행복의 정원/명상글

도행역시(倒行逆施)

풍월 사선암 2017. 10. 25. 17:24



도행역시(倒行逆施)

 

순리를 거슬러 행동한다.’는 뜻의도행역시(倒行逆施)’2013년도 교수신문이 뽑은 사자성어랍니다!

역사의 수레바퀴를 후퇴시키는 정책과 인사를 반복하는 게 선정 이유였다.

 

사장은 힘들어도 견디지만 직원은 힘들면 사표 낸다.

연인은 불쾌하면 헤어지지만 부부는 불쾌해도 참고 산다.

원인은 한 가지 일에 대한 책임감과 압력이다.

 

수영할 줄 모르는 사람은 수영장 바꾼다고 해결 안 되고,

일하기 싫은 사람은 직장을 바꾼다고 해결이 안 되며, 

건강을 모르는 사람은 비싼 약을 먹는다고 병이 낫는 게 아니고, 

사랑을 모르는 사람은 상대를 바꾼다고 행복해지는 게 아니다.

 

모든 문제의 근원은 내 자신이다.

 

내가 좋아하는 사람도 내 자신이고

내가 사랑하는 사람도 내 자신이며

내가 싫어하는 사람도 내 자신이다.

내가 변하지 않고는 아무것도 변하는 게 없다.


내 인생은 내가 만든다. 

내가 빛이나면 내 인생은 화려하고,

내가 사랑하면 내 인생은 행복이 넘치며,

내가 유쾌하면 내 인생엔 웃음꽃이 필 것이다.

 

매일 똑같이 원망하고, 시기하고, 미워하면, 내 인생은 지옥이 될 것이다.

내 마음이 있는 곳에 내 인생이 있고, 내 행복이 있다.

 

화내도 하루웃어도 하루

어차피 주어진 시간은 똑같은 하루”..

 

기왕이면 불평 대신에 감사를..!!  부정 대신에 긍정을..!!  절망 대신에 희망을..!!

우울한 날을 맑은 날로 바꿀 수 있는 건 바로 당신의 미소..!

 

다섯 줄짜리 인생교훈

 

1. 갈까 말까 할 때는 가라.

2. 살까 말까 할 때는 사지마라.

3. 말할까 말까 할 때는 말하지 마라.

4. 줄까 말까 할 때는 줘라.

5. 먹을까 말까 할 때는 먹지마라.

 

후회 없는 하루 되셔요~


   倒行逆施초나라 왕에게 부친을 살해당한 오자서가 그의 벗 신포서와 나눈 대화에서 유래했다

   휘호: 近園 김양동. 미술학 박사, ()계명대 미대 학장, ()계명대 석좌교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