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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욱하는 한국인, 자제력 잃은 한국] 전문가들이 본 '로드 레이지'

풍월 사선암 2013. 2. 16. 12:26

외국인 3명 한국 도로 달려보니"한국은 왜 욱하고 분노 못 참느냐" 충격 폭발

 

[욱하는 한국인, 자제력 잃은 한국] 외국인이 체험한 '한국의 도로 위 분노' / 차선 변경한다고 경적

- "별 일 아닌 것에도 분노 폭발욱하는 한국 운전자들에 충격" / 끼어든다고 창문 내리고 욕설

- "한국에 와서 맨 먼저 들은 말, 도로에서 들은 'XXX' 욕설" / 해외선 로드 레이지 강력 대처

- 선 도로서 위협 운전 땐 최고 12개월 징역까지

 

◀캐나다인 토니 메디나가 지난 14일 오전 910분쯤 서울시청 앞 도로를 지나고 있다. 그는 이날 본지 취재팀과 함께 약 1시간가량 도로 위 분노를 체험했다.

 

지난 14일 오전 920분 서울 남산 1호 터널 진입로. 쏘나타 차량이 남산 터널로 가는 왼쪽 도로와 남산공원으로 진입하는 오른쪽 도로 사이에서 1~2초간 머뭇거렸다. 뒤따르던 스타렉스 차량 운전자가 뒤따라오면서 헤드라이트를 켰다 끄는 행동을 3분가량 반복했다. 지금 자신이 화가 났다는 것이다. 스타렉스는 쏘나타 쪽으로 차량을 바짝 붙인 다음, 창문을 열고 알아들을 수 없는 욕설을 퍼부었다. 정체가 시작됐다. 뒤따르던 차량 3~4대가 빨리 가라며 일제히 ", 빠앙" 경적을 울렸다. 스타렉스 뒤에서 운전하던 토니 메디나(32)"한국 운전자들은 왜 이런 사소한 일에도 욱하고 분노를 못 참느냐"고 말했다.

 

본지 취재팀은 외국인의 눈에 비친 '한국 도로 위 분노'를 확인하기 위해 지난 14일 캐나다인 메디나, 스위스인 라파엘 쿤츠(24), 독일인 니나 라두신(·29)과 함께 서울 시내의 주요도로를 돌아봤다.

 

메디나가 탄 차량은 오전 9시 서울 광화문에서 출발했다. 남산 1호 터널, 한남대교, 올림픽 대로를 거쳐 지하철 2호선 강남역까지 가는 19거리의 코스였다. 오전 930, 올림픽 대로에서 강남경찰서 방면으로 우회전하기 위해 4차선으로 차선 변경을 시도했다. 옆 차선을 달리는 차량 운전자들이 길을 열어주지 않아, 몇 번이나 브레이크를 밟아야 했다. 뒤따르던 SM5, 베라크루즈 차량 운전자들이 창문을 열고, 화가 난 얼굴로 메디나의 얼굴을 노려봤다. 내 차량 앞쪽을 왜 넘보느냐는 의미였다. 메디나는 "눈을 마주치면 욕설이 돌아온다는 것을 알기 때문에 한국에서 운전할 때는 앞만 본다"고 말했다.

 

스위스인 쿤츠와 독일인 라두신은 이날 오후 1시부터 서울역에서 신길 오거리, 성수대교를 거쳐 중앙대학교로 가는 26km 코스를 택했다. 한국 체류 약 1년째인 쿤츠와 라두신은 본지 기자가 모는 차량에 탑승했다.

 

쿤츠는 3년 전 서울 강남구 도로 위에서 30대로 보이는 두 남성 운전자가 몸싸움을 벌이는 모습을 보고 충격을 받았다. 그는 "도로 한복판에서 주먹을 날릴 것처럼 감정이 폭발하는 모습이 놀라웠다"고 말했다.

 

오후 310분쯤 성수대교에 이르렀다. 오토바이 운전자가 속력을 내더니 옆 차선으로 끼어들었다. 뒤따르던 택시운전자가 도로 한복판에서 갑자기 멈춰 섰다. 택시 운전자는 창문을 내리고 "야이, XXX"라고 욕을 퍼부었다. 택시의 뒤에서 이 광경을 지켜본 라두신은 "한국에 와서 맨 먼저 들은 말이 길거리에서 들은 'XXX'라는 욕설"이라고 말했다.

 

한국 거주 6년째인 메디나는 2010년 서울 지하철 2호선 역삼역 부근에서 접촉사고를 일으킨 경험이 있다. 긁힌 자국도 없는 경미한 사고였지만, 상대방 차량에서 내린 30대 여성은 "일하러 가야 하는데, 당신 지금 어쩔 거야"라는 고함부터 질렀다. 메디나의 연락을 받고 현장에 온 보험회사 직원은 "왜 상대방과 싸우지 않았느냐. 화를 내지 않아서 당신이 가해자가 됐으니, 다음부터는 일단 화를 내라"고 질책했다고 한다. 메디나는 "미국·브라질·이탈리아·중국 등지에서 체류한 경험이 있는데, 도로 위에서는 한국 운전자가 가장 사납다""차의 손상 정도와 무관하게 단지 '화가 났다'는 이유만으로 싸우는 나라가 한국"이라고 말했다.

 

해외에서는 '로드 레이지(Road Rage·도로 위 분노)'에 대해 강력하게 대처하는 경우가 많다. 미국 조지아 주()에서는 괴롭히거나 위협할 목적으로 상대방 차량을 멈추게 하거나 꽁무니를 바짝 쫓아 운전하면 최고 12개월의 징역과 5000달러의 벌금형을 내린다.

 

우리는 대체 왜 이럴까

 

전문가들이 본 '로드 레이지'

 

전문가들은 우리 사회에 '도로 위 분노'(Road rage·로드 레이지)가 가득 차게 된 원인으로 사회·심리·문화적 요인을 지적했다.

 

삼성교통안전문화연구소 고병곤 박사는 "우리는 교통법규를 다 지키고 천천히 운전하는 사람보다, 교통법규를 다 어기고 무리한 끼어들기로 빨리 운전하는 사람을 '능력 있는 운전자'라 생각한다""로드 레이지가 양산되는 기본적인 원인에는 운전에 대한 한국인의 잘못된 시각이 자리하고 있다"고 지적했다.

 

고 박사는 "일본, 미국 등 선진국에서는 처음 운전을 배울 때부터 양보 운전이 기본인데 우리는 양보한다고 화내고 앞지른다고 욕하는 것이 당연시 되고 있다"고 말했다. 과열된 경쟁과 과정(안전)보다 결과(속도)를 중시하는 문화가 운전에도 투영됐다는 설명이다.

 

꼬리물기·끼어들기·급정거 등 무질서한 교통 상황도 도로 위 분노를 유발하는 주요 요인이다.

 

삼성교통안전문화연구소 김인석 박사는 "급정거, 급출발 등 아직 우리나라의 교통질서가 선진국에 비해 부족한 부분이 많다""이러한 교통 환경은 운전자들의 분노를 더 촉발할 수 있다"고 얘기했다.

 

인터넷이나 IT가 발달하면서 개인 간 단절은 더욱 심해지고, 빨리빨리 문화는 더 공고해진 것도 도로 위 분노 요인으로 꼽힌다.

 

순천향대 신문방송학과 원종원 교수는 "한국인은 대부분 초고속 인터넷을 사용해 초 단위로 모든 것을 해결하는 '스피드 문화'에 익숙해져 있다""그러다 보니 도로에서 원하는 대로 빠르게 해결되지 않을 때 이를 참지 못하고 쉽게 분노에 이른다"고 말했다. IT 발전을 통한 생활 속도의 향상이 오히려 도로 등 인내심을 발휘해야 할 자리에서 인내심을 단축시켰다는 것이다.

 

조선일보 : 2013.02.16 03:0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