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K의 파부침주(破釜沈舟)…"통신시장 기득권 버리고 모바일 플랫폼 선택"
SKT 음성통신 1위, 스마트폰 시대엔 無의미
"더 늦어지면 안된다"…모바일시장 장악 나서
분사·합병 등 통신 사업구조 전면 재편
◀ <모바일 메신저 '네이트온UC'> SK커뮤니케이션즈가 지난해 출시한 모바일 메신저 '네이트온UC'. 이 메신저는 모바일 플랫폼에 최적화되지 않아 큰 인기를 끌지 못했다. SK커뮤니케이션즈는 오늘 모바일 인터넷전화 기능을 탑재한 차기 메신저 '네이트온톡'을 선보인다.
'파부침주(破釜沈舟:밥솥을 깨고 배를 가라앉힌다.)'
SK커뮤니케이션즈의 모바일 인터넷 전화(mVoIP) 사업 진출을 설명하는 데 이만큼 적절한 표현은 없다. SK그룹의 양대 축을 떠받치고 있는 SK텔레콤의 수익성을 희생해서라도 모바일 시장의 주도권을 확보하겠다는 결정이기 때문이다.
배수진의 각오로 제조업체, 이동통신업체, 인터넷업체, 모바일 벤처 등이 치열한 각축전을 벌이는 정보기술(IT)업계의 무한 경쟁에 뛰어들겠다는 각오인 셈이다.
◆사면초가의 SK텔레콤
SK텔레콤은 국내 이동통신 시장에서 50% 이상의 점유율을 차지하고 있는 1위 업체다. 주력 서비스는 음성 통화다. 지난해 매출은 12조4600억원, 순이익 1조4110억원, 순이익률은 11.32%다. 이동통신이 전기 수도만큼이나 필수적인 서비스가 되면서 안정적인 수익을 내왔다. KT LG유플러스의 도전도 막강한 현금 동원 능력을 앞세워 비교적 수월하게 막아왔다.
하지만 통신환경이 모바일 시대로 급속히 이동하면서 철옹성 같은 SK텔레콤의 방어벽에도 조금씩 금이 가기 시작했다. 2007년부터 지난해까지 4년간 매출 성장률은 평균 3.35%에 불과했다. 연간 영업이익은 2조원 언저리에서 답보 상태다. 엎친 데 덮친 격으로 지난해부터 스마트폰이 빠르게 확산되고 카카오톡 등 무료 인터넷 전화와 무료 메시지 서비스가 잇달아 등장하면서 통신 최강자로서의 입지도 예전 같지 않다.
이용자들의 데이터 이용량 급증으로 대규모 시설 투자도 불가피해졌다. 기존 3세대(3G) 이동통신 기지국 증설,4G 롱텀에볼루션(LTE) 투자,대규모 와이파이(무선랜) 구축 등이 이어지고 있다. 수익 기반은 잠식당하는데 시설 투자 금액은 계속 늘고 있는 셈이다.
◆모바일 환경 플랫폼 장악
모바일(무료 인터넷) 전화는 당장 수익을 낼 수 있는 사업은 아니다. 애플리케이션을 유료화하면 순식간에 이용자가 줄어든다. 광고를 삽입한다 해도 대규모 서버 유지 비용에 비하면 조족지혈이다.
게다가 카카오톡 마이피플 등 다른 서비스와의 치열한 경쟁에서 이겨야 한다. 구글 애플도 비슷한 서비스를 속속 내놓고 있기 때문에 경쟁 압력은 더 거세지고 있다. 무엇보다도 모바일 전화는 SK텔레콤의 주 수익 기반인 음성통화 매출에 타격을 가져다준다. 단기적으로 별 소득 없이 싸움만 벌이는 꼴이 될 수도 있다.
하지만 모바일 전화 시장에서 승리하면 미래 모바일 환경의 플랫폼을 장악하는 과실을 얻게 된다. 스마트폰 도입으로 이용자들의 커뮤니케이션 방식은 음성통화 단문메시지(SMS) 소셜네트워크서비스(SNS) 이메일 등이 모두 결합된 통합커뮤니케이션(UC)으로 변화하고 있다.
또 커뮤니케이션 플랫폼을 장악하면 게임 음악 동영상 등 콘텐츠 판매망뿐만 아니라 위치기반서비스(LBS) 등과 연계해 광고 시장에서 새로운 수익을 창출해 나갈 수 있다. 악화일로를 걷고 있는 유형의 통신망을 버리는 대신 무형의 플랫폼을 확보함으로써 새로운 성장동력을 마련한다는 것이 SK 통신전략 변화의 핵심인 셈이다.
◆계열사 합병 뒤따를 듯
SK커뮤니케이션즈가 사실상 통신 사업에 뛰어들면서 SK텔레콤과 그 계열사들의 이합집산에도 가속도가 붙을 전망이다. SK텔레콤은 19일 이사회를 열고 올초 신설된 플랫폼 부문의 분사를 의결했다.
오는 10월 별도 회사로 독립하는 플랫폼 부문은 콘텐츠 마켓인 '티스토어' 등의 신사업을 맡는다. SK커뮤니케이션즈가 새롭게 내놓은 '네이트온톡'은 이용자들에게 다양한 콘텐츠와 서비스를 제공하는 플랫폼 역할을 맡게 된다. 따라서 새롭게 출범하는 플랫폼 부문이 SK커뮤니케이션즈와의 합병을 통해 네이트온톡을 흡수할 가능성이 높다는 관측이다.
서진우 플랫폼 사장이 진두지휘하고 있는 미디어 사업도 관심을 모으고 있다. SK텔레콤은 올초 N스크린 서비스 '호핀'을 출시하는 등 미디어 사업에 역량을 기울이고 있다. 이용자의 기호와 관심사를 반영하는 '개인화 미디어' 분야 인력도 계속 끌어모으고 있다. 계열사 로엔엔터테인먼트는 음악 관련 서비스를 개발하는 벤처 기업 인수를 모색하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입력: 2011-07-20 / 조귀동 기자 claymore@hankyung.com
SK, 오늘부터 무료 통화서비스…통신시장 `빅뱅`
'네이트온톡'에 모바일 인터넷전화 기능
3300만명 대상…와이파이에서 항상 가능
SK커뮤니케이션즈가 20일부터 무료 통화 서비스를 시작한다. 국내외 3300만명에 달하는 인터넷 메신저인 '네이트온'을 기반으로 한 것이다.
이 회사는 국내 최대 이동통신사인 SK텔레콤의 자회사다. 모회사 입장에서는 매출과 수익성에 일정 부분 타격이 불가피하다. 그럼에도 SK는 통신사업 구조의 획기적 전환을 위해 그룹 차원에서 이 같은 결정을 내렸다.
19일 업계에 따르면 SK커뮤니케이션즈는 20일 새롭게 선보이는 모바일 메신저 '네이트온톡'에 모바일 인터넷전화(mVoIP) 기능을 탑재하기로 했다. mVoIP는 스마트폰에서 무료 통화를 할 수 있는 서비스다. 월 5만5000원 이상의 데이터 무제한 요금제 이용자는 어디서나 사용할 수 있고 데이터 무제한 요금제를 쓰지 않는 이용자는 와이파이망에서만 이용이 가능하다.
SK컴즈가 이 같은 서비스를 출시하는 배경에는 통신시장 기득권을 과감하게 버리고 모바일 시대 주도권을 새롭게 확립하겠다는 SK텔레콤의 '탈(脫)통신' 전략이 깔려 있다는 관측이다.
해외에서는 스카이프,국내에선 카카오톡 등과 같은 공짜 통신 서비스가 범람하는 상황 속에서 더 이상 고객들을 현행 비즈니스 모델에 가둬둘 수 없을 것이라는 현실적 판단도 작용했다. 궁극적으로 SK텔레콤은 데이터망 제공 업체로 자리매김하고 SK컴즈는 메신저를 선점해 모바일 플랫폼 전체를 장악한다는 구도를 설정하고 있다는 얘기다. 때문에 이날 SK텔레콤에서 분사가 결정된 플랫폼 자회사와 SK컴즈의 합병 가능성이 더욱 높아졌다는 분석이다.
SK컴즈 관계자는 "예전에는 이용자가 가입한 이통사의 서비스만 사용할 수 있었지만 스마트폰 시대가 되면서 누구나 동일한 콘텐츠를 이용할 수 있다"며 "이통사를 넘나드는 콘텐츠 경쟁이 더욱 치열해질 것"이라고 말했다.
SK컴즈는 또 이번 서비스 개편을 통해 카카오톡과 마이피플이 모바일 메신저 시장에 구축해 놓은 양강 구도를 깨고 단숨에 선두권으로 치고 올라갈 수 있는 발판을 마련했다. 이를 위해 차별화한 통화 품질로 승부한다는 전략이다.
기존 mVoIP 서비스는 3G망에서 끊김 현상이 자주 발생해 이용자들의 불만이 많았다. 하지만 SK컴즈는 지난 5월 SK텔레콤이 투자해 구축한 푸시 서버를 이용해 타사보다 더욱 안정적인 통화 품질을 구현할 예정이다.
입력: 2011-07-20 / 김주완 기자
kjwan@hankyung.com
2011년 상반기 앱스토어 인기 1위 '카카오톡'
2011년 상반기 아이폰 사용자들에게 가장 큰 인기를 끈 앱은 무엇일까?
앱 포털 서비스 팟게이트(www.podgate.com)는 2011년 상반기(1월1일~6월30일) 한국 앱스토어의 인기 순위를 분석한 결과, 무료 앱 부문 1위는 모바일 메신저 카카오톡이 차지했다고 11일 밝혔다.
상반기 앱 검색어 1위는 의외로 'TV'가 차지했다. DMB 지원을 기본으로 하는 국산 휴대폰과 달리 이를 지원하지 않는 아이폰 사용자들이 TV 시청을 가능케 해주는 앱의 존재유무를 확인하기 위해 이 검색어를 가장 많이 사용한 것으로 풀이된다. 이밖에 'DMB' '라이브TV' 등의 검색어 역시 30위권 내에 랭크돼 있다.
인기 앱을 살펴보면 무료 메신저 앱이 대부분을 차지하고 있다. 그 다음으로는 SNS와 재미난 기능의 카메라 앱 그리고 지하철 시간표를 알려주는 앱이 있다.
또 주목할 점은 네이트온이 페이스북보다 상위에 랭크되어 있다는 점이다. 해외에서는 압도적인 사용자를 자랑하는 페이스북도 국내에서는 싸이월드와 네이트온에 밀리는 모습이다.
무료앱이 상위권을 독점하고 있는 점은 이해할 수 있지만 게임이 한 개도 없다는 점 또한 한국 앱스토어만의 특이한 현상이다. 국내 사용자들이 게이을 싫어하기 때문일까? 아니면 만원도 하지 않는 게임이 너무 비싸서?
진짜 이유는 게임심의규정 때문에 국내 앱스토어에서 게임을 다운로드 받을 수 없는 점 때문이다. 이와 관련하여 게임업계는 세계적인 트랜드와도 동떨어졌고 게임산업의 발전을 저해하는 구태의연한 행태라며 강하게 반발하고 있는 상황이다.
2위를 차지한 네이버는 브랜드덕을 톡톡히 보고 있다. 특별한 기능이 있기 보다는 네이버 검색과 연동하여 다양한 정보를 제공하도록 되어 있고 모바일에 최적화되어 있다. 10위 안에 다음 모바일앱이 없는 점도 눈에 띈다. 모바일에 아낌없는 투자를 하고 있다고는 하지만 브랜드 파워와 검색결과의 질과 양에서 네이버를 넘어서지 못하고 있다는 반증이다.
다시 한 번 인기 앱 순위를 살펴보면 네이버를 비롯해 SK, LG 등 대기업들이 무료 메신저 시장을 공략하려는 이유를 알 수 있다. 무료 메신저는 SNS를 대신할 수 있는 대부분의 기능을 포함하고 있는 탓에 스마트폰 사용자에 웹 트래픽을 빼앗기고 있기 때문이다.
최초에는 스마트폰 등 모바일 인터넷이 새로운 트래픽을 창출할 것으로 기대했지만 이는 일부에 지나지 않았다. 실제로 전체 웹 트레픽 중 모바일이 차지하는 비중이 전 세계적으로 5%를 넘어섰다. 특히 미국에서는 8.2% 차지할 정도로 모바일 트래픽은 성장했다.
그 중 페이스북이 차지하는 비중은 압도적이다. 해외에서는 SNS 서비스가 모바일 트래픽을 이끌고 있다면 국내에서는 무료 메신저가 이를 대신하는 셈이다.
최소 100만 다운로드는 넘어서야 성공했다고 말할 수 있는 모바일 앱 시장에서 살아남기 위한 경쟁은 이제 시작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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