에이브러햄 매슬로(Abraham H. Maslow)의 ‘욕구 5단계이론’
인간의 욕구는 하위 단계에서 상위 단계를 향해 5단계로 계층적으로 배열돼 있는데, 하위 단계의 욕구가 차례로 충족돼야 그 다음 단계의 욕구가 발생한다는 것이다.
차례대로 생리적 욕구→안전 욕구→소속 욕구→자존 욕구, 그리고 가장 최고단계는 자아실현의 욕구다. 사람마다 행복의 의미와 조건을 다르게 생각하고 있는데, 매슬로 이론에 따르면 인간이 진정한 행복감을 느낄 때가 바로 ‘자아실현’을 했을 때라는 설명이었다.
1, 생리적 욕구 : 인간의 가장 기본적인 쾌락욕구
2, 안전의 욕구 : 신체 정신적인 위협으로부터 자신을 보호하려는 욕구
3, 사회적 욕구 : 사회생활을 영위하며 타인과 어울리고자하는 욕구
4, 자존의 욕구 : 타인으로부터 인정을 받고자하는 욕구
5, 자아실현의 욕구 : 자신의 잠재능력을 극대화하여 타인을 지배하고자하는 욕구
에이브러햄 매슬로는 누구?
에미브러햄 매슬로(1908. 4. 1~1970. 6. 8)는 미국의 심리학자 겸 철학자로 브루클린대 교수로 오랫동안 재직하다 1951년 매사추세츠 브랜다이스대로 옮겨 정년퇴임했다. 그는 심리치료의 주된 목표가 자아의 통합이어야 한다고 주장한 자기실현 이론으로 가장 잘 알려져 있다. 그는 사람에게는 저마다 기본적인 생리적 욕구에서부터 사랑, 존중, 그리고 궁극적으로는 자기실현에 이르는 충족되어야 할 욕구의 위계가 있다고 주장했다. 주요저서로는 ´동기와 성격´( Motivation and Personality·1954) ´존재의 심리학을 향하여´(Toward a Psychology of Being·1962)가 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