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보화 교실/명리학

음식의 상극 관계

풍월 사선암 2006. 4. 11. 21:46

음식에서의 상극 관계

 

목극토 : 간장과 담낭을 주관하는 음식은 신 맛이 나는 음식입니다. 간장과 담낭이 주관하는 증상이 있으면 신 맛의 음식을 먹어 나무와 같은 기운을 보충해야 할 것 입니다. 그러나 신 맛이 과도하면 비장과 위장을 허약하게 합니다. 이것은 나무와 같은 기운이 흙과 같은 기운을 억제하기 때문입니다.

 

 

토극수 : 비장과 위장을 주관하는 음식은 단 맛이나는 음식이라 했습니다. 비장과 위장이 주관하는 증상이 있다면 단 맛을 먹어 흙과 같은 기운을 보충해야 할 것입니다. 그러나 단 맛이 지나치면 신장과 방광을 허약하게 합니다. 이것은 흙과 같은 기운이 물과 같은 기운을 억제하기 때문입니다.

 

 

 

수극화 : 신장과 방광을 주관하는 음식은 짠 맛이 나는 음식이라 했습니다. 신장과 방광이 주관하는 증상이 있다면 짠 맛을 먹어 물과 같은 기운을 보충해야 할 것입니다. 그러나 짠 맛이 지나치면 심장과 소장을 허약하게 합니다. 이것은 물과 같은 기운이 불과 같은 기운을 억제하기 때문입니다.

 

  

 

화극금 : 심장과 소장을 주관하는 음식은 쓴 맛이 나는 음식이라고 했습니다. 심장과 소장이 주관하는 증상이 있다면 쓴 맛을 먹어 불과 같은 기운을 보충해야 할 것입니다. 그러나 쓴 맛이 지나치면 폐장과 대장을 허약하게 합니다. 이것은 불과 같은 기운이 쇠와 같은 기운을 억제하기 때문입니다.

 

 

금극목 : 폐장과 대장을 주관하는 음식은 매운 맛이 있는 음식이라 했습니다. 폐장과 대장이 주관하는 증상이 있다면 매운 맛을 먹어, 쇠와 같은 기운을 보충해야 할 것입니다. 그러나 매운 맛이 지나치면 간장과 담낭을 허약하게 합니다. 이것은 쇠와 같은 기운이 나무와 같은 기운을 억제하기 때문입니다.


상화 : 심포장 삼초부를 주관하는 음식은 떫고 담백한 음식입니다. 심포·삼초가 주관하는 증상이 있다면 떫은 맛을 먹어 심포와 삼초의 기운, 즉 상화의 기운을 보충해야 할 것입니다. 이것은 너무 지나치지 않았다면 별로 해로움이 없습니다.

 

육미섭생의 실제 처방

 

간장과 담낭이 주관하는 증상이 있을 때

간장과 담낭이 주관하는 증상이 많다면 신 맛의 음식으로 간장과 담낭의 기운을 보충한 뒤에 간,담의 기운을 억제하는 것이 무엇인지 살펴야 할 것입니다.(모든 병은 억제되어 생기는 것임을 상기) 다시 말해 쇠와 같은 기운이 나무와 같은 기운을 억제하여 간장과 담낭이 허약하게 된것입니다.(금극목). 불과 같은 기운인 쓴 맛으로 쇠와 같은 기운을 억제시켜 준다면(화극금) 신 맛으로 간장과 담낭을 주관하게 하고 덧붙여 쓴 맛을 보충하여 목생화로 서로 상생하게 하게 되는 것입니다.

 

 

비장과 위장이 주관하는 증상이 있을 때

비장과 위장이 주관하는 증상이 많다면 비장과 위장의 기운이 약한 것으로 판단해서 우선 단 맛의 음식으로 비장과 위장의 기운을 보충해주고, 나무와 같은 기운이 흙과 같은 기운을 억제하여비장과 위장이 허약하게 되었으므로 (목극토) 쇠와 같은 기운인 매운 맛으로 나무와 같은 기운을 억제시켜 준다면(금극목) 단 맛으로 비장과 위장을 주관하게 하고 매운 맛으로 보충하여 토생금으로 서로 상생하게 하게 되는 것입니다.

 

 

신장과 방광이 주관하는 증상이 있을 때

신장과 방광이 주관하는 증상이 많다면 신장과 방광의 기운이 약하므로, 우선 짠 맛의 음식으로 신장과 방광의 기운을 보충해주고 흙과 같은 기운이 물과 같은 기운을 억제하여 신장과 방광이 허약하게 되었으므로(토극수) 나무와 같은 기운인 신 맛으로 흙과 같은 기운을 억제시켜 준다면(목극토) 짠 맛으로 신장과 방광을 주관하게 하고 신 맛을 보충하여 수생목으로 서로 상생하게 하게 되는 것입니다.

 

 

심장과 소장이 주관하는 증상이 있을 때

심장과 소장이 주관하는 증상이 많다면 심장과 소장의 기운이 약한 것으로 판단, 쓴 맛의 음식으로 심장과 소장의 기운을 보충해주고 물과 같은 기운이 불과 같은 기운을 억제하여 심장과 소장이 허약하게 되었으므로(수극화) 흙과 같은 기운인 단 맛으로 물과 같은 기운을 억제시켜 준다면(토극수) 쓴 맛으로 심장과 소장을 주관하게 하고 단 맛을 보충하여 화생토로 서로 상생하게 하게 되는 것입니다.

 

 

폐장과 대장이 주관하는 증상이 있을 때

폐장과 대장이 주관하는 증상이 많다면 폐장과 대장의 기운이 약한 것으로 판단, 매운 맛의 음식으로 폐장과 대장의 기운을 보충해주고 불과 같은 기운이 쇠와 같은 기운을 억제하여 폐장과 대장이 허약하게 되었으므로(화극금) 물과 같은 기운인 짠 맛으로 부과 같은 기운을 억제시켜 준다면(수극화) 짠 맛으로 신장과 방광을 주관하게 하고 매운 맛으로 보충하여 금생수로 서로 상생하게 하게 되는 것입니다.

 

 

육미섭생법을 다시 설명해 보겠습니다.

비장과 위장이 주관하는 증상이 많고 동시에 또 다른 증상으로서 심장과 소장이 주관하는 증상이 같이 있다면 심장과 소장을 주관하는 쓴 맛에 흑설탕이나 꿀을 많이 넣어 먹기 바랍니다. 역시 비장과 위장이 주관하는 증상이 많고 다른 증상으로서 폐장과 대장이 주관하는 증상이 같이 있다면 폐장과 대장을 주관하는 생강차에 흑설탕이나 꿀을 많이 넣어 호전 될 때까지 즐겨 마시기 바랍니다. 즉 가장 주관하는 증상이 많이 나오는 장부를 기준하여(단 맛) 바로 앞에 있는 쓴 맛 또는 바로 뒤에 있는 매운 맛을 보충한다면 서로 상생하여 도와주고 상극하여 억제하여 완전하면서도 간단명료한 처방이 되는 것입니다.

 

 

보다 실질적인 예를 들어 설명해 보면, 간장과 담낭이 주관하는 증상 중에서 눈이 시리고 침침하거나 목이 아프다면 간장과 담낭이 허약하다고 판단할 수 있습니다. 이때는 레몬차 등의 신 맛이나 고소한 맛이 있는 음식을 즐겨먹어야 할 것입니다. 또 동시에 눈이 빨갛게 충혈되어 있다면 심장과 소장이 주관하는 증상에 속하니 심장을 영양하는 커피나 홍차에 레몬을 섞어 마시면 동시에 효과를 볼 수 있습니다.


만약 신장과 방광이 허약할 때의 증상이 많고 동시에 또 다른 증상으로서 폐장과 대장이 허약한 증상이 있다면 폐장과 대장을 영양하는 매운 맛에 소금이나 간장을 많이 넣어 먹기 바랍니다.고추장이 맵고 짠 맛입니다. 역시 신장과 방광이 허약할때의 증상이 많고 이번에는 또 다른 증상으로서 간장과 담낭이 허약한 증상이 같이 있다면 신장과 방광을 영양하는 소금이나 간장에 신 맛을 추가하기면 될 것입니다. 발효된 청국장, 된장을 호전될 때까지 즐겨 먹기 바랍니다.

 

 

그러나 간암이나 그 외 세포에 변화가 생긴, 다소 증상이 심한 병은 혈관에 흐르는 피의 모양(맥)을 보아서 먼저 어떤 장부에 병이 있나 확실하게 판단해야 합니다. 간장과 담낭이 허약한 맥이라면 곡식, 과일, 근과 야채, 육류, 조미료 가운데 신 맛이나 노린내 나는 맛(고소한 맛)의 식품 중에서 자신의 입맛에 맞는 것을 집중적으로 식사하기 바랍니다. 만약 가장 빠르고 큰 효과를 원할 경우 여섯가지 종류의 식품을 햇볕에 말려 약간만 익힌 생음식으로 조화롭게 먹으면 그 효험은 배가 될 것입니다. 이 때 처방의 기준은 현대 의학적 질병의 종류와는 관계없이 반드시 맥을 기준으로 하여야 합니다. 생식의 효과가 너무 강력하니 정확한 진단을 근거로 처방해야 하기 때문입니다.  

'정보화 교실 > 명리학 ' 카테고리의 다른 글

스스로 보는 관상법  (0) 2006.08.21
관상으로본 성격,애정  (0) 2006.08.21
이름에 쓰지 말아야 할 글자  (0) 2006.02.23
도대체 占이 뭐기에...  (0) 2006.02.09
팔자 바꾸는 6가지 방법  (0) 2006.02.0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