생활의 양식/역사,인물

동북공정, 한국정부와 사학계가 더 큰 문제

풍월 사선암 2007. 3. 2. 11:56

 

1990년대에 돌변한 중국

중국대륙에는 진시황이 지나[漢族]의 통일을 이루기 전까지 ‘통일된 중국’이라는 개념이 없었고, 그 당시까지 동북아는 한민족의 조상인 동이족이 지배하였다.

 

중국정통의 역사서 ‘25사(史)’ 가운데『사기』나『후한서』,『삼국지』등을 비롯한 제사서는 우리민족을 「조선열전」이나 「동이전」에 따로 두어 지나족과 독립된 한민족으로 기록해 왔다.


모택동 주석이 1949년 10월 중화인민공화국을 선포한 이후에도, 교과서는 물론 정치인도 고조선, 고구려, 발해가 고대 한국의 국가라고 쓰거나 말했다.


주은래 수상은 1963년 고구려나 발해가 한민족이 세운 나라라고 말했으며, 1950년대의 중국 교과서『세계중세기사』, 1960년 주일량이 쓴『세계통사』, 1981년 출판된 『중학 세계역사』도 고구려나 발해가 조선반도 북부의 독립된 국가라고 쓰고 있다.


길림성 연변대학 교수들이 쓴 역사책은 1994년까지도 고구려는 당연히 한국사라고 기술하였다. 그러다가 중국은 1998년에 ‘중국사회과학원 변강사지 연구중심’에서 『중국고구려사』를 펴내고 2002년부터 3조원을 들여 고구려, 발해, 고려는 물론 고조선사도 중국사에 편입시키려는 역사침탈 행위에 나서고 있다. 그러나 중국 주류사학자인 북경대 송성유(宋成有) 교수는 역사 당시 환경에서 역사를 복원하는 역사주의 입장에서 “고구려는 중국의 역사가 아니라 외국의 역사다”라고 말하고, “고구려는 낙랑, 대방, 현도, 요동군까지 자신들의 치하로 삼았다”고 기술했다.

 

동북공정 목적은?

그러면 중국의 의도는 무엇인가? 56개 민족으로 이루어진 다민족국가인 중국은 혈연보다는 땅에 중점을 두어 생각한다.

 

첫째로, 그 영토 안의 나라역사는 모두 중국사로 보고 제국주의적 역사왜곡에 나선 것이다. 중화제국의 꿈이 있는 듯하다. 지금 중국은 제주도 남단의 이어도까지 삼킬 야심을 드러내고 있다. 그리하여 중국은 이미 주변의 제국가에 대하여 공정(공작)을 마치고, 끝으로 만주와 한반도에 눈을 돌린 것이다. 북부공정(내몽골을 중국에 편입), 서부공정(위구르에 대한 서북공정, 티베트에 대한 서남공정), 남부공정(베트남…) 등이 그 예이다.

 

둘째로, 우리나라와 관련하여, 국제법상 우리 영토인 간도에 대한 한국의 반환요구를 막고(간도가 반환되면 우리나라는 6천리 금수강산이 됨), 만일의 북한정권 붕괴시 등 유사시에 연고권을 주장하며, 국제법상 국제분쟁시 관리권이 있는 UN 안보리 상임이사국임을 이용하여 영토를 차지하고, 중국내 조선족의 독립이나 한반도와의 관계에서 나오는 중국분열을 막으려는 등 다목적 카드라고 말할 수 있다.

 

중국은 20세기 초까지만 하여도 만주를 관외대황(關外大荒)이라 하여 중국 밖의 버려진 땅으로 보고 있었다. 그러나 팽창주의와 탈북자문제, 소수민족문제, 경제정책 등을 생각하여 만주가 중국 땅이라는 것을 확실히 하고자 하는 것 같다.


한국정부는 왜 소극적으로 대응할까?

그러면 한국정부의 문제점은 무엇인가? 한국은 역사주권과 민족의 정체성을 갖고 역사적 진실에 바탕을 두어 영토전쟁에 대비한 정치논리로 대항해야 했다.


그런데 중국의 동북공정 프로젝트에 의해 벌어진 한·중 역사전쟁에서 한국은 제정신을 못 차렸다.

한국의 강단사학자들은 양심이 없으며 사대식민사학에서 벗어나지 못하고 있고, 정부는 눈치 외교만 강조하다가 뒤통수를 얻어맞고 쩔쩔매는 꼴이 되었다. 

 

한국정부는 첫째, 국민의 생명과 영토 그리고 역사를 보위해야 하는데, 자주의식 결핍과 민족정기 부재로 중국 눈치만 보며 국가통치의 중심역할을 하지 못하고 있다. 그것은 북한도 마찬가지다. 주체사상을 얘기하면서도 중국의 고구려사 왜곡 및 고구려 유물유적의 유네스코 세계문화유산지정과 동북공정에 대하여 제대로 된 정부차원의 대책이 없었다.

 

둘째, 중국역사 침탈에 대한 대응논리 개발과 그에 따르는 외교적 노력이 따라야 하는데, 역사왜곡을 바로 잡으려 하지 않고 속수무책으로 중국에 대하여 저자세외교로 일관했다. 티베트의 성자 달라이 라마가 방한하겠다고 비자를 신청했으나 중국 눈치보기 등으로 입국을 허가하지 않은 것도 그 궤를 같이한다.


정부는 2004년 8월 ‘한국고대사 정치쟁점화 금지’ 구두 양해 이후 2년간 허송세월만 보냈을 뿐, 정치적 외교적 대응을 전혀 하지 않고 동북공정 과정을 알면서도 중국과의 마찰을 우려해 여러 문제의 은폐를 기도했다고 9월 7일 김양수 의원이 말했다.

 

셋째, 정부는 국민들이 올바른 역사의식을 갖도록 국사학, 국어학, 국토학 등 국학에 대한 관심을 일깨우고, 국학교육을 강화하여 한민족의 긍지와 자부심을 갖게 해야 하는데, 일제잔재 청산에 실패하고 또 고대사를 정립하지 못하여, 그렇게 하지 못했다.

 

넷째, 정부는 한·중 역사전쟁이 불붙자 연간 100억원씩 투자되는 ‘고구려 연구재단’을 만들었으나, 그 지도부가 일제식민사학의 거두인 이병도 교수와 신석호 교수의 제자김정○, 최광○, 노태○ 씨 등이어서 민족자주사관에 입각한 인사로 구성되길 바라는 국민을 열망을 외면하고 말았다.


또 2년간 60권의 책을 졸속으로 발간한 고구려 연구재단을 통폐합한 ‘동북아 연구재단’의 면면을 보면, 김모 이사장 역시 일본제국주의 지원을 받아 연구한 학자이며, 20여명의 이사 가운데 제대로 민족자주사학을 연구한 사람이 드물어, 현 정부가 중국의 고구려사 왜곡 문제를 해결하려는 강한 의지를 갖고 있는지조차도 불투명하다.

 

또한 중국의 동북공정에 효과적인 대응을 하기 위해서는, 남한과 북한이 상호협조하여 남북공동대책위원회를 만드는 것이 필수적인데, 그런 노력이 남에서도 북에서도 사실상 전혀 없다.

 

한국의 식민사대사학계가 더 큰 문제다

한국사학계의 문제는 그 잘못된 뿌리가 너무 깊다는 것에서 출발한다. 적어도 우리나라가 통일될 때까지는 제정신을 가진 민족자주사학이 국사학의 중심이 되어야 하는데, 현재 남쪽엔 사대식민사학이 지배하는 실정이고 북쪽은 유물계급사관이 판치는 형국이다.

 

국사편찬위원회에도 자주사학자가 드물며, 한국학중앙연구원에도 한·중 역사전쟁이 불붙은 2004년도까지 고구려를 전공한 박사가 1명도 없는 실정이었으며, 한국 전체에서 고구려사로 박사학위를 받은 사람이 단 3명에 불과했다.


중국 측이 1970년대에 발해사를 침탈할 때도 우리정부나 강단 사대식민학계에서 아무런 대응이 없었고, 이제 중국이 고구려사에 이어 고조선사, 부여사, 백제사, 고려사를 침탈해 와도 사대식민사학계는 매국사학의 꿀 먹은 벙어리다.

 

더 큰 문제는 한국 강단의 사대식민사학자들의 기본논리는 나라역사 5천년을 통채로 중국에 바치기 좋게 되어 있다는 것이다. 실상을 보면 사대식민사학자들은 우리나라 최초 민족국가인 2천여년의 단군조선을 잘 인정하지 않고, 사실이 아닌 중국 동래(東來)의 기자조선은 인정한다.


또한 진시황이 대동강까지 지배했으며, 요동·요서지방에 있던 한사군을 이병도설에 따라 한반도에 있는 것으로 보고, 중국이 고양씨(황제의 손자)의 후손에 의해 건국되었다고 주장하는 고구려와 백제가 중국에 조공을 바쳤다고 한다. 또한 사대식민사학자들은 남쪽에는 신라·북쪽에는 발해가 함께 있던 남북국시대도 잘 인정하지 않는다.

 

뿐만 아니라 고려 건국의 태조 왕건도 중국에서는 중국 쪽의 낙랑군 후손이라 하여 중국 속방이라 하는데, 한국사대식민사학자들은 지금까지 아무도 반박하지 않았다. 이성계가 세운 조선왕조는 억불숭유정책으로 본래 중국 속방으로 자처해 왔다. 그러면 한민족국가 역사 5천년 가운데 해방 후 50여년만이 한국의 자주국사로 남게 된다.


이들이 아무리 실증사학을 내세운다 하더라도, 이를 어찌 양심이 있고 애국심이 있는 사람들이라 하리오? 중국의 시선(詩仙) 이태백도 시문집 『옥진총담』에서 발해를 고려(고구려 이칭)라고 부르며 한민족 독자적 국가라고 썼는데, 우리학자들의 태도는 이렇게 해괴할 수 있는가?

 

민족혼을 되찾아야

나는 구한말에 애국자가 많았는데도 우리나라가 망한 게 이해되지 않았다. 그런데 이제 이 나라가 돌아가는 것을 보니 이해가 간다. 진실에 기초한 민족자주사학을 한국 사학자들이 외면하고 사회 곳곳이 분열되어 허위와 사기가 판을 치니 이 어찌 총체적 위기가 아니리오?

 

더군다나 북한 핵실험 이후 국론은 극도로 분열되고 또한 한반도를 둘러싼 미·일·중·러 4대강국의 국제정세도 심상치 않다. 여기서 우리는 심기일전하여 단합하고 위기를 호기로 꼭 바꿔야 한다.

 

우리 국민은 모두 남북통일에 대비하여 정체성을 확립하고 자주국사와 홍익인간 광화세계를

바탕으로 민족혼을 되찾아 국학을 굳건히 확립하여야 할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