즐거운 생활/건강,의학

부정맥이란?

풍월 사선암 2008. 2. 20. 12:12

 

부정맥이란?  

부정맥이란 심장의 박동이 불규칙적인 경우, 규칙적이라도 필요 이상으로 빠르거나 느린 경우, 박동수는 정상이지만 전기적 자극을 만드는 정상적인 위치 이외의 장소에서 자동 박동 기능을 대신하고 있는 경우 등을 말합니다. 

 

부정맥은 왜 생기나요?  

부정맥은 심장에서 전기적 자극을 만들어 내거나 만들어진 신호가 전달되는데 장애가 있을 때 발생합니다. 이와 같은 장애의 원인들은 고혈압, 허혈성 심질환, 심장 판막증, 선천성 심장병, 심근증, 대사성 질환, 산, 염기 및 전해질 불균형, 약물 등과 같이 다양하지만 특별한 원인을 찾을 수 없는 경우도 많습니다.

즉 특정한 병이 없으면서 기능적으로 나타나는 경우도 있는데, 심한 운동, 흥분 상태, 불안, 줄담배, 다량의 커피 섭취 등이 원인이 될 수 있습니다. 

 

부정맥의 증상은?  

부정맥의 증상은 본인이 전혀 증상을 느끼지 못하거나 가볍게 가슴의 두근거림(심계 항진) 을 느끼는 경우부터 급사에 이르기까지 그 폭이 넓고 다양합니다. 일반적으로 가슴 답답함, 가슴의 통증, 호흡 곤란, 대소변이 마려운 느낌, 발한, 오심, 구토, 어지러움, 전신 무력감, 졸도 등을 호소하게 됩니다.


일단 병원을 방문하게 되면 심전도 검사 등을 이용하여 부정맥의 존재를 확인하고, 그 원인 질환이나 동반 질환을 찾기 위해 혈액 검사, 흉부 X선 검사, 심초음파 검사, 방사성 동위원소 주사 검사, 심도자 및 심혈관 조영술 등을 시행하기도 합니다. 

 

부정맥은 어떻게 치료하나요?  

치료는 부정맥의 원인이나 악화 요인을 제거하기 위한 노력이 우선 되어야 하고, 그 원인에 따라 치료 원칙도 결정됩니다.

치료를 요하는 서맥(느리게 뛰는 것)의 경우에는 박동기를 삽입하는 경우가 많으며, 빈맥(빨리 뛰는 것)의 경우에는 항부정맥제를 투여하거나 자율 신경 조절 방법(약물이나 수술), 전기적 방법(전기적 심박동 전환, 항부정맥 인공 심박동기, 전기적 충격), 병소 제거 등의 방법이 이용되고 있습니다.

주의할 점으로는 부정맥이 나타나면 스스로 신체의 이상 유무를 판단하지 말고 정확한 진단을 받아야 한다는 점 등이 있습니다.

 

생활 가이드  

술과 카페인이 많은 음식을 줄이고 금연하며 이상 체중의 유지하도록 합니다. 또한 과식하지 않으며 지나친 스트레스를 피하고 규칙적인 운동을 하도록 하십시오. 


이것이 궁금해요 (FAQ)  

Q : 부정맥이 있는데, 특별한치료를 하지 않아도 되는 경우도 있나요?

A : 부정맥이란 것은 말 그대로 심장의 박동이 일정치 않은 것을 말합니다.

나누어 생각해 본다면 심장 박동이 아주 불규칙하게, 정상보다 느리게, 정상보다 빠르게...그 종류는 상당히 많습니다. 부정맥이 있다고 해서 모두, 그리고 무조건 치료를 해야 하는 것은 아닙니다. 있더라고 그냥 놔두어도 건강에 별 문제가 없는 경우도 있고, 약물치료를 꼭 받아야 하는 것도 있으며, 심지어는 심장박동기를 사용해야 하는 종류도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