행복의 정원/애송시

장독대 / 이재무

풍월 사선암 2015. 1. 18. 23:45

 

 

장독대 / 이재무

 

이제 다시 그처럼 깨끗한 기도 만날 수 없으리

장독대 위 정한수 담긴 흰대접에서

은은한 빛이 뿜어져 나오고 있었다

어둠은 도둑걸음으로 졸졸졸 고여 오다가

흰빛에 닿으면 화들짝 놀라 내빼고는 하였다

어머니는 두 볼에 홍조 띄우고

두 손 가지런히 모아

천지신명께 일구월심 가족의 소원 대신 빌었다

 

감음한 뒷산 나무들 자지러지게 잔가지를 흔들고

별꽃 서너 송이 고개 끄덕이며 더욱 환하게

웃어 주었다 그런 새벽이면 어김없이 얼어붙은

비탈에 거푸 엎어져 무릎 까진 밤새 울음이 있었다

풀잎들은 잠에서 깨어 부스럭대고

바지런한 개울물 들을 깨우러 가고 있었다

촘촘하게 짜여진 어둠의 천 오래 입은 낡은 옷 되어

툭툭 실밥이 터질 때 야행에 지친 파리한 달빛

맨발로 걸어 들어와 벌컥벌컥 마셨다

 

광석들 가로지르는 서울행 기차 목 쉰 기적이

달아오른 몸 담궈 오기도 하였고 밤나무의,

그 중 실한 가지가 손 뻗어오기도 했으나

정한수는 줄지 않았다

장독대. 내 생의 뒤뜰에 놓여 있는,

생활이 타서 갈증으로 목이 마를 때

흰빛 내밀어 권하시는,

내 사는 동안 내내 위안이고 지혜이신 어른이시여,

 

 

첨부이미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