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위 낮아도 돈많으면 성공” 68%… “내집 꼭 있어야” 70%
[트렌드/한국인 라이프스타일]
<제일기획, 6개 도시 3800명 조사>
‘능력이 없으면 살아가기 힘든 세상을 살고 있다. 그래서 돈이 인생에서 중요하다. 사회적 지위는 조금 낮아도 돈을 많이 벌면 성공한 것이다. 하지만 가장 중요한 것을 꼽으라면 가족을 꼽겠다.’
제일기획이 ‘2013 대한민국 소비자 라이프스타일 데이터 보고서’를 통해 분석한 요즘 한국 소비자들의 대체적인 생각이다. 제일기획은 국내 소비자를 이해하기 위해 지난해 말 서울 인천 부산 대구 광주 대전 등 전국 6대 도시의 13∼59세 남녀 3800명을 조사했다.
이 보고서에 따르면 한국인의 사회적 가치관은 능력주의 사회에 부정적인 시각을 갖고 있으며 빈부격차를 심각한 문제라고 생각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소비자의 사회 가치관을 묻는 질문에서 응답자의 67%는 ‘우리 사회는 능력이 없으면 살아가기 힘든 곳’이라고 대답했다. 66%는 ‘잘사는 사람과 못 사는 사람의 경제적 격차가 심각한 수준’이라고 답했다. 하지만 ‘사회적 현안과 관련해 온라인이나 오프라인상의 집회 및 행사에 참여하는 행동에 나서겠다’는 질문에는 24%만 동의했다.
소비자들은 경제적 가치를 중시하고 있었다. 경제와 재테크 분야를 묻는 설문에서 ‘돈이 인생에서 중요하다’는 질문에 84%의 응답자가 동의했다. ‘사회적 지위는 조금 낮더라도 돈을 많이 벌면 성공한 것’이라는 질문에도 68%가 ‘그렇다’고 답했다. 하지만 실제로 치밀한 재테크를 실천하는 사람은 많지 않았다. ‘소득과 재산을 관리하기 위해 재테크를 하고 있다’는 답변은 32%에 그쳤다. ‘재테크 수단으로 주식이나 펀드에 투자하고 있다’는 사람도 22%에 불과했다.
집에 대한 인식에서 ‘내 집 마련은 반드시 필요하다’는 데 70%가 동의한 것도 주목할 만하다. 하지만 과거와 달리 집은 투자보다 거주의 목적이 더 크다는 생각(60%)을 소비자들은 가지고 있었다.
어려운 시대에 믿고 의지할 수 있는 가족에 대한 인식이 두드러진 것도 특징이다. 가족관에 대한 인식 조사에서 응답자의 82%는 ‘내 인생에서 가족이 제일 중요하다’는 데 동의했다. 특이한 점은 ‘자식이 부모를 모시고 살아야 한다’는 질문에 10대 응답자의 39%가 동의해 부양의식이 가장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20대는 38%였고 30대와 40대, 50대 응답자들은 28%만 그렇다고 대답했다.
가족에 대한 인식은 과거와 달라지고 있다. ‘부모라도 자녀의 사생활은 보호해줘야 한다’는 데 70%가 동의했으며, ‘부모라고 해서 자녀를 위해 무조건 희생할 수는 없다’는 질문에 대해서도 54%가 ‘그렇다’고 답했다. 특히 20대의 61%는 무조건적인 부모의 희생을 반대했다.
‘입양을 할 생각이 있다’는 질문에는 24%, ‘사랑하는 사이라면 결혼 전에 동거하는 것도 괜찮다’는 질문에는 40%만이 동의해 여전히 가족과 관련해 보수적인 인식도 남아 있는 것으로 분석됐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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