행복의 정원/좋은글

나를 다스리는 법

풍월 사선암 2011. 5. 21. 08:25

 

나를 다스리는 법

 

나의 행복도 나의 불행도 모두 내 스스로가 짓는 것,

결코 남의 탓이 아니다.

 

나보다 남을 위하는 일로 복을 짓고,

겸손한 마음으로 덕을 쌓아라.

 

모든 죄악은 탐욕과 성냄과 어리석음에서 생기는 것,

늘 참고 적은 것으로 만족하라.

 

웃는 얼굴, 부드럽고 진실 된 말로 남을 대하고,

모든 일은 순리에 따르라.

 

나의 바른 삶이 나라 위한 길임을 깊이 새길 것이며,

나를 아끼듯 부모를 섬겨라.

 

웃 어른을 공경하고 아랫사람을 사랑할 것이며,

어려운 이웃들에게 따뜻한 정을 베풀어라.

 

내가 지은 모든 선악의 결과는 반드시 내가 받게 되는 것,

순간순간을 후회 없이 살아라.

 

선남선녀여, 하루 세 때 나를 돌아보고

남을 미워하기보다는 내가 참회하는 마음으로 살아라.

 

 

 

성민호 / 야망 (청산은 나를보고)


첨부이미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