풍월의 쉼터/가온치과병원

치주치과

풍월 사선암 2007. 8. 31. 09:19

  치주치료잇몸병에 관한 치료입니다.

 

잇몸병(풍치)이란?

잇몸병은 치아를 둘러싸고 있는 잇몸과 그 주위조직에 염증이 생기는 것을 말하며, 크게 잇몸에만 염증이 국한되는 경우(치은염)와, 치아를 둘러싼 뼈까지 염증이 침투한 경우(치주염 ) 로 나눌 수 있습니다. 우리나라 성인의 80% 이상이나 이러한 잇몸질환과 같은 문제를 한 가지 이상씩 가지고 있다는 것은 매우 놀랄 만한 사실이며, 특히 65 세 이하 성인의 35% 가 심한 잇몸병을 가지고 있다는 연구결과는 그 심각성을 더하고 있습니다.


이렇게 우리나라 사람들에 가장 흔한 구강 내 질병의 하나인 잇몸병은 아직도 많은 사람들이 그 심각성을 인식하지 못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사실 잇몸병은 이처럼 누구에게나 생길 수 있는 질환이지만 그 증상이 심하지 않은 경우가 많고, 또한 증상이 있다가도 없어지는 경우가 많아 치료시기를 놓치는 경우가 생기기 쉬운 편입니다.


특히 증상이 심해졌을 때는 이미 치료가 상당히 어려운 경우가 많기 때문에 증상이 심해지기 전에, 정기적으로 구강검진을 받는 것이 무엇보다도 중요합니다.


잇몸병의 주된 원인은 입안에 살고 있는 세균입니다. 침이나 음식물에 의해 치아에 달라붙은 침착물에 구강 내 세균이 응집되어 형성되는 치태 (프라그 )와 그것이 석회화된 치석이 잇몸병을 일으키는 주요 원인입니다. 누구나 입안에 세균이 있는데, 이러한 세균이 적절하게 제거되지 않고 치아와 잇몸 사이에 남아 있게 되면 염증을 일으키는 독소를 만들어냅니다. 또한 음식물이 치아 사이에 끼여 있을 경우에도 잇몸병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이외에 잇몸병을 일으키는 원인으로는 상실된 치아를 수복하지 않은 경우, 입으로 주로 숨쉬는 경우, 치열이 고르지 못한 경우, 교정장치 등을 장착한 경우가 있는데, 이들 역시 잇몸병의 주원인인 치태와 치석이 침착하기 쉬운 환경이기 때문입니다 .

 

잇몸병의 치료방법

피가 나거나 붓는 증상을 간간히 보이는 초기의 잇몸병(치은염)은 치석제거술과 구강위생관리로도 좋아질 수 있습니다 . 초기의 잇몸병의 치료는 치석제거술과 함께 치석이 떨어진 치아 면을 매끈하게 하는 치근 활택술 (root plaining: 스케일링 후 치아 하단의 거친 표면을 매끄럽게 하는 치료) 과 염증 조직을 제거하는 치은 소파술 (curettage: 치주 낭 내면의 염증성 잇몸조직을 절제하여 치은염 및 치주염을 완화시키고 치은 부착을 도모하는 치료) 이 포함됩니다.


초기의 잇몸병이 진행되면 잇몸이 붓고, 또한 치아를 둘러싸는 뼈(치조골)가 녹아 치아와 잇몸 사이에 깊은 공간이 마치 주머니와 같은 모양으로 형성됩니다. 잇몸과 치아 사이에 형성된 공간 (치주 낭 )이 있으면 그 속에 세균과 치태, 치석의 침착이 쉽고 그 제거가 어렵기 때문에 잇몸병이 더욱 빠르게 진행되기 쉽습니다.


그러므로 진행된 잇몸병(치주염) 의 치료는 원인 인자인 치태와 치석을 제거해야 하며 또한 치주 낭이 제거되어야 합니다. 치주 낭의 제거는 잇몸을 절개하여 염증조직과 치주 낭을 제거하고 흡수된 뼈 조직을 다듬거나 없어진 뼈 조직을 이식하여 상실된 조직을 다시 회복시켜주는 등의 여러 가지 형태의 잇몸수술을 할 수 있습니다.

'풍월의 쉼터 > 가온치과병원' 카테고리의 다른 글

전동칫솔이 일반 칫솔보다 더 좋습니까?  (0) 2007.09.15
소아치과  (0) 2007.08.31
임플란트  (0) 2007.08.31
턱,얼굴 외과치료  (0) 2007.08.31
교정치료  (0) 2007.08.3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