4, 발명특허대상, 장영실상을 5번 받았고 1992년 초정밀 가공분야 名匠으로 추대 되었습니다. 어떻게 이런 제가 우리나라에서 상을 제일 많이 받고 명장이 되었는지 말씀 드릴까요?

 

사환에서 名匠이 되기까지

부지런한 사람은 절대 굶지 않는다.

 

제가 대우에 입사해서 현재까지 오는 과정을 말씀 드리겠습니다. 제가 대우에 입사할 때 입사 자격이 고졸이상 군필자였습니다. 이력서를 제출하려는데 경비원이 막아 실강이 하다 당시 사장이 우연히 이 광경을 보고 면접을 볼 수 있게 해줬습니다. 그러나 면접에서 떨어지고 사환으로 입사하게 되었습니다. 사환으로 입사하여 매일 아침 5시에 출근하였습니다. 하루는 당시 사장님이 왜 일찍 오냐고 물으셨습니다. 그래서 선배들 위해 미리 나와 기계 워밍업을 한다고 대답했더니 다음날 정식기능공으로 승진시켜 주시더군요.

 

2년이 지난 후에도 계속 5시에 출근하였고, 또 사장님이 질문하시기에 똑같이 대답했더니 다음 날 반장으로 승진시켜 주시더군요. 내가 만든 제품에 혼을 싣지 않고 품질을 얘기하지 마십시오. 제가 어떻게 정밀기계 분야의 세계 최고가 됐는지 말씀 드리겠습니다. 가공 시 1변할 때 쇠가 얼마나 변하는지 아는 사람은 저 하나 밖에 없습니다. 이걸 모를 경우 일을 모릅니다.

 

제가 이것을 알려고 국내 모든 자료실을 찾아봤지만 아무런 자료도 없었습니다. 그래서 공장 바닥에 모포깔고 26개월 간 연구 했습니다. 그래서 재질, 모형, 종류, 기종별로 X-bar값을 구해 1변할 때 얼마 변하는지 온도치수가공조견표를 만들었습니다. 기술공유를 위해 이를 산업인력관리공단의 기술시대란 책에 기고했습니다. 그러나 실리지 않았습니다. 그런데 얼마 후 3명의 공무원이 찾아왔습니다.

 

처음에 회사에서는 큰일이 일어난 줄 알고 난리가 났습니다. 그런데 알고 보니 제출한 자료가 기계가공의 대혁명 자료인 걸 알고 논문집에 실을 경우 일본에서 알게 될까 봐, 노동부장관이 직접 모셔오라고 했다는 군요. 장관 왈 '이것은 일본에서도 모르는 것이오. 발간되면 일본에서 가지고 갈 지 모르는 엄청난 것입니다.'

 

목숨 걸고 노력하면 안 되는 일 없다

 

일은 어떻게 배웠냐? 어느 날 무서운 선배 한 분이 하이타이로 기계를 다 닦으라고 시키더라구요. 그래서 다 뜯고 닦았습니다. 모든 기계를 다 뜯고 하이타이로 닦았습니다. 기계 2612개를 다 뜯었습니다. 6개월 지나니까 호칭이 야 이새끼야에서 김군으로 바뀌었습니다. 서로 기계 좀 봐 달라고 부탁했습니다. 실력이 좋아 대접 받고 함부로 하지 못하더군요.

 

그런데 어느 날 난생 처음 보는 컴퓨터도 뜯고 물로 닦았습니다. 사고 친 거죠. 그래서 그 때 알기 위해서는 책을 봐야겠다는 생각을 가지게 되었습니다. 저희 집 가훈은 목숨 걸고 노력하면 안 되는 일 없다입니다. 저는 국가기술자격 학과에서 9번 낙방, 1급 국가기술 자격에 6번 낙방, 2종 보통운전 5번 낙방하고 창피해 1종으로 전환하여 5번 만에 합격했습니다. 사람들은 저를 새대가리라고 비웃기도 했지요. 하지만 지금 우리나라에서 1급 자격증 최다보유자는 접니다. 새대가리 라고 얘기 듣던 제가 이렇게 된 비결을 아십니까? 그것은 목숨 걸고 노력하면 안 되는 것 없다는 저의 생활신조 때문입니다.

 

- 저는 현재 5개 국어를 합니다.

저는 학원에 다녀 본 적이 없습니다. 제가 외국어를 배운 방법을 말씀 드릴까요? 저는 과욕 없이 천천히 하루에 1문장씩 외었습니다. 하루에 1문장 외우기 위해 집 천장, , 식탁, 화장실문, 사무실 책상 가는 곳 마다 붙이고 봤습니다. 이렇게 하루에 1문장씩 1, 2년 꾸준히 하니 나중엔 회사에 외국인들 올 때 설명도 할 수 있게 되더라구요.

 

- 진급, 돈 버는 것은 자기노력에 달려 있습니다.

세상을 불평하기 보다는 감사하는 마음으로 사십시오. 그러면 부러운 것이 없습니다. 배 아파 하지 말고 노력 하십시오. 의사, 박사, 변호사 다 노력 했습니다. 남모르게 끊임없이 노력했습니다. 하루 종일 쳐다보고 생각하고 또 생각하면 해답이 나옵니다.

 

저는 제안 24612, 국제발명특허 62개를 받았습니다. 저는 조금이라도 도움이 되는 건 무엇이라도 개선합니다. 하루 종일 쳐다보고 생각하고 또 생각하면 해답이 나옵니다. 가공기계 개선을 위해 3달 동안 고민하다 꿈에서 해답을 얻어 해결하기도 했지요. 제가 얼마 전에는 새로운 자동차 윈도 브러시도 발명하였습니다. 유수의 자동차 회사에서도 이런 거 발명 못했습니다.

 

제가 발명하게 된 배경을 설명 드리겠습니다. 회사에서 상품으로 받은 자동차가 윈도 브러시 작동으로 사고가 났습니다. 교통사고 후 자나 깨나 개선 생각을 했습니다. 그러다 영화 타이타닉에서 배가 물을 가르는 것 보고 생각해 냈습니다. 대우자동차 김태구 사장에게 말씀 드렸더니 1개당 100원씩 로열티 주겠다고 하더라구요. 약속하고 오는 길에 고속도로와 길가의 차를 보니 모두 돈으로 보입디다. 돈은 천지에 있습니다. 마음만 있으면 돈은 들어옵니다.

 

회사에 대한 나의 생각 저의 종교는 대우중공업입니다.

 

저는 여러분들한테 반드시 종교를 가지라고 말씀 드리고 싶습니다. 저도 종교가 있습니다. 하지만 저는 교회나 절에 다니지 않습니다. 제 종교는 대우중공업교입니다. 우리 집에는 대우 깃발이 있고 식구들 모두 아침 밥 먹고 그 깃발에 서서 기도합니다. 저는 하루에 두 번 기도합니다. 아침에 기도하고 정문 앞에서 또 한 번 기도합니다. ‘나사못 하나를 만들어도 최소한 일본보다 좋은 제품을 만들 수 있도록 도와주십시오.’

 

저는 얼마 전 대표이사께 편지를 보냈습니다. 우리 애 대학 학자금 지원이 고마워 대표에게 감사편지를 썼습니다. 제가 편지를 썼더니 대표가 이상하게 생각하십디다. 혹시 명장이 뭘 더 바라는 게 있어서 그런 줄 알고요. 제가 왜 감사의 편지를 썼는지 궁금하시죠? 저는 이렇게 생각합니다.

 

저의 회사 여사원 받는 월급이 1년에 쌀 100가마 살 돈을 받습니다. 어디서 이런 수입을 얻겠습니까? 농부의 힘든 생활을 생각해 보십시오. 게다가 학자금 까지 주니, 이런 마음 있으면 회사 업고 다닙니다. 여러분 삼성 다니면서 삼성제품 써야 합니다. 회사를 고맙게 생각해야 합니다. 학교 다닐 때 공부 왜 했습니까? 삼성에서 일하기 위해서 아닙니까? 지금 공부하실 때처럼 일하셨습니까? 생명을 바치고 내가 대표선수로 지금 일본, 독일, 미국과 경연대회를 하고 있다고 생각하십시오.

 

마지막 당부의 말

지금하고 있는 일에 최선을 다하는 자는 영화를 얻는다.

 

저는 심청가를 1000번 이상 듣고 완창을 하게 되었습니다. 심청가에 보면 다음과 같은 구절이 있습니다. ‘한번 밖에 없는 인생 돈에 노예가 되지 마라!’ 지금 하고 있는 일이 너의 인생이다! 지금하고 있는 일에 최선을 다하는 자는 영화를 얻는다. 힘들고 어려운 길은 반드시 행복으로 가는 길입니다. 무엇을 하더라도 부처님께 공양하는 마음으로 하십시오.

 

목숨 걸고 노력하면 안 되는 것 없습니다. 목숨 거십시오. 내가 하는 분야에서 아무도 다가올 수 없을 정도로 정상에 오르면 돈이 문제가 아닙니다. 내가 정상에 가면 길가에 핀 꽃도 다 돈입니다.()

 

必生卽死,必死卽生(필생즉사,필사즉생) : 죽기를 각오하고 노력을 하면은 못 이룰 것이 없다.

 

김규환 명장의 성공법칙

 

1. 부지런하면 굶어죽지 않는다.

2. 준비하는 자에게는 반드시 기회가 온다.

3. 목숨 걸고 노력하면 안 되는 것이 없다.

 

1. 성실하게 헌신하라 

사람들은 흔하게 성실을 장점으로 이야기한다. 그러나 김명장의 성실함은 추상적인 말로 그치지 않는다. 모든 행동에서 우러나기 때문이다. 아무도 시키지 않았다. 하지만 스스로 새벽 5시에 제일 먼저 출근해서 청소를 시작했다. 기능공으로 일하면서도 모든 기계의 매뉴얼을 모두 다 읽을 정도로 성실했다. 게다가 대부분의 기계를 분해하고 조립해보는 실험을 거쳐본다. 자신의 기업에 수많은 제안을 해 기업발전에 공헌했을 뿐 아니라 같이 일하는 동료들의 옷까지 모두 빨아줄 정도로 그의 부지런함을 보여줘다. 덕분에 회사 내에서 뿐 아니라 전국적으로 이름이 알려지게 되었다.

 

2. 준비하고 실행하라 

김명장은 원래 정규과정도 제대로 못나와 한글을 겨우 터득했다. 그렇지만 미래를 위해서 영어 공부를 시작했다. 그러다 외국 바이어가 공장을 방문했을 때 실력 발휘를 할 수 있게 되었다. 덕분에 수백만 달러의 큰 계약도 성사되고, 더 좋은 근무조건을 제시받았다. 그렇게 영어로 시작해서 5개 국어까지 할 수 있게 되었다. 모든 업무에서도 철저하게 사전 준비를 했다. 매뉴얼을 보고 직접 시도해보고, 개선할 점은 연구하고 또 연구해서 보완해나갔다. 덕분에 품질명장이 되었다.

 

3. 목숨을 다하라.

우리는 통상 사람들에게 최선을 다하라’, ‘전력을 다하라고 말한다. 사실 대부분의 사람들이 자신이 사용할 수 있는 에너지의 100%를 사용하지 않고 일한다. 그런데 김규환 명장은 목숨을 걸고 일하라라고 당당히 말한다. 일하는 둥 마는 둥, 사는 둥 마는 둥, 빈둥빈둥 인생을 허비할 것이 아니라, 현재하고 있는 자신의 일에 목숨을 걸고 매진하라고 말한다. 그러면 반드시 원하는 것 이상을 성취할 수 있다고.

   

김규환 명장은 말한다.

 

내가 나를 인정하지 않으면 나를 인정해줄 사람이 없다!

내가 회사를 인정하지 않으면 아무도 당신의 회사를 인정해주지 않는다!

내가 국가를 인정하지 않으면 아무도 당신의 국가를 인정해주지 않는다!

무엇보다 먼저 자신을 인정하고, 자신을 믿고 행동하라고.

 

첫 번째는 애사심이다.

직장인들의 가장 큰 안주거리가 직장상사다. 상사에 대한 불만은 자연스레 조직 시스템에 대한 불평으로 확장되기 마련이다. 내가 몸담은 기업을 내가 욕한다면 누가 나를 높여줄 수 있겠는가. 김규환 명장은 상상을 뛰어넘는 애사심을 발휘하고 있다. 우리가 하는 일에 조금만 더 애정을 가져보자.

 

두 번째 위기의식이다.

그는 자기 삶에 안주 하지 않았다. 늘 부족한 자신을 갈고 닦았다. 그런데 우리들은 절박함이 없다. 어느 정도의 위기의식은 가지고 있지만 절박하지 않은 것이다. 가정도, 회사도, 경제적인 여력도 그럭저럭 지낼만하다고 생각하고 있기 때문이 아닐까. 지금 내 삶이 너무 포근하다고 느끼고 있다면 태풍의 눈에 갇혀 있는 것은 아닐까 의심해보자.

 

세 번째는 철저한 실행력이다.

평범한 우리 역시 뜻을 품고 뜻을 이루기 위해 실행에 옮기기도 한다. 그런데 대개 작심삼일로 그치는 경우가 많다. 마음으로만 느끼고, 꾸준한 실천으로 뒷받침을 지속하지 못하고 있기 때문이다. 어떻게 해야 할까. 습관이 들도록 해야 한다. 우리 몸 안의 세포 하나 하나가 우리가 원하는 것들을 해낼 수밖에 없도록 만들어야 한다. 지금 당장 작은 일부터 실행해보자!

'행복의 정원 > 생활글 ' 카테고리의 다른 글

반려(伴侶)  (0) 2015.03.24
아내의 수고를 칭찬하면   (0) 2015.03.17
노르웨이 어느 어부의 이야기  (0) 2015.03.05
부조금 이야기  (0) 2015.02.18
어느 神父의 연말 정산  (0) 2015.02.1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