즐거운 생활/등산,여행

[주말걷기]인천대공원·수도권해양생태공원·소래포구

풍월 사선암 2007. 10. 18. 09:46

바람에 실려오는 갈대숲의 가을 노래

인천대공원·수도권해양생태공원·소래포구 


▲ 인천대공원을 가로질러 만수천과 만나 소래포구로 흘러드는 장수천 / 조선영상


갈대숲 긴 천변을 따라 발걸음을 옮기면 가을을 품고 있는 바다, 그 포구가 어느새 나를 반긴다.


① 인천대공원 정문~자전거광장·장수천 입구(0.5㎞/5분)

인천대공원 정문을 들어서 오른쪽 공원안내소가 있는 길로 걸어간다. 가을꽃 만발한 꽃동산을 지나 바로 아래 오른쪽 자전거광장으로 들어간다. 광장 중앙, 자전거 대여소 옆으로 ‘장수천’이라는 큰 표지가 있다.


② 자전거광장·장수천 입구~담방마을 끝(3.0㎞/45분)

장수천을 따라 걷는다. 산책로를 따라 300m쯤 가면 왼쪽으로 다리가 놓여있다. 다리를 건너 장수천을 끼고 쭉 가면 ‘청소년수련관’이 나온다. 바로 앞에 주공아파트가 있다. 아파트를 왼쪽에 끼고 곧장 가면 차도가 보인다. 오른쪽 다리 밑으로 비스듬히 하천을 끼고 자전거 길로 내려간다. 언덕을 오르면 곧 오른쪽(1시 방향)에 목교가 있다. 목교를 건너 앞으로 향한다. 산책로는 ‘진흥아파트’ ‘현대아파트’ ‘금호타운’을 지나 ‘담방마을’로 이어진다. 아파트단지 끝에 테니스장이 있다.


③ 담방마을 끝~수도권해양생태공원(1.4㎞/30분)

테니스장을 지나면서 왼쪽으로 꺾어 하천을 따라 300m쯤 가면 장수천 수문이 보인다. 조금 더 걸으면 길 오른쪽으로 승마장이 나온다. 승마장 앞 고속도로(2개) 밑을 지나자마자 왼쪽에 놓인 다리를 건너 오른쪽으로 700m 정도 가면 다시 고속도로 밑이다. 이 곳을 지나 왼쪽으로 보이는 연두색 철제 담이 ‘만수하수종말처리장’이다. 담이 끝나는 지점에 ‘수도권해양생태공원’ 입구가 있다.


④ 수도권해양생태공원~소래 옛 모습 사진전시관(1.2㎞/20분)

입구에 ‘수도권해양생태공원-해양탐구 자연학습장’이란 나무문이 서 있다. 안으로 비포장도로가 1㎞ 정도 이어진다. 갈대숲 사이로 붕괴된 염전이 하나 둘 모습을 드러내고 군데군데 폐 소금창고가 있다. 왼쪽의 ‘소래 옛 모습 사진전시관’ 쪽으로 내려간다.


⑤ 소래 옛 모습 사진전시관~갯벌 체험장(1㎞/15분)

소래 옛 모습 사진전시관’은 20명 이상 단체 견학에 한해 미리 예약해야 관람 가능하며, 평소에는 문 열지 않는다. 전시관 앞 좁은 길로 향한다. 계속 가면 ‘염전학습장’이다. 염전학습장 끝, 담수연못 옆 좁은 통나무다리로 올라가면 바로 앞 오른쪽에 화장실이 있다. ‘갯벌 체험장’이 시작된다.


⑥ 갯벌 체험장~소래포구(1.5㎞/25분)

왼쪽 갯벌 체험장을 끼고 길을 따라 돌면 ‘소염교’다. 다리를 건너면 해양생태공원의 소래 쪽 출입구다. 앞에 ‘소래마을’ ‘POONGLIM 아이원’을 보며 고속도로 밑을 지나 왼쪽으로 나간다. 소래포구로 들어가는 아치가 보인다. 왼쪽 흙길 인도로 약 500m 가다 오른쪽 ‘소래대교’ 밑으로 지나면 소래포구에 닿는다.



● 알고 가면 더 좋아요

총 걷는 거리 : 8.6㎞

총 걷는 시간 : 2시간10분(쉬는 시간, 견학시간은 포함 안함)

찾아가는 길 : 1호선 송내역(남광장 입구)에서 시내버스 14-1, 16, 좌석103번(대공원정문 하차), 인천시내버스 8, 11, 14-1, 16, 30(대공원정문 하차)

돌아오는 길 : 포구종점에서 시내버스 20번을 타면 백운역으로 갈 수 있고, 소래슈퍼 앞에서38번을 타면 주안역, 21번을 타면 제물포역이나 동인천역으로 갈 수 있다.

떠나기 전에 : 화장실은 인천대공원, 청소년수련관, 해양생태공원, 소래포구 등을 이용할 수 있고 곳곳에 쉼터도 있다. 물과 간단한 먹거리를 준비해 간다면 즐거운 소풍 길이 될 것이다. 또한 소래포구 어시장은 대하와 꽃게, 전어 등이 제철을 만나 풍성하다.

수도권해양생태공원 : 1934년부터 소금을 생산하던 염전이었으나, 1996년 폐전했다. 1999년 6월 일부 염전을 복원, 해양생태공원으로 문을 열었다. 문의 (032)435-707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