즐거운 생활/등산,여행

북한산을 대표하는 아름다운 10경

풍월 사선암 2014. 11. 21. 18:18

 

북한산을 대표하는 아름다운 10

 

북한산에 가면 요건 꼭 봐야해, 10가지 풍경. 매년 700만 명 이상이 방문하는 북한산 국립공원, 높은 산자락에 많은 코스가 있어 갈 때마다 어디가면 좋을까, 가장 아름다운 곳은 어디일까 고민하곤 하는데요.

 

북한산 국립공원

북한산은 면적 77로서 1983년에 15번째 국립공원으로 지정됐어요. 우이령을 경계로 북한산 지역과 도봉산 지역으로 구분됩니다. 수도권에 위치한 유일한 국립공원이구요. 외국인들도 지하철을 타고 쉽게 갈 수 있어 작년에는 21개 국립공원 중 가장 많은 715만 명이 방문하기도 했습니다.

 

국립공원공단이 북한산 주요 출입구에서 탐방객 6000명을 대상으로 설문조사를 실시해 북한산을 대표하는 아름다운 경관 10개를 선정했습니다. 1위부터 10위엔 어떤 아름다운 경치가 뽑혔을까요?

 

북한산을 대표하는 아름다운 경관 1~10

 

 

1. 백운대 일출

대망의 1위는 백운대 일출입니다. 북한산 최고봉(836.5m) 백운대에서 거대한 화강암 덩어리인 인수봉을 왼쪽에 두고 서울 도심 건너편에서 떠오르는 해를 바라보면 북한산의 웅장함을 함께 느낄 수 있어요. 태조 이성계가 백운대에 올라 조선 건국의 포부를 밝혔다는 전설이 전해지기도 하는데요. 북한산의 주요능선과 기암, 그리고 힘찬 일출의 경관이 아주 일품입니다.

 

 

2. 다섯 형제 오봉

도봉산 서남쪽에 나란히 솟아있는 높이 660m 안팎의 5개 봉우리를 말하는데요. 우이령길 오봉전망대에서 가장 잘 감상할 수 있다. 거대한 화강암 봉우리 다섯 개가 줄지어 서서 큰 바위 하나씩을 이고 있는 모습은 재미있으면서도 위엄이 있는데요. 원님의 딸과 결혼하기 위해 다섯 남자가 상장 능선의 바위를 던져서 만들어졌다는 전설이 있어요.

 

 

3. 영봉에서 바라 본 인수봉

인수봉은 북한산의 대표 경관으로서 사계절 아름답지만 운해가 낀 인수봉은 최고의 절경을 보여줍니다. 조금 낮은 영봉에서 바라보는 인수봉의 모습은 또 다른 매력을 보여주고요. 백제 건국 시 비류와 온조가 도읍할 땅을 내려다보기 위해 영봉에 올랐다는 전설이 있습니다.

 

 

4. 숨은벽 단풍

백운대와 인수봉 뒤에 숨어있다고 해서 숨은벽이라 해요. 숨은벽 능선은 세 구간으로 분리되는데, 1구간은 사기막골~전망대바위, 2구간은 전망대바위~대슬랩 직전까지의 아름구간, 3구간은 전문적으로 암릉을 경험한 산악인들이 다니는 구간이에요. 숨은벽 능선은 아름다운 위용을 자랑하며 가을단풍이 특히 아름답습니다.

 

 

5. 능선 따라 이어진 북한산성 성곽

사적 162호 북한산성은 대표경관들 중 유일한 사적경관인데요. 1711년 숙종 때 외적의 침입을 대비해 쌓은 석성으로 임금이 피신할 수 있는 행궁을 방어하기 위한 것이에요. 현재 12.7km가 남아 있고 지금은 주변 자연과 어우러져 아름다운 경관을 연출하고 있답니다.

 

 

6. 장엄한 자태 선인봉

해발 708m 암봉으로 도봉산 최고봉인 자운봉(739.5m), 만장봉(718m)과 더불어 '삼형제 봉'이라고도 해요. 세 봉우리 중 시내 쪽에서 볼 때 전면에 보이는 것이 선인봉인데요. 화강암 암벽이며 높이는 약 200m, 너비 약 500m입니다.

 

 

7. 백운대, 인수봉, 만경대가 만든 삼각산

북한산 최고봉 백운대(836.5m)와 인수봉(810.5m), 만경대(799.5m)높은 세 봉우리가 우뚝 서서 깎아 세운 듯한 삼각 모양이라 해서 삼각산이라고 합니다.

 

 

8. 북한산의 공룡능선 의상 8

대남문에서 북서방향으로 뻗은 능선으로, 문수봉, 715, 나한봉, 나월봉, 증취봉, 용혈봉, 용출봉, 의상봉 등 8개의 봉우리가 있어 의상 8봉 능선이라 한다. 산행거리는 5.3km다소 긴 편이지만 아기자기한 암릉 산행의 묘미를 맛볼 수 있구요. 주변 경관도 뛰어납니다.

 

 

9. 족두리봉에서 바라 본 비봉능선

비봉능선은 북한산 남쪽에 있는 족두리봉에서 향로봉, 비봉, 승가봉을 거쳐 문수봉까지 2.5km에 이르는 능선을 바라본 경관인데요. 우측으로는 서울 시내를 한 눈에 조망할 수 있다.

 

 

10. 만경대 암릉

높이가 799.5m로 바위가 만 가지의 기묘한 형상으로 보인다고 해서 붙여진 이름인데요. 암봉들이 남북으로 뾰족하게 늘어져 있는 모습인데 화강암이 오랜 세월 풍화, 침식되어 절벽을 이루고 있어요. 국립공원관리공단은 선정된 10가지 대표경관을 가장 잘 볼 수 있는 조망위치와 접근방법 등을 누리집(www.knps.or.kr)에 소개하고 있습니다. 북한산을 찾을 계획 있으신 분들은 참고하시면 좋을 것 같아요. <출처 정책공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