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명품MTB자전거

풍월 사선암 2008. 10. 14. 10:59

명품MTB자전거

대부분의 명품 MTB자전거 브랜드 대부분이 미국이 가장 많은 보유하고 있으며, 유럽은 명차 브랜드의 회사에서 명품 자전거를 생산하고 있다 우리 귀에 익숙한 BMW, 포르쉐, 아우디, 푸조 등이 있으며 스키장비 업체인 SCOTT사의 MTB도 명품의 대열에 브랜드를 올려 놓고 있다.


BMW

벤츠와 함께 독일을 대표하는 자동차와 오토바이 메이커로 모터사이클스포츠에서 배가된 탁월한 기술력을 발판으로 MTB를 제조하며, 특히 테레레버서스펜션은 BMW독자의 기구이며 유압브레이크는 50년 이전부터 모터사이클에 부품을 공급해 왔던 마그라제품으로 제동력, 성능면에 있어서 현존하는 디스크브레이크 중 최고라고 할 수 있음

 


JEEP

1941년 이래로 Jeep는 자유스러움과 능력을 상징하는 브랜드였고 그 브랜드의 정신적인 이념을 연장하여 최근 자동차회사들이 앞다투어 MTB시장에 모습을 선보이는 추세에 발맞추어 다임러크라이슬러 디자인으로 바이크업계에 뛰어들었다.

 

산과 강, 사막이 어우러지는 캘리포니아 풍의 이미지는 자연을 최대한 만끽하기 위한 컨셉으로 Grand Cherokee시리즈는 디자인과 성능 면에서 최정상의 이미지를 연출하고 있다.

 


Specialized

1974년 타이어 수입대리점을 운영하며 차고부터 바이크사업을 시작해 성공을 이룬 아메리칸 드림을 실현한 회사로서 사장인 마이크신야드를 비롯해서 다수의 스탭들이 말하듯이 SPECIALIZED는 BIKE가 아니라 BIKAR(BIKE와 CAR의 합성어)회사로 MTB이외에도 BMX, 로드바이크, 기타 다종다양한 용품 등을 제조하는 종합메이커이다.


자전거 애호가들이 모여 자신이 타고 싶은 자전거를 만들고 있는 브랜드로 점심시간에 사이클 복으로 갈아입은 직원들이 몇 명씩 나뉘어 30분에서 1시간 정도의 코스를 달리는 런치타임 라이드를 하고 있으며 이러한 사풍이 독특하고 매력적인 상품을 만들어내는데 기여하고 있으며,80년에는 세계최초의 대량제작 MTB인 STUMP JUMPER를 일본회사와 제휴해서 만들었고, 타이어 개발에도 현재 힘을 기울이고 있으며 자사 레이싱팀의 노하우를 피드백시켜 지속적인 업그레이드를 가져오는데 충실을 기하고 있다.


프레임에 소재로 사용되고 있는 M2(메탈매트릭스컴포지트)는 군수용품에 사용되어지는 소재로 99년 모델부터는 보다 더 진화된 M4프레임을 톱모델에 채용했고, 근래에는 트랜드에 발맞추는 마케팅과 해부학적으로 설계한 안장, 신발, 플레이바이크인 P.3 등 제품개발로 한발 앞서가는 브랜드의 이미지로 해서 세계의 많은 라이더로부터 항상 주목을 받고 있다.

 


GT

GT는 미국에서 BMX제조회사로 시작하였으며, 설립자중 한 사람인 게리터너가 1973년 자기 아들을 위해 자신의 손으로 직접 BMX를 만들었던 것이 계기가 되어 회사를 세웠다.


그 후 MTB제작에도 참여하여 접합이물질이 없는 TIG용접 프레임으로 크게 각광을 받았고 이전에는 J. 훌타드, N. 뷔요즈, 현재는 S. 피터 등 히어로와 챔피언을 배출시킨 팀을 보유하고 있는 회사로도 널리 알려져 있다.


GT의 프레임디자인은 어떤 버전이라도 곧 쉽게 구별할 수 있는 고유한 느낌이 가득함. MTB가 거의 다 획일적인 디자인으로 되어 있던 시대에 시트포스트와 뒤 축을 교차하는 삼각트라이앵글 구조로 독창성을 발휘해 왔다.


무게가 늘고 브레이크와이어를 처리하는 데도 어려움이 따랐지만 이런 구조를 선택한 GT는 핸디캡을 뛰어넘어 지금은 ZASKAR, AVALANCHE 등 하드테일 모델을 계속해서 출시하였고 결국 튼튼하고 강한 느낌을 심어주어 종합적으로 볼 때 디자인이 탁월한 제품을 생산하는 회사로 평가되고 있다.


또한 GT의 최신 기술이라 말하면 단연 i-Drive를 빼놓을 수 없고 크로스컨츄리 MTB사양으로 볼 때 리어서스펜션이 작동되어 패달을 밟을 때 파워가 분산되어 힘이 빠져나가는 느낌을 피하기 어렵지만, 독자적인 BB기술 등으로 약점을 보완했다.


현재 시장에 출시되어 있는 풀서스펜션 모델들 중에서 가장 부드럽고 힘의 분산을 최소화 하며, 중량감도 한층 감소되어 제작되고 있다.

 


kona

미국이나 유럽과는 다르게 돌계단과 암벽이 많은 다운힐과 트라이얼의 요소를 함께 가지는 캐나다 North Shore 바이크문화권에서 로드바이크 챔피언이었던 제이콥헤일본이 북벤쿠버에서 1988년 유명한 화산의 이름에서 따온 브랜드로 캐나다의 높은 관세 때문에 1996년 본사를 미국 워싱턴주로 옮겼음. 그 덕택에 가격경쟁력이 있는 브랜드로 변신하게 되었음.


디자인방침은 논트레디셔널디자인으로 기성개념을 철저히 버리고 누구나 타기 쉬운 바이크 만들기를 목표하고 있음. 편의성의 연장으로 서스펜션의 선택도 무게보다는 성능을 중시하고 있으며 근래에는 이탈리아팀을 지원하는 등 이미지 변신도 시도하고 있음.

 


KLEIN

MIT공과대학의 대학원생이었던 게리클라인이 창시한 브랜드. 열성적인 로드라이더였던 클라인은 약 25년전 연구주제로 성능, 강도, 중량의 절묘한 밸런스를 유지하는 알루미늄소재를 사용한 파이프를 선정. 당시는 크롬강이 주류였기에 알루미늄은 가공기술로서는 미지의 소재였으며. 그래서 KLEIN은 가볍고 두꺼운 알루미늄프레임의 대명사가 되었음.


최고 품질의 알루미늄을 엄선하여 종래의 열처리방법을 철저하게 개선하여 알루미늄프레임의 역사적 걸작을 발표할 수 있었다. 주력모델은 뒤 서스펜션을 절묘한 곳에 배치시킨 MANTRA시리즈, 와이어를 프레임에 내장시킨 모델 등 참신한 디자인의 소재로 특히 프리라이더에게 각광을 받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