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도곡렉슬 사인시스템

풍월 사선암 2006. 11. 30. 21:57

자체 로고 사용해 고급스런 이미지 표현 

도곡렉슬 사인시스템


 

위치 : 서울특별시 강남구 도곡동 도곡렉슬

사인디자인 : (주)시즘디자인

사인제작 . 설치 : 광성스페이스, 미디어와이드, 일성기업

클라이언트 : 도곡렉슬 재건축조합


보통 아파트라고 하면 건설회사가 회사 이름을 걸로 단지를 조성하는 것이 일반적이다. 몇 년 전부터 국내 대기업들도 각자 자회사 브랜드를 개발해 고급 아파트 단지를 조성하고 있다.


그로부터 시작된 고급아파트 시장은 경쟁적으로 우리사회에 퍼져있으며 이러한 아파트들의 가장 큰 특징은 서로 조성되는 공간은 다르지만 일정한 건물형태를 유지하며 동일한 브랜드로 묶인다는 점이다.


글 : 곽성순 / 사진 : 김수영

 

입주자들 의견 수렴해 자체 브랜드 개발

강남구 도곡동에 위치한 도곡렉슬은 고급아파트라는 점에서는 건설회사 위주 아파트 단지와 유사하지만 건설회사가 주체가 돼 브랜드를 개발하고 시공한 것이 아니라 도곡렉슬 재건축 조합, 즉 입주민이 자체 브랜드를 개발, 시공 때부터 건물 곳곳에 그 이미지를 심은 것이 가장 큰 특징이다. 단지 내 특별한 사인을 시공하진 않았지만 자체 브랜드를 개발, 시공 때부터 계획적으로 단지 곳곳에 사용한 점과 넓은 단지를 세가지 색상으로 분류, 지시성을 높인 점 등이 특징이다.

도곡렉슬이 다른 고급 브랜드 아파트 단지와 가장 크게 다른 점은 시공은 건설사들이 했지만 아파트를 나타내는 이름과 로고 등은 자체적으로 개발, 사용했다는 점이다.


그로 인해 도곡렉슬은 건설사를 통하지 않고 일정한 동질성을 지닌 하나의 브랜드로 표현될 수 있었다. 이는 브랜드 주도권이 건설사에서 입주자에게 넘어왔음을 의미하고 자신들이 살아야 하는 공간을 조성하는데 더 큰 영향력을 발휘할 수 있었다는 것을 의미하는 것이다.

도곡렉슬은 영문으로 ‘dogok rexle'로 표기하는데 이는 dogok + rex + castle을 조합한 합성어다. dogok은 지명이며 rex는 왕, castle은 성을 의미해 굳이 풀이하자면 ‘도곡에 왕이 사는 성’ 쯤 될 것이다.


조금 힘든 방법을 택하더라도 고급스러움을 고집하는 도곡렉슬의 자부심이 나타나는 네이밍이라고 할 수 있겠다.

로고는 방패와 나뭇잎 형상, 영문 R/X를 조합해서 만들었는데 방패형상은 유럽 명문가에서 전통적으로 방패를 사용하는 것에서 착안했으며 영문 R/X는 이니셜, 나뭇잎 형상은 친환경공간이라는 의미를 담고 있다고 한다. 이렇게 채택된 로고는 건물 외벽과 내부 사인시스템 심지어 수로 뚜껑에 까지 사용돼, 단지 내 고급스런 이미지를 더한다.


 

넓은 단지와 주차장, 세가지 색상으로 효율적 정리

보통 사인시스템이 건물시공과 상관없이 완공된 후 설치되거나 별다른 의미를 지니지 못하는 것과 다르게 도곡렉슬 사인시스템은 시공 전부터 계획하고 시공과 함께 진행했다.


가장 단적인 예로 건물 옹벽을 들 수 있다. 도곡렉슬은 건물 옹벽 등도 하나의 사인으로 생각, 독특한 디자인을 사용해 제작하고 시공했다.


건물외벽도 마찬가지로 다양한 문양이 쓰였으며 이를 위해 일반적으로 건축에 사용하는 거푸집을 사용하지 않고 특별히 제작해 사용했다고 한다.

넓은 아파트 단지라면 비슷한 건물들이 늘어서 있고 처음 단지를 찾은 방문객은 물론이고 입주자도 혼동하는 경우가 생긴다.


도곡렉슬은 이러한 점을 방지하기 위해 단지를 세 구역으로 나누고 각각 녹색, 적색, 갈색 계통 색을 다르게 사용, 방문자나 입주자 편의를 최대한 살렸다.


이는 동시주차 5,000대가 가능한 지하주차장에도 마찬가지로 적용, 지하에서 원하는 동, 호수를 찾기 쉽게 했다. 이 모든 것이 건물을 시공할 단계부터 계획된 것으로 건물과 조화된 사인시스템을 만들어 내는 것이다.

로고와 사인을 디자인한 (주)시즘디자인 윤준재 대표이사는 “도곡렉슬은 입주자가 주체가 돼 조성된 단지인 만큼 입주자가 원하는 형태로 조성됐다고 할 수 있다. 사인시스템도 마찬가지로 도곡렉슬이 지닌 고급스러움을 표현하기 위해 전략적으로 배치, 제작했다.


이는 다른 아파트들과 차별화 된 것으로 아파트 자체 부가가치를 높이는데 영향을 주고있다”며 사인시스템을 알맞게 활용해 자체 브랜드 가치를 높였음을 밝혔다.

 

 

1. 도곡렉슬은 넓은 단지를 효율적으로 나누기 위해 세가지 색상을 사용, 단지를 세 구역으로 나눴다.


2. 일반적인 사인은 아니지만 옹벽과 건물외벽에 독특한 무늬를 새겨 도곡렉슬이 지닌 장점을 표현하려 했다. 무늬는 나뭇잎, 나비, 꽃 등을 상징, 친환경 아파트라는 점을 부각시킨다고 한다.


3. 단지 입구에 설치한 단지종합안내도와 안내판. 직사각형 형태로 단순하게 제작했지만 강화유리를 사용해 깔끔하며 위쪽에 금속소재를 사용, 포인트를 주고 있다.


4. 단지 곳곳에 설치한 동과 시설물 안내사인. 프레임은 스테인리스로 제작하고 무광 은색으로 스프레이 도장했다.


5. 각 호 입구에 설치한 호수사인. 로고에 사용하는 방패형상에 호수를 표현했다. 로고와 동일한 색상을 사용해 전체적으로 통일성을 높였다.


6. 화강석 면에 설치한 주차장 주 출입구 사인. Parking을 의미하는 ‘P'자가 중앙에 크게 위치한 것이 눈에 띠며 아치 중앙에 정사각형으로 로고를 제작, 설치했다.


7. 시설물 안내사인과 동일한 형태로 제작한 주차장 사인. 단지에 설치한 지주사인들을 동일한 형태로 제작, 통일성을 강조했다.


8. 세가지 색상을 사용해 단지를 나눈 것과 동일하게 주차장 내부도 세가지 동일한 색상을 사용해 구역을 나눠, 넓은 주차장 내에서 길을 찾지 못하는 것을 방지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