즐거운 생활/건강,의학

천마(天麻)의 재배방법과 효능 및 약성

풍월 사선암 2008. 10. 30. 01:27

천마(天麻)의 재배방법과 효능 및 약성

하늘이 내린 마지막 선물 천마소개 -3편-

이재현 기자  

 

천마[天麻]의 재배방법

 

뽕나무종균의 영양공급을 받아서 자라는 "천마의 재배방법" 


천마의 재배환경은 완벽한 청정자연의 상태에서만 가능하며, 인위적인 방법을 통한 환경의 변화는 천마의 재배에 커다란 손실을 준다.


특히 농약의 살포나 화학비료의 시비는 천마의 종균을 죽이거나 성장에 악영향을 줌으로 재배에 막대한 피해를 입히게 되므로 자연산식 재배지는 다른 작물의 경작지로부터 완전히 떨어진 심산유곡에서만 가능하며, 또한 경작지 내에 자라는 잡초도 제거해서는 안 된다.


잡초 제거 시 지표의 변화로 빛과 공기가 공급되어 천마의 성장을 멈추게 하고 부패시킬 수 있기 때문이다.


천마는 성장 특성상 100% 친환경 농산물 인증이 필요 없다.


◉ 자재준비(100평 재배기준 5t 1차 분량 원목 1m20cm=1,500본 기준)

1. 원목 - 참나무 직경 7~15cm 굵기의 원목을 40cm 길이로 절단하여 절단된 원목 1,500본 준비한다.

2. 종마 - 100평에 100kg을 준비한다.

3. 종균 - 100평당 약 500병 준비한다.


◉ 천마 재배법 분류

1. 노지재배 - 큰 두둑 묻기, 작은 두둑 묻기, 구덩이 묻기

2. 시설재배 - 해가림 재배, 비 가림 재배, 균상 재배


◉ 자연산식 노지재배에는 환경에서 오는 많은 어려움이 있다.(다음6가지 조건 중 하나만 해당되면 실패한다.)

1. 유기농법이 아니면 100%실패 - 토양오염

2. 제초제등 농약사용 - 뽕나무 균 멸종

3. 참나무 생명력 및 잡균제거

4. 뽕나무 종균 배양 시 원균 선택 잘못                                                              

5. 배수관리 부실                                                                           

6. 재배시기 적정선정 실수 - 지역마다 차이


◉ 자연산식 노지 재배에 적합한 장소

1. 배수가 양호하고, 수분유지가 양호하며 통풍이 잘되는 토지

2. 토양 오염, 수질 오염이 되지 않은 토지

3. 산악지대의 산소가 풍부한 토지


※ 참고로 재래식 재배 시 약1,000~1,500평정도 재배 할 수 있는 물량을 신개발 초 밀식 재배로 100평 미만으로 재배할 수 있으며 재래방법보다 5~10배 이상 수확이 가능하다고 한다.


 

천마[天麻]의 효능 과 약성

 

비천마 불능치[非天麻 不能治]


동의보감 “탕액편”[東醫寶鑑 “湯液編”]에서는 비천마 불능치[非天麻 不能治]라 하여 모든 허[허]와 어지러운 증세에 천마가 아니면 치료가 힘들다. 또한 중풍의 치료에 탁월한 효과가 있으며, 뇌질환계통에 최고의 신약이다 고 서술하고 있다.


천마는 예로부터 하늘이 내린 신비의 생약이라고 이를 만큼 약효가 뛰어난 귀한 약재였다. 중국 고서에 의하면 옛날에 하늘에서 인간 세상에 사는 인간들이 질병에 시달리는 것을 구재하기 위해 선인이 내려와 많은 사람을 고쳐주고 되돌아가면서 앞으로 다가올 질병에 대비하여 선물로 신고 있던 버선을 인간 세상에 던진 것이 오늘날 천마가 되었다고 전하고 있다.


이렇듯 천마는 오래 전부터 산삼에 비할 정도로 귀한 약재였다.


천마는 예로부터 산삼보다 나은 영약이라고 옛 문헌에『동의보감』『약성론』『향약집성방』『진장기』『일화자초본』『도경』등 많이 쓰여 있으며, 현대 문헌에도 천마의 효능에 대해 수록 하고 있다.


 

천마[天麻]의 효능

 

1. 자양강장제로서 성기능 개선 효능

천마는 근육과 뼈를 튼튼하게 하고, 장부를 튼튼하게 하며, 오래먹으면 자양 강장제로서 기운을 돋우고 체력을 증강시켜준다. 만성피로나 신경쇠약에도 좋고, 허리와 무릎이 약한 사람들에게도 좋다.


2. 뇌출혈, 뇌졸중, 등 뇌질환 계통의 질병에 효능

뇌출혈, 뇌졸중, 우울증, 치매 등 뇌혈관질환 계통의 질병에 효과가 뛰어나다. 천마는 예로부터 “기사회생(起死回生)”의 약초로 중풍을 치료하는 “정풍초(正風草)”로 두뇌의 질환에는 “불가사의(不可思議)”하다 할 만큼 효과가 뛰어난 것으로   알려져 있다.


3. 고혈압, 심장 등 순환기 질환의 치료에 효능

천마는 고혈압, 콜레스테롤, 심장병 등 순환기 질환의 치료에 효과적이다. 천마는 피를 맑게 하고, 어혈을 없애주며, 콜레스테롤의 수치를 낮추어주는 역할을 하고 혈압이나 당뇨병 등 순환기 이상에 의한 질병들을 예방해줄 뿐만 아니   라 증상을 개선시켜 준다.


4. 스트레스나 두통, 어지러움 증에 효능

천마는 스트레스 해소, 뇌동맥경화증이나 허약체질에 의한 어지럼증에 효과가 있으며, 담과 습에 의해 생기는 편두통 등에 효과가 있다.


5. 마비, 손발 저림 등 항 경련작용에 효과

간질, 근육경련 ,손발 저림, 마비, 반신마비, 통증완화 등에 요과가 있다.

천마는 경련을 빠른 시간에 억제시키며, 특히 뇌신경 자극 증세로 인한 근육 경련에 효과가 있다.

또한 천마는 경락을 소통시켜 통증을 완화 시키며, 저림 증이나 마비, 운동장애의 치료를 돕는다.


 

천마[天麻]의 약성

 

1. 천마는 두통과 고혈압, 어지럼증에 특효약이라 할 만하다.

어지럼 증은 한의학에서 “현훈” 이라고 부르는데 대개 간과 신장의 기운이 손상되어 간의 열이 위로 오르고 몸 안에 담과 열이 서로 뭉치거나 몸속의 수액이 제대로 흐르지 못하여 생긴다.


몹시 어지럽고 속이 메스꺼우며 구토가 나고 귀에서 소리가 나며 청력이 약해진다.


이럴 때에 천마 말린 것 3~10그램을 끓인 물에 5분쯤 우려내어 하루에 3번 밥 먹고 나서 마신다.

천마는 간장의 열을 내리고 바람과 습기를 없애며 마음을 진정시킨다. 머리가 흐리고 눈앞이 어질어질하며 귀에서 소리가 나고 입 안이 쓰며 가끔 잘 놀라고 손발이 저리며 손과 발을 잘 쓰지 못하고 팔다리에 경련이 일어나는 사람한테 특히 효험이 있다.


2. 고혈압 환자에게도 매구 좋다.

고혈압에는 천마와 오리를 함께 쓰기 한다.


오리 한 마리를 잡아서 털을 뽑고 배를 갈라 똥만 빼낸 다음 천마 30~50그램을 오리 뱃속에 넣고 청주를 약간 붓고 흰 실로 오리 몸을 몇 바퀴 둘러 단단히 묶은 다음 3~4시간 동안 푹 찐다.


이것을 하루에 한번, 한 그릇씩 밥 먹기 전에 먹는다. 먼저 국물을 마시고 뒤에 고기를 먹되 천마를 몇 차례에 나누어 오리고기와 같이 먹는다.(단2~3일 안에 먹되 한꺼번에 너무 많이 먹지는 않는다.)


이 방법은 고혈압과 어지럼증, 잘 놀라고 꿈이 많으며 말을 잘 못하고 손발이 저리는 등의 증상에 효험이 있다.


3. 천마는 뇌 질환 계통의 질병에 최고의 신약(神藥)이다.

천마는 신경을 튼튼하게 하여 신경쇠약과 불면증을 치료한다. 오래 복용하면, 간, 신장, 폐, 대장이 튼튼해지고 살결이 옥같이 고와지며 머리카락이 까맣게 되고 혈액이 깨끗해지며 장수한다.


30년 동안 깊은 산 속에서 천마를 재배하며 천마의 약성을 연구한 한 노인은 천마는 지금까지 알려진 약성 말고도 청혈(淸血), 해독(解毒), 소염(消炎), 항암효과가 뛰어나서 사람의 체질에 따라 제대로 쓰기만 하면 거의 만병을 물리칠 수 있다고 한다.


두통, 중풍, 불면증, 고혈압, 우울증 같은 두뇌의 질환에 불가사의하다 할 만큼 효력을 발휘할 뿐만 아니라 위궤양, 간질, 간경화증, 당뇨병, 식중독, 디스크,


백혈병, 암에 이르기 까지 광범위한 질병에 두루두루 뛰어난 효력을 발휘한다.


4. 천마는 양(陽)이면서도 음(陰)에 딸린 약초다.

자연 퇴비나 나뭇잎이 썩어서 생긴 진균(眞菌)을 좋아하고 사람이나 동물이 건드리는 것을 싫어한다.


5. 천마는 여러 가지 맛이 난다.(천마는 사람들마다 맛을 다르게 이야기 한다.)

천마는 달고, 쓰고, 짜고, 맵고, 시고, 담담하고, 구수하고, 아리고, 노리고, 비리고, 찌리하고, 오묘한 맛 등 온갖 맛을 지니고 있어서 모든 장부와 경락에 다 들어간다.


6. 피를 맑게 하고, 어혈을 없애며, 담과 습을 제거하고, 염증을 삭이고, 진액을 늘리며, 피나는 것을 멎게 하며, 설사를 멈추고, 독을 풀어 주며, 갖가지 약성을 중화하고 완화 하며, 아픔을 멎게 하며, 마음을 진정시키는 등의 작용이 있다.


7. 천마는 다음과 같은 갖가지 질병에 두루 효험이 있다.

고혈압, 저혈압, 중풍, 반신불수, 뇌일혈, 타박상, 뇌출혈, 뇌진탕, 당뇨병, 간경화증, 가스 중독, 농약 중독, 백혈병, 혈우병, 어지럼증, 두통, 귀울림, 차멀미와    배멀미, 혈액 순환이 잘 안 될 때, 크게 잘 놀라는 병, 하반신 마비, 목덜미와 어깨, 잔등이 당기고 뻣뻣한 데, 지방간, 간염, 어깨가 차가운 증상, 팔다리에 열이 날 때, 손발이 뒤틀리는 데, 심장병, 신장병, 어린이 간질, 감기몸살, 관절통, 좌골신경통, 손발이 삔 데, 위장병, 장출혈, 어혈, 뱃속에 딱딱한 덩어리가 있는데, 음부 가려움증, 습진, 무좀, 피오줌을 누는데, 끓는 물이나 불에 덴 데, 쇠독, 갖가지 암, 동상, 다형성 홍반, 마른버짐, 변비, 설사, 곽란, 후두염, 몸이 붓는데, 오로칠상 등이다.


이 밖에 근육과 뼈를 튼튼하게 하고 장부를 굳세게 하며 오래 먹으면 기운을 돋우고 체력을 늘리는 등의 효과를 일일이 말로 다할 수가 없다.


8. 천마는 뇌출혈 곧 중풍으로 쓰러졌을 때 생즙을 먹이면 신통하다고 할 만큼 효험이 있다.

실제로 중풍으로 쓰러져 의식이 없는 환자나 교통사고로 뇌를 심하게 다쳐 이미 병원에서 죽은 것으로 의사의 진단이 난 환자에게 생즙을 먹였더니 아무 후유증 없이 되살아났다는 거짓말 같은 사례가 여럿 있다.


뇌출혈로 뇌수술을 해서 정신 이상이 되었거나 간질이 온 사람, 척추수술로 몸마비된 사람, 교통사고로 몸이 마비된 사람, 중풍 후유증으로 몸을 잘 움직이지 못하고 말을 잘 못하는 사람 등도 천마 생즙이나 천마로 담근 술을 오래 먹으면 완치가 가능하다.


9. 식중독이나 농약 중독에도 효과가 뛰어나다.

농약을 치다가 중독되어 쓰러졌거나 농약을 마셔 중독된 데에는 천마를 강판에 갈아서 그 즙을 몇 숟가락 떠먹인다.  대개 2∼3일이면 깨끗하게 회복된다.


 

천마의 약성을 다시 요약 정리하면 다음과 같다.


1. 천마는 쪄서 말려서 쓰는 것보다는 날것으로 쓰는 것이 약성이 훨씬 더 높다.

쪄서 말리면 천마에 들어 있는 갖가지 특이한 약효 성분들이 당분으로 바뀌어 약성을 잃게 된다.

 

날것으로 소주에 담가 우려내어 복용하거나 날것을 썰어 말려서 쓴다. 천마를 생즙을 내어 발효시켜 쓰면 효과가 더욱 뛰어나다.


2. 천마로 담근 술은 고혈압, 두통, 어지럼증, 피부병 등에 효험이 뛰어나다.

천마를 35도 이상 되는 소주에 담가 섭씨 40도 이상의 온도에서 3개월 이상 숙성시켜 복용한다.


오래된 것일수록 맛이 순하고 약효도 높다. 술 취한 사람이 천마 술을 한잔 마시면 술이 금방 깨 버리며, 금방 취하고 금방 깨며 숙취가 없는 것이 특징이다.


3. 오래 복용하면 살결에 윤이 나고 주름살이 생기지 않는다.


4. 천마는 항암작용도 상당히 세다.

날것을 잘게 썰어 그늘에서 말려 가루 내어 한 번에 한 숟갈씩 하루 3∼5번 먹는다. 폐암, 위암, 간암 등에 효과가 크다.  폐암, 위암 환자가 천마 가루를 6개월 동안 복용하여 깨끗하게 나은 보기가 있다.


피부암이나 막창, 종기, 무좀, 습진, 가려움증, 등에는 천마를 강판에 갈아 생즙을 붙이고 천으로 싸매어 둔다. 하루 한 번씩 갈아붙인다. 피부암, 무좀, 습진 등에 매우 잘 듣는다. 


천마는 진통 효과도 뛰어나서 말기 암으로 고통이 극심할 때 통증을 완화하는 데에도 쓴다.                    

 

 

옛 의학서에 수록된 천마(天麻)의 효능 고증

 

천마는 예부터 기사회생[起死回生]의 약초로 정풍초[定風草]라고 불리 울 만큼 효과가 높은 약이다.

특히 천마는 어지러움증, 청혈[淸血], 담, 습, 풍, 고혈압 등 다양한 질병에 좋은 것으로 각종의서에서는 풀이하고 있다.


비천마 불능치[非天麻 不能治]

동의보감 “탕액편”[東醫寶鑑 “湯液編”]에서는 비천마 불능치[非天麻 不能治]라 하여 모든 허[허]와 어지러운 증세에 천마가 아니면 치료가 힘들다. 또한 중풍의 치료에 탁월한 효과가 있으며, 뇌질환계통에 최고의 신약이다 고 서술하고 있다.


1. 동의보감 “탕액편”[東醫寶鑑 “湯液編”]

모든 허[虛]와 어지러운 증세에 천마가 아니면 치료하기 힘들다.

허약해서 생긴 어지럼증에는 천마가 아니면 낫게 할 수 없으며, 또한 중풍의 치료에 탁월한 효능이 있다.


천마는 뇌질환계통에 최고의 신약이다. 힘줄과 뼈를 튼튼하게 하며, 허리와 무릎을 잘 쓰게 한다. 성분은 고르고 맛이 매우며, 독이 없으며, 모든 풍[풍]의 습비[濕痺]와 사지[四肢] 구련[拘攣] 어린아이의 풍간경기[諷諫驚氣]와 현운풍간[眩暈諷諫], 언어건삽[言語乾澁], 경계실지[驚悸失志]등을 치료하고 강근골[强近骨]하고 허리와 무릎을 이롭게 한다.


즉 적전근[赤箭根]이니 형태가 황과[黃瓜]와 같고 10~20덩이가 나니 2월, 3월, 5월, 8월에 뿌리를 캐서 푹 말린다.


싹의 이름은 정풍초[定風草]이며 채취해서 부드러운 때에 겉을 긁어버리고 끊는 탕에 담가서 약간 달여 가지고 푹 말려 쓰는데 견실한 것이 좋다.


2. 향약집성방[鄕藥集成方]

맛은 맵고 성질은 평하고 독이 없다. 풍습[風濕]으로 인한 여러 가지 마비증, 팔다리가 오그라드는 것, 어린이의 풍간, 잘 놀라는 것을 치료하고 허리와 무릎을 잘 쓰게 하며 근력을 높여 준다.


오래 먹으면 기운이 나고 몸이 거뜬해지며 오래 산다. 산에서 자라며 음력 5월에 뿌리를 캐어 햇볕에 말린다.


3. 본초강목[本草綱目]

천마를 다른 이름으로 적전지, 또는 정풍초(定風草)라고 한다. 맛은 달고 성질은 평하다. 냉증(冷症)이나 여러 가지 마비증상, 팔다리를 쓰지 못하는 것, 말을 많이 하면서 정신이 흐릿한 것, 잘 놀라고 정신이 흐릿한 것 등을 치료한다.


4. 약성론[藥性論]

천마의 성질은 차다. 열독과 옴 종에 줄기와 잎을 짓찧어 붙이고, 또 씨앗으로 밥을 지어 먹으면 열독이 없어진다.

못가에서 자라며 마편초(馬鞭草)와 닮았고, 마디마디에 자주색 꽃이 피며 들 맨드라미와 같은 씨가 생긴다.


5. 진장기[陳莊器]

맛은 달고 성질은 따뜻하다. 양기(陽氣)를 돕고 오로칠상(五勞七傷)을 보하며 귀주, 고독을 없앤다. 또 혈맥(血脈)과 관규(管窺)를 잘 통하게 하며, 먹을 때 금할 것은 없다.


6. 일화자본초[日華子本草]

봄에 싹이 돋는데 갓 돋은 것은 함박꽃 싹과 같고 줄기는 한 대로 곧추 올라가 2∼3자나 자라는데 마치 화살대와 비슷하며 속은 비어 있고 붉은빛이 난다.


그 때문에 적전이라 부른다. 줄기 속은 비었고 잎은 약간 뾰족하며 작은 잎의 절반 이상이 줄기에 붙어 있다.


가는 줄기 끝에 이삭 모양의 꽃이 피고 콩알 같은 씨가 생긴다. 씨는 여름에도 떨어지지 않고 있다가 줄기 속으로 내려가 땅에 떨어진다. 부리의 생김새는 참외를 닮았으며 10∼20개가 이어 달리고 큰 것은 무게가 200∼400그램이나 된다.


껍질은 흰 누른빛으로 백룡피라 하고 뿌리살을 천마라 한다. 음력 2∼3월과 5∼8월에 채집하여 껍질을 벗겨 버리고 끓는 물에 약간 삶아 햇볕에 말려서 쓴다.


고산이나, 형산 지방 사람들은 흔히 날것을 꿀과 같이 달여서 과자로 만들어 먹는데 그 맛이 매우 좋다.


7. 도경[道境]

맛은 맵고 성질은 평하다. 간경에 작용한다. 경련을 멈추고 간양을 내리며 풍습을 없앤다. 약리실험에서 진경, 진정작용, 진통작용이 밝혀졌다.


머리가 어지럽고 아픈 데, 경풍, 전간, 중풍으로 말을 못하는 데, 팔다리가 오그라드는 데 등에 쓴다.


신경쇠약증에도 하루 6∼9그램을 달인 약, 알약, 가루약 형태로 먹는다. 천마는 두통과 고혈압, 어지럼증에 특효약이라 할 만한다.


어지럼증은 한의학에서 ‘현훈’이라고 부르는데 대개 간과 신장의 기운이 손상되어 간의 열이 위로 오르고 몸 안에 담과 열이 서로 뭉치거나 몸속의 수액이 제대로 흐르지 못하여 생긴다.


몹시 어지럽고 속이 메스꺼우며 구토가 나고 귀에서 소리가 나며 청력이 약해진다.


이럴 대에 천마 말린 것 3~10그램을 끓인 물에 5분쯤 우려내어 하루 3번 밥 먹고 나서 마신다.


천마는 간장의 열을 내리고 바람과 습기를 없애며 마음을 진정시킨다. 머리가 흐리고 눈앞이 어질어질하며 귀에서 소리가 나고 입안이쓰며 가끔 잘 놀라고 손발이 저리며 손과 발을 잘 쓰지 못하고 팔다리에 경련이 일어나는 사람한테 특히 효험이 있다.


고혈압 환자에게도 매우 좋다. 고혈압에는 천마와 오리를 함께 쓰기도 한다. 오리 한 마리를 잡아서 털을 뽑고 배를 갈라 똥만 빼낸 다음 천마 30∼50그램을 오리 뱃속에 넣고 청주를 약간 붓고 흰 실로 오리 몸을 몇 바퀴 둘러 단단히 묶은 다음 3∼4시간 동안 푹 찐다.


이것을 하루에 한번, 한 그릇씩 밥 먹기 전에 먹는다. 먼저 국물을 마시고 뒤에 고기를 먹되 천마를 몇 차례에 나누어 오리고기와 같이 먹는다. 2∼3일 안에 먹되 한꺼번에 너무 많이 먹지는 않는다.


이 방법은 고혈압과 어지럼증, 잘 놀라고 꿈이 많으며 말을 잘 못하고 손발이 저리는 등의 증상에 효험이 있다.


천마는 신경을 튼튼하게 하여 신경쇠약 불면증을 치료하며 오래 복용하면 간, 신장, 폐, 대장이 튼튼해지고 살결이 옥 같이 고와지며 머리칼이 까맣게 되고 혈액이 깨끗하게 되며 오래 살게 된다.


30년 동안 깊은 산 속에서 천마를 재배하며 천마의 약성을 연구한 한 노인은 천마는 지금까지 알려진 약성 말고도 청혈(淸血), 해독(解毒), 소염(消炎), 항암효과가 뛰어나서 사람의 체질에 따라 제대로 쓰기만 하면 거의 모든 질병을 고칠 수 있다고 한다.

 

8. 중약대사전[中藥大辭典]

풍을 가라앉히고 경기를 진정시키는 효능이 있다.


래원(來原) : 난초과 식물 천마(天麻)의 뿌리줄기이다.

약재(藥材) : 마른뿌리줄기는 긴 타원형으로 약간 평형하며 주름이 있고 구부러져있으며 한쪽에 줄기의 기부가숙존하고 적색이나 적갈색이다.


다른 한쪽에는 원형의 뿌리 흔적이 있다. 길이는 6~10cm이고 지름은 2~5cm이며 두께는 1~2cm이다. 표면은 황백색이거나 옅은 황갈색이고 반투명하다. 보통 옅은 조각 모양의 겉껍질이 숙존 하고 세로 주름이 많이 있다.


고리모양으로 배열된 수염뿌리의 흔적이 몇 줄 보이지만 그다지 선명하지 않다.


동천마(冬天麻)의 주름은 가늘고 작으며, 춘천마(春天麻)의 주름은 굵고 크며, 질은 곧고 잘 끊어지지 않는다.


단면은 약간 평평하고 각질이며 옅은 백색이거나 옅은 갈색으로 광택이 있다. 씹히는 맛이 좋고 점성이 있으며, 특이한 향기가 있고 맛은 달다. 황백색이고 반투명하며 속이 차 있고 단단한 것이 좋다.


회갈색으로 겉껍질이 벗겨지지 않고 가벼우며 단면의 가운데가 빈 것은 질이 떨어진다.


성미(性味) - 맛은 달고 성질은 온하다.

신농본초경[神農本草經] - 맛은 매우며 성질은 온(溫)하다.

약성론[藥性論] - 맛은 달며 성질은 평(平)하고 독(毒)이 없다.

의학계원[醫學啓源] - 기(氣)는 평(平)하고 맛은 쓰다.

귀경[歸經] - 간경(盰經)에 들어간다.

본초강목[本草綱目] - 간경(盰經)의 기분(氣分)에 들어간다.

뇌공포제약성해[雷公布製藥性解] - 간(肝), 방광(膀胱)의 2경(經)에 들어간다.

본초강목[本草綱目] - 비(睥), 신(腎), 간(肝), 담(膽), 심경(心經)에 들어간다.

[약효(藥效)와 주치(主治)] - 풍을 가라앉히고 경계(驚悸)를 진정시키는 효능이 있다.

현휘안흑(絢彙眼黑), 두통, 두풍, 사지마비, 반신불수, 소아의 경간 동풍(動風)을 치료한다.

신농본초경[神農本草經] - 주로 악기(惡器)를 치료하며, 오래 복용하면 기(氣)를 돕고 음기(陰氣)를 돋우며 사람을 튼튼하게 한다.

 9. 한의학대사전

10. 중국의학대사전

11. 임상본초학강좌[臨床本草學講座]

12. 약초의 성분과 이용

13. 한약(漢藥)의 약리(藥理)

14. 본초비록

15. 국규처방전(북한의 동의보감)

16. 동양의학과학대전[東洋醫學科學大典]


※ 기타문헌

• 약품화의[藥品化義] - 간과 쓸개를 튼튼하게 하며, 풍을 다스린다.

• 개보본초[開寶本草] - 수족이 오그라드는 것을 막고, 허리와 무릎을 이롭게 한다.

 

• 동양의학대사전[東洋醫學大辭典] - 온몸이 나른하고 사지가 늘어져 힘이 없으며, 말이 어둔해 지거나 피부와 무릎 등이 저리고 아픈 증상을 치료하는데 쓴다.

 

• 신농본초경[神農本草經] - 독성이 없으며, 맛이 맵고 성질이 따듯하여 오래 오래복용하면 기[氣]를 더해주고 사람을 튼튼하게 한다. 진액을 생성하여 몸이 가벼워지며 수명이 늘어난다.



현대문헌에 수록된 천마(天麻)의 효능 


천마는 예부터 기사회생[起死回生]의 약초로 정풍초[定風草]라고 불리 울 만큼 효과가 높은 약이다. 특히 천마는 어지러움증, 청혈[淸血], 담, 습, 풍, 고혈압 등 다양한 질병에 좋은 것으로 각종의서에서는 풀이하고 있다.


1. 우리약초로 지키는 생활한방 - 김태정, 신재용 / 도서출판 “이웃”

천마를 “정풍초[定風草]”라고도 부르는데, 어지럼증, 고혈압, 메니에르씨병, 뇌동맥 경화증에 의한 어지럼증을 비롯해서 허약체질의 어지럼증에 효과가 있다.


또 두통, 특히 풍기나 담습(비 생리적 체액에 의한 것)으로 편두통이 생긴데 효과가 있다.


특히 열매에는 풍기를 안정시키고 허한 것을 보해 주는 효과가 뚜렷하다. 천마는 전기 충격으로 인한 경련의 역치를 높인다. 모르모트를 실험한 결과, 인공적으로 만든 간질발작을 억제해 경련을 빠른 시간에 진정시키는 효과가 나타났다.


유해성 뇌척수막 염, 일본뇌염 등의 전염병으로 인한 뇌신경 자극 증세로 근육 경련이 있을 때 효과가 있다.


또한 천마는 경락을 소통시켜 통증을 완화시키는데, 특히 습기가 현저해서 생긴 사지의 통증, 저림 증, 마비, 운동장애에 효과가 있다.


따라서 만성관절 류마티즘 등에 응용한다. 천마는 몸의 내부로부터 외부에 미치는 약리작용을 갖지만 반면, 천마의 어린줄기인 “적전(赤箭)”은 체표로부터 몸 안으로 들어가는 약리작용을 갖고 있어 경련이나 열독으로 생기는 부스럼을 치료한다.


2. 토종의학 난치병 다스리기 - 김인태, 박천수 / 태일출판사

천마는 고혈압, 뇌졸중, 뇌출혈, 우울증, 두통, 치매, 스트레스 등 뇌질환 계통의 질병에 특효가 있다.

뇌출혈에 대한 천마의 약효는 불가사의란 말밖에는 달리 설명할 길이 없다.


3. 산야초 동의보감 - 장준근 / 아카데미북

천마는 강장약으로 성기능 장에, 피로를 물리치며, 신경쇠약, 신경장애, 현기증에 약용한다. 


4. 천마의 일반성분과 기능성 조사 - 정현서 외 / 한국식품과학 회 28권 28호 53-57

천마의 일반 성분은 무기질의 경우 다른 시품에 비해 칼슘, 마그네슘, 칼륨의 함량이 높다.


마그네슘은 나트륨의 배설을 촉진시키는 작용이 있고 기타 칼슘과 칼륨의 영양학적 효능도 높아 갱년기 여성의 골다공증 치료에도 효능이 입증되었다.


반대로 인의 함량이 아주 적어서 인산의 흡수로 체액이 산성으로 되는 것을 방지하여 주는 인체에 아주 이로운 생리현상을 보여주며 천마의 식이가 혈중의 콜레스테롤의 함량을 줄여주는 효과가 인정되는 등 현대인의 필수건강식품으로 자리 잡아가고 있다.


5. 약이되는 우리 풀, 꽃, 나무 2 - 최진규 / 태일출판사

천마는 피를 맑게 하고 어혈을 없애며, 담과 습을 제거하고, 염증을 삭인다. 근육과 뼈를 튼튼하게 하고, 장부를 튼튼하게 하며, 오래 먹으면 기운을 돋우고, 체력을 늘리는 등 그 효과를 일일이 다 말할 수 없다.


6. 천마의 즙-extract가 백서의 국소적 관상 순환기에 미치는 영향 - 김은지 외 /식품과학 지 27권 3호 1994년

천마의 순환계질환(고혈압, 동맥경화증, 뇌졸중 등)에 관한 효능을 알아보기 위해 천마의 물(즙-extract)을 직접 스프라그돌리(SD)와 스탄테이너스리 하이퍼 텐시브(SHR) 실험쥐의(langendorfhearts) 관상동맥내로 7~8분간 주입시킨 후 관상혈류량(coronary perfusat flow)을 측정하여 관상혈관 저하(coronari vascular resiostance)의 변화를 관찰하고 심장 근의 산소소비량(myocardial oxygen consumption)을 측정하여 본 결과 고혈압뿐만 아니라 동맥경화증, 뇌졸중과 같은 순환계 질환의 예방에 천마가 탁월한 효과가 있다는 것이 증명되었다.


7. 천마의 항 혈소판 항 혈전 활성 - 백영숙 외 / 생약회지 26(4) 385-389 1995년

천마는 한국, 일본, 중국 등에서 예로부터 중풍, 어혈, 반신불수의 증상치료 또는 개선에 널리 쓰여온 식물로서 이에 대한 확인 실험을 혈소판 응집억제작용 검색을 통해 확인하였다.


도포표본방법(Modified smear method)에 의하여 천마의 용액분획들이 실험쥐(Sprague-Dawley+_300g) 혈액(0.1 volumed citrate 함유)을 이용하여 ADP, 콜라겐에 의해 유도된 혈소판 응집을 억제하는 작용을 실험한 결과 혈전형성을 방지하는 성분들이 존재할 것으로 확인되어 이들 성분규명이 시급한 것으로 생각된다.


※ 기타 문헌 - 서점에서 구입 가능

• TV 본초강목[本草綱目] - 두통, 현기증, 히스테리에 효과 가있다.

• 토종약초 장수 법 - 해독, 소염, 청혈, 불면증, 고혈압, 당뇨에 효과

• 산야초 발효액 요법 - 신경쇠약, 항경련, 진통, 진경, 진정 작용에 효과

• 우리약초로 지키는 생활 한방 - 항경련, 어지럼증, 풍기안정, 진통효과가 탁월하다.

• 소문난 명의 탐방 - 천마를 써본 어떤 약사는 천마가 천하의 명약리라고 까지 말하고 있다.

 

• 발로 찾은 향토명의 - 이 책 중에 천마는 갖가지 암을 비롯, 에이즈, 백혈병, 당뇨병, 간경화, 간질, 뇌출혈, 반신마비, 농약중독 등 거의 모든 질병에 대한 치료 사례와 치료법을 싣고 있다.

 

• 약초를 찾아 떠나는 산행 - 난초과에 속하는 천마 - 맛이 달고, 약간 따스한 성질을 가지고 있으며, 간경에 작용하여 간양을 가라앉히고, 풍과 습을 치료하며, 경락을 소통시키고, 통증을 그치게 하거나 마비를 풀어주는 효능이 있다.

 

 

여드름 및 아토피성 피부 도움이 되는 생[生]천마 와 상황버섯 나노(NANO)고분자, 중분자 추출액 및 보관법


자연산식(式)노지재배 방법으로 생산 된 홍천마를 최신 나노[NANO]기술로 가공 추출한 고분자 36각수 100%진액을 이용해 여드름 및 아토피성 피부에 도움이 되는 천마는 냉한 성질을 지닌 뽕나무버섯 종균으로 자란 버섯종류(난초과)의 일종으로 피부를 시원하게 하여 열성을 완화시켜주는 성질을 지니고 있다고 한다.


또한 상황버섯의 나노 추출액은 나노[NANO]기술로 가공 추출한 저온추출 상황버섯 진액으로 색깔은 황금색을 띠며 맛과 향은 뽕나무 종균 신선한 버섯 향과 조금 단맛이라고 한다. 


상황버섯은 세포의 면역기능을 강화시키고 세포의 활성화에 도움을 준다고 한다.


주원료로는 (학명: 목질 진흙버섯으로 바우미, 린테우스 종)으로 검증된 상황버섯만을 원료로 사용하여야 한다고 한다.


※ 현재 자연산 상황버섯으로 판매되고 있는 모든 것은 거의 변종이라고 보면 될 것이다.


천연 생(生)천마 생즙을 저온 분리 추출 한 후 미생물에 의해 나노(NANO)신기술과 천마 최초 발효 신기술을 응용하여 초 미립재로 생(生)천마 원액을 분해하여(고분자 30각수 이상) 인체에 해로운 독성이나 중금속을 제거하고 체내 흡수율을 90%이상 높인 생(生)천마 즙 원액 100% 발효고분자입니다.


여러 가지 가공법을 이용하여 필요 성분 추출을 시험한 결과 이 나노(NANO) 추출 방법이 추출대상 성분이 가장 순도가 높게 추출되었고 기타의 독성과 중금속 오염으로부터 완전히 분리 처리 할 수 있어 현존하는 분리 추출방법 중 가장 안전하고 완전한 방법입니다.


※ 이런 나노 기술로 추출된 것들은 조금만 많이 마셔도 명현 반응이 바로 일어날 수 있다.


▣ 아토피피부에 사용하는 방법 : 깨끗이 씻은 후 상황버섯 농축액을 소독거즈에 적당량 묻혀 3~4회 피부(아토피, 각질, 기미 등)에 원액을 직접 발라 준다.


▣ 음용방법 : 상황버섯 농축액 20㎖ 1잔을 생수 3잔에 희석하여 식전 아침, 저녁 하루 2회 복용한다.

 

▣ 보관방법 : 농축 발효액 이므로 반드시 냉장보관 하여야 한다.


▣ 천마 나노[NANO]추출액(고분자 36각수 100%)의 특징

① 나노분자 분리법 중 마지막 단계에 분리되는 물질이다.

② 고분자는 우리 인체 세포의 체액보다 미세하여 사용 시 묽게 희석해야 한다.

③ 천마[天麻]의 성분을 99%이상 추출한다.

④ 필요한 성분만을 선별 추출한다.

⑤ 미량의 중금속 및 독성을 완전 제거하였다.

⑥ 진피 층에 빠른 흡수로 손상된 피부를 단 시간 내 복구시킨다.

 

※ 나노 기술을 이용한 방법으로 추출된 세계최초의 천마가공제품들이 개발되고 있다.


▣ 여드름 피부에 사용하는 방법 : 깨끗이 씻은 후 천마 나노[NANO] 고분자 추출액을 소독거즈에 적당량 묻혀 3~4회 피부(여드름, 각질, 기미 등)에 원액을 직접 발라 준다. 


▣ 음용방법 : 추출액 1/2잔(소주잔)에 생수 3배 비율로 섞어 아침, 저녁 공복에 한잔씩 1일 2회 섭취한다.


① 천마는 체질에 따라 맛이 다르다.

② 어린이는 1/2 복용.(아침, 저녁)

③ 따뜻하게(더운물을 1:1로 혼합)해서 복용한다.


▣ 보관방법 : 생[生]천마 추출 농축 발효액이므로 반드시 냉장보관 하여야 한다.

이와 같이 다양한 성분의 효능및 약성으로 현대의 불노초라 할만 하겠다.

 

>> 자료제공 : 천마나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