즐거운 생활/건강,의학

천마(天麻)가 뭐야? 마(麻)인가?

풍월 사선암 2008. 10. 29. 23:58

천마(天麻)가 뭐야? 마(麻)인가?

하늘이 내린 마지막 선물 천마소개 -1편-

이재현 기자  

 

최근 천마(天麻)라는 약제가 시중에 많이 소개되고 있지만 천마의 자세한 정보를 몰라 어떻게 복용하는지조차 모르는 사람들이 많은것 같다. 그래서 이름만으로도 생소한 천마에 대해 소개해 보고자 한다.

 

 

천마[天麻]란?

Gastrodia elata

 

  ▲천마(天麻) 사진     © 자료제공: 천마나라 


◉ 이   름 : 명천마[明天麻], 수양우[水洋芋]

◉ 생약명 : GASTRODIAE RIH ZOMA

◉ 학   명 : Gastrodia Elata BL

◉ 유  래 : 천마는 하늘에서 떨어져 마목[痲木 : 마비가 되는 증상]을 치료하였다고 하여 "하늘" 이라는 뜻의 천[天]과 마목[痲木]의 마[麻]를 합하여 천마[天麻] 라는 이름으로 전해지며,(예로부터 정풍초[定風草]라는 이름으로 불리기도 하며, 줄기의 모양이 ‘붉은 화살’ 같다하여 적전(赤箭)이라고 부르기도 한다.)


동의보감(東醫寶鑑)의 탕액편(湯液編)에 모든 허(虛)와 어지러운 증세에 천마가 아니면 치료하기가 어렵다고 비천마 불능치[非天麻 不能治]기록되어 있다.


◉ 특  징 : 천마는 백합목 난초과(Gastrodia Elata)에 속하는 고등식물로 잎도 없고, 잔뿌리도 없어 광합성이 불가능하며, 스스로 영양분을 만들지 못해 뽕나무버섯 균사로 부터 영양분을 공급받아 성장하는 기생식물로 토양으로부터 질소(Nitrogen), 인산(Phosphoric acid), 칼리(Cali 칼륨) 등 필요한 영양분을 공급받을 수 없다.

            

식물은 독립영양으로 광합성을 하는 생물체로 탄소동화작용(녹색식물의 광합성으로 유기탄소화합물의 거의 대부분을 생성함)을 통하여 뿌리에서 토양으로 받을 수 있는 3대 영양원을 공급 받아야하나 천마는 그 능력이 없기 때문에 토양이 아닌 다른 조건에서 성장 번식하는 아주 특이한 기생 식물이다.(뿌리 및 잎 엽록체가 없기 때문이다.)

            

성장조건을 줄 수 있는 것은 다름 아닌 참나무에 균을 배양하여 주면 참나무 종목에서 머리카락 같은 균사속으로 영양을 받아 성장 번식하는 기생식 물로 2년이 되면 수명이 다하는 성마로 자란다.

           

천마는 재배 시 농약이나 화학비료를 전혀 사용하지 않는 100% 친환경 농법으로 재배되기 때문에 안전하게 먹을 수 있다. 천마는 뇌 질환 계통의 질병에 최고의 신약(神藥)이다.

  

천마는 예로부터 정풍초[定風草]라는 이름으로 불리기도 하는데 이는 “중풍‘을 치료하는 약초 란 뜻으로 붙여진 이름이며, 뇌신경 계통의 약초로는 산삼에 버금가는 영약으로 알려져 있다.

  

두통, 불면증, 뇌출혈, 뇌졸중, 고혈압, 치매, 우울증, 스트레스 같은 두뇌의 질환에는 불가사의(不可思議)하다 할 만큼 효력을 발휘할 뿐만 아니라 위장병, 위궤양, 간질, 간경화증, 당뇨병, 식중독, 디스크, 백혈병, 암에 이르기까지 광범위한 질병에 두루두루 뛰어난 효력을 발휘한다.            


천마의 약효를 30년 동안 연구한 민속약초 연구가는 천마를 제대로만 쓰면 산삼(山蔘)에 버금가는 효과가 있다고 이야기 한다.


또한 모든 병은 첫째, 쉽게 나아야 하고, 둘째, 아프지 않게 나아야하고, 셋째, 돈이 적게 들어 나아야 하고, 넷째, 재발이 되지 않아야 한다.  그것이 “천마(天麻)이다” 할 정도이다.

  

천마는 특이한 생육상태 때문에 최근까지도 인공재배가 불가능하였을 뿐만 아니라 생장조건상 자연 산출량도 극히 적어서 예로부터 산삼보다 구하기 어려운 귀한 한약재로 이용되어왔으며, 현재는 야생천마[天麻]는 산림청에서 보호 약초 제9호로 지정하여 보호하고 있다.

 

 

 

천마[天麻] 한눈에 보기

 

  ▲천마 상세 사진들     ©자료제공: 천마나라 


과    명 : 백합목 난초과(Gastrodia Elata)의 여러해살이풀(관상용, 약용) 

생약명  : 뿌리(천마[天麻]), 줄기(적전[赤箭]또는 정풍초[定風草]) 

속    명 : 수자해좆, 적마, 적전, 죽간초

 

분포지 : 중국, 일본, 한국 등에 분포하며, 우리나라에는 제주도를 포함한 전국의 해발 100~1,000m 산악에 자생하고 뽕나무버섯 균이 존재하는 반 그늘진 배수가 양호한 사질양토에 분포하고 있으며, 높은 산기슭 참나무가 많고 그늘진 숲 속 습한 곳에서 볼 수 있다.

 

개화기 : 꽃은 노란빛이 도는 갈색으로 피며, 5~7월에 싹이 나서 흰빛의 꽃이 피었다가 곧 시든다.

 

꽃   잎 : 잎은 칼집모양으로 길이는 1~2cm로 아주 작아 언뜻 보면 잎이 없이 줄기만 솟아있는 것처럼 보이고. 줄기가 길게 올라와 끝부분에서 꽃이10~20개 정도가 어긋나기로 피고, 흰색이며 조그마한 잎이 듬성듬성 난다

 

결실기 : 9월

열    매 : 계란형의 삭과

높    이 : 30~100Cm(외줄기로 곧게 자라고 붉은 밤색)

뿌    리 : 고구마처럼 덩이졌다.

채취시기 : 가을이나 이른 봄에 뿌리를 캔다.

가공법 : 생즙을 내어 쓰거나 잘 게 썰어 말린다.

 

성  분 : 유기산, Ph.enol 성화합물, Gastrodin, Vanily I, alchohol,K, Vanily I, sterol, Vitamin A.Ca,M 등..

 

약  효 : 두통, 어지럼증, 고혈압, 중풍, 심장병, 손발마비,  불면증, 안면마비, 신경마비, 간질, 정신분열증, 위암, 당뇨병, 피부암, 악창, 종기, 무좀, 습진, 가려움증 ,농약중독, 신경쇠약 등.


천마[天麻]의 구분

 

◉ 천마의 구분 

성   마

 다자란 천마를 성마(어미마)라 부른다. 일반적으로 약용으로 쓰이는 것.

종   마

 종자로 쓰이는 어린 마(麻)

어미마

 뽕나무 버섯균사로부터 영양을 공급받아 종마와 성마를 키워나간다.

 

◉ 야생천마와 재배천마  

야생천마

재배천마

 영양원이 다양하다 (활엽수 종류다양)

 영양원을 제일 좋은 재료로 선택할수있다

공통점

 영양을 토양에서 공급받지 않고

 활엽수의 그루터기에서 공급

 

"천마와 일반마의 차이는 산삼과 도라지"라고 볼 수 있다. 그 생김새와 부르는 이름은 비슷할지 몰라도 하늘과 땅 차이다.

 

 

이처럼 천마의 탁월한 약성으로 인해 최근들어 약제뿐만 아니라 건강기능성보조식품으로 다양한게 접할 수 있어 현대의 불노초라 할만 하다.

 

천마(天麻)의 성분과 맛

하늘이 내린 마지막 선물 천마소개 -2편-


천마[天麻]는 백합목 난초과(Gastrodia Elata)에 속하는 고등식물로 잎과 잔뿌리가 없어 자가 영양을 취하지 못하고 참나무뿌리 삭은 데서 자란 뽕나무버섯 종균(Armillaria mellea Fr.)으로부터 영양을 받아 다른 버섯과 공생하여 자라는 반기생 다년생 난과 식물로서 예로부터 하늘이 내린 신비의 생약이라고 이를 만큼 약효가 뛰어나 한방에서 귀한 약재로 쓰이고 있다고 한다.


천마는 예로부터 산삼보다 나은 영약이라고 옛 문헌인『동의보감』『약성론』『향약집성방』『진장기』『일화자초본』『도경』등에 많이 쓰여 있지만 너무 귀하여 일반인은 감히 구하지 못해 혜택을 보지 못하였다고 한다.


 

뽕나무종균의 영양공급을 받아서 자라는 "천마의 성분"


천마의 일반성분 중 무기질의 경우 다른 식품에 비해 칼슘, 마그네슘, 칼륨의 함량이 높다.


마그네슘은 나트륨의 배설을 촉진시키는 작용이 있고, 기타 칼슘과 칼륨의 영양학적 효능도 높아 갱년기 여성의 골다공증의 치료에도 입증되었다.


반대로 인의 함량이 아주 적어서 인산의 흡수로 체액이 산성으로 되는 것을 방지하여 주는 인체에 아주 이로운 생리현상을 보여주며, 천마의 복용이 혈중의 콜레스테롤함량을 줄여주는 효과가 인정되는 등 현대인의 필수 건강식품으로 자리잡아가고 있다.


◉ 천마의 주성분분석자료

산삼에 들어있는 바닐리알코올(Vanilly l alcchohol), 가스트로딘[Gastrodin], 배당체(配糖體), 점액질(粘液質), 비타민A, 시토스레롤[Sitoslerol], 바닐린[Vanillin], 콤마린[Coumarin], 베타-시토스레롤[β-Sitoslerol], 바닐린[Vanillin],  벤즈알데히드[Benzaldehyde], 천마소[Acetylgastrodin],천마대원[P-hydroxybengyl alcohol], 유기산, 당, 칼슘, 마그네슘, 철분, 인, 칼륨 등 여러 가지 성분을 함유하고 있다.


◉ 천마의 식품학적 성분분석 연구결과

[일반성분]  

탄수화물 89.8%, 조단백질 6.2%로서 타 작물에 비하여 단백질 함양이 높은 편임

[아미노산 조성]

필수 아미노산과 아르기닌 , 히스티딘이 골고루 존재하며 아스파르트산 1,272 그루탐산 1,249로 타 식물에 비하여 높은 편임

[지방산 조성]

천마의 지방산은 주로 불포화 지방산으로 구성됨

[무기질 조성]

칼륨의 함량이 1,265로 가장 높고 인, 칼슘, 나트륨, 마그네슘으로 구성되어 인체의 생리조절에 유효하다.


 

뽕나무종균의 영양공급을 받아서 자라는 "천마의 맛"


◉ 천마는 여러 가지 맛이 난다.

대개의 약초는 한두 가지 맛을 지니고 있는 반면에 천마는 다양한 맛을 지니고 있으니 약효도 다양하고 뛰어날 수밖에 없다.  천마는 달고 짜고 쓰고 맵고 신맛 외에 담담하고 구수하고 아리고 비리고 지루하고 오묘한 맛 등 갖가지 맛을 지니고 있다.  피를 맑게 하고, 어혈을 없애며, 담과 습을 제거하고, 풍을 치료하고, 염증을 삭이고, 진액을 늘리며, 피를 멎게 하고 설사를 멈추며 독을 풀어주는 갖가지 약성을 중화하고 완화하며 아픔을 멎게 하는 등의 작용이 있다.

 

천마의 성분은 진통, 진정, 항경련, 중추신경흥분억제작용이 있는 10여종의 Gastrodin, Vanity I alcchohol, Vanity I sterol, phenol성화학물, 유기산, 당 및 수종의 미지 물질로 구성되어 있다. 또한 다른 식품에 비해 Ca, Mg, k 의 함량이 높음.

 

[천마의 무독성]

• 신농본초경 - 맛이 맵고 성질이 따듯하여 오래 복용하면 기운을 더해주고 진액을 생성하여 몸이 가벼워지며 수명이 늘어난다고 수록되어 독성이 없음을 기록 •약성론, 일화자본초, 본초강목 등의 고서에서도 모두 독성이 없다고 기록 하고 있다.

 

※생천마를 한 번에 너무 많은 양을 복용하면 어지럽거나 토할 수 있으니 주의하여야 한다.

  

 

“천마와 일반 마의 차이는 산삼과 도라지의 차이”

 

우리가 흔히 접하는 마(麻)는 마과의 식물로 자체 영양흡수와 광합성을 통해 성장하는 반면, 천마는 난초과의 식물로 버섯에 기생하여 성장하는 식물로 이름은 유사하나· 생장상태나 효능이 전혀 다른 식물이다. 천마(天麻)를 산삼에 비유한다면 일반 마는 도라지에 비유할 수 있을 정도로 그 효능에 차이가 크다.

 

천마(天麻), 정풍초(定風草)

일반 마(麻), 산약

©자료제공: 천마나라

◉ 천마[天麻]와 일반 마[麻]의 비교 

구분 천마(天麻) 일반 마(麻)
별명 정풍초(定風草),적전(赤箭),적전근,수자해좃 산약,산우
식물분류 난초과 마(麻)과
특징 줄기와 뿌리가 없고 마디가 있다.
즙을 내면 점성이 없다.
줄기와 뿌리가 있다. 즙을 내면 점성이 있다.
효능 순환기계통 호흡기계통
원산지 한국, 중국, 일본 중국

 

이렇게 다양한 성분과 약성으로 그리고 독특한 맛으로 천마[天麻]는 귀한 식물임에는 틀림이 없다. 현대의 불노초라 불리우는 천마 다음 편에서는 그 재배과정과 어떤 약성이 있는지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다.

 

>> 자료제공 : 천마나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