생활의 양식/역사,인물

정지천의 명인들 건강장수비결(27):등소평(中)

풍월 사선암 2014. 11. 24. 00:13

정지천의 명인들 건강장수비결(27):등소평()

 

등소평이 94세까지 장수하기 위해 지킨 식습관

 

식생활에도 상당한 주의를 기울이다

 

규칙적인 식생활에 전념하기 시작한 것은 40대 이후부터인데, 첫 부인과 사별하고 두 번째 부인과 이혼한 뒤 37세에 14세 연하의 세 번째 부인을 만나 55년간 동고동락하며 23녀를 낳았습니다. 그 부인 탁림이 등소평의 식단을 책임졌다고 합니다. 탁림은 철저한 식사량 조절을 위해 두꺼운 종이로 76g짜리와 55g짜리 용기를 만들어 끼니마다 쌀을 펐다고 하는데, 그만큼 철저히 식생활 습관을 지켜나갔다는 것이겠죠. 실제로 등소평은 평생 소식을 철칙으로 삼아 동·식물성을 골고루 섭취하며 절대 과식하지 않았습니다.

 

등소평의 식단에는 3가지 원칙이 있었다고 하는데, 첫째, 동물성과 식물성 단백질의 비율을 11로 한다. 둘째, 점심과 저녁에는 반드시 채식 위주 식단을 마련한다. 셋째, 주식과 부식을 균형 있게 준비한다는 것입니다.

 

한편, 등소평은 손님을 초대할 때 외에는 스스로 음식을 주문하지 않고 주방장이 주는 대로 먹었습니다. 그리고 오랜 세월 동안 저녁식사는 시간이 아무리 늦어도 손자들이 모두 돌아와야 먹었다고 합니다. 모두 모여앉아 웃고 떠드는 것을 한쪽에서 흥미롭게 들으면서 하루의 피로를 풀고 천륜의 즐거움을 즐기려 한 것이죠.

 

등소평이 즐겨 먹었던 음식

 

중국식 샤브샤브 훠궈.

 

등소평은 음식영양을 강조하였는데 음식이 보약이지 따로 보약이 없다고 주장하였습니다. 중국 13억 인구의 최고 지도자였지만 음식은 사치하지 않았고 간단하였는데, 음식의 배합, 즉 음식 궁합을 중요시하였습니다. 아침식사는 계란, 만두, 묽은 밥, 김치를 즐겼고, 점심과 저녁식사도 항상 평상의 음식을 먹었는데, 채소 2가지에 고기요리 하나, 탕국 하나였습니다.

 

그가 가장 좋아하는 음식은 고향음식인 사천식 요리였는데, 훠궈로우(火鍋: 샤브샤브), 펀졍로우(米粉肉: 고기에 쌀가루를 묻혀 찌는 요리), 커로우(扣肉: 저민 고기를 쪄서 접시에 담은 요리) 등이 있습니다. 또 집에서 만든 두부와 절인 당근채 등의 반찬은 하루도 빠짐없이 먹었으며, 때때로 스스로 만든 두부를 먹기도 했습니다.

 

건강을 위해 먹었던 약이 되는 음식

 

등소평이 평소 건강식으로 즐긴 것으로 충초전압탕(蟲草煎鴨湯)이 있습니다. 충초전압탕은 청나라 황궁에서 먹었던 약선(藥膳) 요리로서 오리에 동충하초(冬蟲夏草)10여 가지의 귀한 약재를 넣어서 만든 최고의 보양식이죠.

 

오리고기는 청나라 말기의 최고 권력자였던 서태후가 젊음과 아름다움을 유지하려고 미용식품으로 매일같이 즐겨 먹었던 음식인데, 음기(陰氣)를 보충하는 효능이 있는데다 껍질에 리놀렌산 같은 피부노화방지 물질이 들어 있기 때문입니다.

 

동충하초는 곤충이나 절지동물의 애벌레에 기생하는 버섯으로서 대단한 효능을 가진 보약이죠. 중국의 황제들이 먹었던 것이고, 등소평과 중국의 육상선수들이 먹어서 널리 알려진 것입니다. 1993년 세계 육상 선수권대회에서 세계 신기록을 수립하여 세계를 놀라게 한 중국 육상 파워의 비밀이 바로 동충하초로 만든 드링크를 마신 것이었죠.

 

죽은 매미를 양분으로 삼아 성장한 큰매미 동충하초

 

등소평의 술

 

등소평은 이름난 술꾼이지만 과하게 마신 적은 없었다고 합니다. 그의 장수 비결에서 빼놓을 수 없는 것이 바로 그의 반주 습관인데, 매 식사 때마다 곡식으로 만든 술을 한두 잔씩 마셨습니다. 그가 즐겨 마신 술은 마오타이주, 즉 귀주 모태주(貴州 茅台酒)였는데,

 

마오타이는 중국 귀주성의 작은 마을 이름으로서 최상품의 수수가 많이 나는 지역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마오타이주가 세계적으로 유명하게 된 것은 1915년 파나마 만국 술 박람회에서 금상을 수상하면서부터인데, 처음에는 관심을 끌지 못해 평가 대상에도 들어 있지 못했습니다.

 

그래서 일부러 술병을 바닥에 떨어뜨려 깨어지는 바람에 술 향기가 사방에 진동하여 평가 품목에 들게 되었다는 얘기가 있지요. 맛과 향이 아주 좋아 1949년 중국 건국을 축하하는 축배주로 사용되었고, 1972년 닉슨 미국 대통령이 중국을 처음 방문했을 때 공식만찬의 건배주로 사용되면서 세계적으로 유명해졌던 겁니다.

 

등소평과 담배

 

◀담배를 피우고있는 등소평

 

등소평은 열렬한 담배 예찬론자였습니다. 영국의 처칠 수상도 파이프 담배를 즐겼고, 조선의 정조대왕도 대단한 애연가였듯이 세계적인 유명정치가 중에는 골초가 많았습니다.

 

등소평의 흡연 역사는 매우 긴데, 중요하고 복잡한 일들을 처리해야 하느라 무려 하루에 5갑 정도의 담배를 피웠다고 합니다. 그러니 건강하게 장수하는데 큰 장애가 될 수 있었는데, 85세 때에 담배를 끊은 것이 94세까지 건강하게 해 준 요인의 하나가 된다고 합니다.

 

등소평은 워낙 담배를 즐겼는데, 80세 때 흡연의 10대 장점론을 제창하였습니다. 로이 수상에게 담배를 한 대 권하자 사양했다고 합니다. 그러자 등소평은 흡연이 어느 면에서 일부 나쁜 면도 있지만 좋은 점이 10가지나 된다며 진지하게 설명했다는 것이죠.

 

첫째, 담배를 피우면 사고력을 키울 수 있다. 만약 모택동이 담배를 피우지 않았다면 모택동사상은 생겨나지도 않았을 것이라는데, 지나친 비약인 것 같습니다. 둘째, 흡연은 인내를 키운다. 담배를 처음 피기 시작할 때 참을성이 있어야 하기 때문이라는 것인데, 흡연 말고도 인내심 키울 일은 많습니다. 셋째, 흡연은 일종의 오락이다. 흡연마저 없었더라면 오락이 별로 없는 중국에서는 잠자는 일밖에 없으니 인구만 더 늘어났을 것이랍니다. 흡연 말고도 건강에도 좋은 오락이 얼마든지 있습니다. 넷째, 흡연은 사교에 도움을 준다. 사교적인 인간일수록 담배를 즐겨 피운다는 것인데, 요즘은 담배를 피우면 사교장에 낄 수 없죠. 다섯째, 흡연은 국가 재정에 큰 공헌을 한다. 담배 재배농민들에게 생활의 터전을 마련해 준다고 하였는데, 담배 대신 재배할 작물은 많습니다.

 

여섯째, 흡연은 어려운 일이 발생하였을 때 일이 순조롭게 풀리도록 해 준다. 어려운 문제에 당면했을 때일수록 담배를 피우면서 해결한다는 것인데, 예전에는 바둑을 두는 도중에 줄담배를 피우는 프로 바둑기사들이 많았지만 요즘은 대부분 끊었죠. 일곱째, 흡연은 젊은이에게 낭만을, 늙은이에게는 위엄을 갖추도록 해 준다. 젊은이의 흡연 모습에서는 발랄함을, 늙은이의 흡연 모습에서는 조용함을 볼 수 있다고 하였는데, 담배 피우는 모습보다 훨씬 더좋은 모습이 얼마든지 있습니다. 여덟째, 흡연은 남과의 계약 등 흥정할 때 불을 붙이는 순간에도 묘책을 찾아내는 시간적 여유를 주어 비흡연자보다 흥정에 이기는 확률이 많다. 담배 대신 차를 천천히 마셔도 됩니다. 아홉째, 흡연은 정서에 도움을 준다. 그래서 역사적으로 유명한 예술인들은 거의가 담배를 즐겼다고 하는데, 담배가 주는 해독이 널리 알려진 요즘에는 얘기가 다르죠. 열 번째, 흡연가는 국가에도 큰 몫을 기여하고 있다. 담배사업을 통해 생긴 이익금이 국가 발전에 사용되고 있다는 것인데, 흡연 때문에 생기는 질병으로 인한 건강 재정 부담이 훨씬 더 클 겁니다.

 

등소평이 어떻게 해서 담배를 끊게 되었나?

 

그렇게 골초였던 등소평이 마침내 담배를 끊었던 것은 85세 때인 19883월이었습니다. 북경에서 개최된 제7계 전인대 제1차회의의 어느 날 오후 습관적으로 담뱃불을 붙였는데, 마침 그날이 세계 금연의 날2일째였습니다. 한 대표가 그 모습을 보고 등소평 동지여, 주석 자리에서는 담배를 피우지 말아주세요라는 글귀 하나를 적어 보냈습니다. 등소평이 보고 나서 웃으며 담뱃불을 껐는데, 이후 담배를 끊었다고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