즐거운 생활/건강,의학

협심증 있는 부모님께 홍삼·오메가3는 '不孝 선물'

풍월 사선암 2011. 1. 26. 11:21

협심증 있는 부모님께 홍삼·오메가3는 '不孝 선물'

 

설날 건강식품 이건 피하세요.

당뇨병 - 동충하초·녹용·인삼, / 위장병 - 알로에·프로폴리스

 

설날 귀성길을 앞두고 부모님께 드릴 선물 구매가 한창이다. 노부모 건강을 걱정하며 건강기능식품 등을 구매하는 사람이 많다. 그러나 부모가 만성질환을 앓고 있다면 질병에 따라 피해야 하는 식품이 있다. 일반적으로 건강기능식품 등에 들어 있는 성분은 약품보다 함량이 적어 건강에 미치는 직접적인 영향이 덜하지만, 먹는 사람의 신체 상태에 따라서는 부작용을 일으킬 수도 있다. 만성질환별로 어울리지 않는 설 선물에 대해 알아봤다.

 

◆당뇨병

인삼과 홍삼은 인슐린 작용을 강화해 혈당이 떨어질 가능성이 있기 때문에 부모님이 인슐린 주사를 맞는다면 이런 제품 선물은 주의하는 게 좋다. 동충하초 역시 당뇨약과 유사한 성분이 일부 들어 있어 혈당을 떨어뜨리는 효과가 있기 때문에 당뇨약을 복용하는 환자에게는 바람직하지 않다. 당뇨병 환자는 체중이 증가하면 합병증 발병률이 높아지므로 체중을 증가시키는 효과가 있는 녹용은 안 먹는 것이 좋다.

 

◆심뇌혈관질환

협심증 심근경색 뇌졸중 등의 심뇌혈관질환으로 항응고제나 항혈소판제제를 복용한다면 인삼 홍삼 오메가3 감마리놀렌산 선물은 삼가자. 이들은 혈소판 응집을 억제하거나 약물 효과를 떨어뜨릴 수 있다.

 

◆위장질환

알로에와 프로폴리스는 위장관을 과도하게 자극해 변을 무르게 만들기 때문에 부모님에게 위장장애가 있다면 선물하지 않는 편이 좋다. 특히 크론병이나 궤양성 대장염 등을 앓는 사람이 이런 제품을 먹으면 장이 자극되므로 선물하지 않는 게 좋다. 단, 부모가 변비를 호소하면 이런 건강기능식품이 도움된다.

 

◆골다공증

골다공증으로 비타민D 제제를 복용 중인 사람에게는 키토산이 좋지 않다. 키토산은 지용성 비타민인 비타민D의 흡수를 방해하기 때문이다.

 

◆고혈압

인삼 홍삼 녹용 장뇌삼에는 체내 대사를 활성화하는 성분이 들어 있다. 이들은 기운을 보(補)하는 음식으로 본다. 따라서 한방은 고혈압 환자 중 체질적으로 열이 많은 사람이 삼(蔘) 제품을 먹으면 두통, 갈증, 설사 등을 유발할 수 있다고 본다.

 

◆관절염

관절염 환자는 살이 찌면 관절에 무리가 더해진다. 관절염과 비만이 겹친 부모에게 살을 찌게 하는 작용이 있는 녹용으로 보약을 달여 드리는 것은 바람직하지 않다.

 

식품의약품안전청 제품정보검색서비스(http://hfoodi.kfda.go.kr)에 접속하면 식약청의 인증을 받은 모든 건강기능식품의 복용법 및 주의해야 하는 질환 등을 알 수 있다.

 

<도움말> 

강희철 세브란스병원 가정의학과 교수

박재우 강동경희대병원 한방내과 교수

 

첨부이미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