행복의 정원/생활글

다섯 그룹으로부터 배우는 교훈

풍월 사선암 2012. 10. 4. 08:19

 

다섯 그룹으로부터 배우는 교훈

 

어떤 배가 항해를 계속하고 있었다. 그런데 바람이 강하게 불고 파도가 높게 일더니 심한 폭풍우가 몰아쳐 배는 항로를 잃고 말았다.

 

아침이 되자 바다는 다시 조용해졌고, 가까이에 아름다운 포구가 있는 섬이 있었다.

 

배는 포구에 닻을 내리고 잠시 동안 쉬어 가기로 했다. 그 섬에는 형형색색의 아름다운 꽃들이 만발해 있고, 먹음직스런 과일들이 주렁주렁 매달린 나무들이 신선한 녹음을 드리우고 있으며, 온갖 새들이 다정하게 지저귀고 있었다.

 

배에서 내린 손님들은 다섯 그룹으로 나뉘었다.

 

첫째 그룹은, 아무리 아름다운 섬이라 할지라도 빨리 자신들의 목적지로 가고 싶어 했다. 그래서 그들이 섬에 올라가 있는 동안 순풍이 불어 배가 떠나 버릴지도 모른다는 생각에 아예 상륙조차 하지 않고 배에 남아 있었다.

 

둘째 그룹은, 서둘러 섬으로 올라가 나무 그늘 아래서 향기로운 꽃향기를 맡으며 맛있는 과일을 따먹고 기운을 회복하자 곧 배로 돌아왔다.

 

셋째 그룹은, 아름다운 섬에 너무 오래 머물러 있었다. 그러다가 순풍이 불어오자 배가 떠날까 봐 허겁지겁 돌아와서 소지품을 분실하고, 자기들이 앉았던 배 안의 좋은 자리를 빼앗기고 말았다.

 

넷째 그룹은, 순풍이 불어 선원들이 닻을 걷어 올리는 것을 보았지만, 돛을 달려면 아직 시간 여유가 있고, 선장이 자신들을 남겨 놓고 떠나지는 않을 것이라는 등의 이유를 붙여 그대로 섬에 있었다. 그러다가 막상 배가 포구를 떠나가자 허둥지둥 헤엄을 쳐서 가까스로 배에 올라갔다. 그때 바위나 뱃전에 부딪쳐 생긴 상처는 항해가 끝날 때까지 아물지 않았다.

 

다섯째 그룹은, 아름다운 경치에 도취된 채 계속해서 많은 열매를 먹고 있었다. 그래서 배가 출항을 알리는 종소리조차 듣지 못했다. 그들은 숲 속의 맹수들에게 잡아먹히기도 하고, 독이 있는 열매를 먹기도 하여 마침내는 전멸하고 말았다.

 

배는 인생에 있어서 선행을 의미한다.

그리고 섬은 쾌락을 상징한다.

 

첫째 그룹은, 인생에서 쾌락을 전혀 맛보려고 조차하지 않았다.

둘째 그룹은, 쾌락을 조금 맛보았지만, 배를 타고 목적지까지 가야만 한다는 의무를 잊지 않았다. 이것이 가장 현명한 그룹이다.

 

셋째 그룹은, 쾌락에 지나치게 빠지지 않고 돌아오기는 했지만 역시 고생을 했으며,

넷째 그룹은 결국 선행으로 돌아오기는 했지만 그것이 너무 늦어 목적지에 도착할 때까지 후유증이 아물지 않았다.

 

그러나 인간이 빠지기 쉬운 것은 다섯째 그룹이다. 일생 동안 허영을 위하여 살거나, 앞날의 일을 잊어버리고 살면서 달콤한 과일 속에 독이 들어 있는 것도 모르고 먹게 마련이다.

 

- 탈무드 중에서 - 

첨부이미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