생활의 양식/정보,상식

‘화’내는 엄마가 아이를 망친다[3]

풍월 사선암 2006. 11. 9. 17:05

‘화’내는 엄마가 아이를 망친다


Case 02  같은 취미생활 즐기며 대화 시작한 이윤정 주부

“천방지축 세 아이, 웬만한 일은 알아서 척척”


클레이 강사로 활약하며 유명세를 떨치고 있는 이윤정 주부. 얼마 전 ‘플레이 클레이’(영진미디어)라는 책을 펴내기도 한 그녀는 사내아이 세 명을 건사하느라 눈코 뜰 새 없이 바쁜 나날을 보내고 있다. 한 자녀 키우기도 힘들다고 하는 요즘 세상에 세 명을, 더구나 혈기왕성한 사내아이들을 키우는 통에 집안은 온전할 날이 없다. 큰애 해성이는 초등학교 2학년, 둘째 해수는 초등학교 1학년, 막내 해준이는 네 살배기로 어린이집에 다니고 있다. 남편이 엄하게 아이들을 키우기 때문에 아빠만 오면 조용해지는 아이들. 하지만 그녀와 있을 때는 더 날뛰는 일이 많아 어려움이 이만저만이 아니다.

 

* Before

정작 이윤정 주부 본인은 화를 안 내는 편이라 생각하지만 문득 아이들에게 소리를 지르고 있는 자신을 발견한다. 남편처럼 엄하게 대하면 소리를 지르지 않고도 아이들을 통제할 수 있지만, 아빠에게 혼나는 아이들이 안쓰러워 감싸주다 보니 매번 소리를 지르는 식으로 아이들을 대한 것이다. 아이들에게 소리를 지를 때는 주로 스스로 정리정돈을 하지 못하고 집안을 엉망으로 만들 때. 집을 아무리 치워도 끝이 없기 때문에 힘든 마음에 아이들에게 화를 내게 된다는 것이다.


“똑같은 일이라도 제 몸이 피곤하거나 기분이 안 좋은 날은 아이들에게 화를 냈던 것 같아요. 나중엔 엄마가 화를 낼지 안 낼지 애들이 더 잘 알더라고요. 더구나 미국에서 살다 한국에 온 지 1년밖에 되지 않아 조급한 마음이 앞서 아이들을 더 다그쳤죠. 혹시 다른 아이들에게 밀리는 건 아닌지 걱정됐거든요.”


큰아들 해성이가 학교에 가서 처음으로 본 받아쓰기 시험에서 받은 점수는 30점. 미국에서 살았기에 어쩔 수 없다고는 생각했지만 금세 따라가도록 만들어야겠다는 생각에 소리를 지를 수밖에 없었다. 하지만 그토록 소리를 질러도 아이들은 한 귀로 듣고 한 귀로 흘리기 일쑤. 반면 아빠의 조용한 한마디가 아이들에게는 더 효과적이었다.


* After

이윤정 주부가 아이들에게 화를 덜 내게 된 데는 클레이가 한몫을 단단히 했다. 다른 아이들은 잘 가르쳤지만 정작 자신들은 가르쳐주지 않는다며 불만이 많았던 아이들. 하루 날을 잡아 함께 클레이를 만들었는데, 아이들이 너무나 좋아했다. 게다가 클레이를 만들며 아이들과 자연스레 대화를 나눌 수 있게 되어 그동안 하지 못했던 얘기들을 마음껏 할 수 있게 된 것이다. 정서적으로도 도움을 줄 수 있고 얘기도 나눌 수 있으니 그야말로 일석이조다.


“예전엔 제가 화를 내면서 얘길 하니까 애들이 주눅 들어서 말을 잘 안 했는데, 클레이를 하면서 대화를 나누니까 이것저것 말을 잘하더라고요. 얘기를 많이 해 아이들 입장을 이해하게 되니까 그만큼 화낼 일도 줄어들었죠. 그래도 가끔은 화가 날 때도 있지만 여러 가지 방법을 동원에 웬만하면 화를 안 내려고 한답니다.”


울컥하고 화가 치밀 때 이용하는 그녀만의 비법은 그 자리를 피하는 것. 화가 날 때 아이들을 보고 있으면 폭발할 것 같은 마음이 들기 때문에 보지 않는 게 상책이라고 한다. 그렇게 한숨 돌리고 나서 차근차근 얘기로 풀어가면 만사 오케이. 이 비법은 부부싸움을 할 때도 그대로 적용된다.


그녀의 비법에 아이들도 상당히 바뀌었다. 요즘은 큰 소리를 내지 않아도 웬만한 일은 스스로 알아서 한다고. 이제 이윤정 주부에게는 아이들이 건강하게 자라는 것 말고는 더 이상 바랄 것이 없다.


화나는 마음을 다스리고 싶을 땐 이곳을 찾으세요


단월드

www.dahnworld.com 1577-1785

전 세계적으로 유명세를 떨치고 있는 곳. 뇌호흡을 통한 수련법을 배울 수 있다.


수선재

www.soosunjae.org 1544-1150

그림 명상, 걷기 명상, 디톡스 명상 등 다양한 명상법과 기체조와 단전호흡 등을 통해 마음을 다스리는 법을 배울 수 있다.


마음 수련원

www.maum.org 041-733-8254

간단한 수련으로 마음이 무엇인지, 마음을 어떻게 닦을 수 있는지 해법을 제시하는 곳.


한국명상요가센터

www.zenyoga.co.kr 02-522-0122

명상요가를 통해 몸의 건강과 평온한 마음을 가질 수 있도록 하는 곳이다.


명상 아루이 선(仙)

www.arui.org 02-722-6653

도심 속 명상 문화공간으로 몸에 좋은 차를 마시며 명상을 할 수 있는 명상 카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