행복의 정원/명상글

이상형에 숨은 콤플렉스 클릭!

풍월 사선암 2006. 6. 28. 10:53

 

사람들에게 이상형을 물으면 제각기 다양한 대답이 나온다. 자신의 개성만큼 이상형의 조건 역시 독특한 개성을 나타낸다. 그 이상형 속에는 묘하게 개인의 콤플렉스가 숨겨져 있기도 하다. 환상과 보상심리가 결합된 이상형의 법칙, 그 속에 숨은 콤플렉스를 훔쳐 보자.

 

 

 

드라마 속의 재벌 2세나 엄청난 미남, 완벽한 남자를 꿈꾸는 여자.

 

자신과 비교해서 현실적으로 불가능한 상대만 꿈꾸는 사람은 신데렐라 콤플렉스의 소유자일 가능성이 크다. 자신의 인생을 스스로가 주도하는 것이 아니라 남자의 힘과 보호를 통해 주도되길 원하며, 의존심리가 아주 강하다. 드라마나 만화, 영화에 빠져 사는 '환상' 속의 그녀들이 많다.

 

 

외모, 성격, 조건 등 유달리 자신의 아버지와 비슷한 사람을 좋아하는 여자들이 있다. 어려서부터 아버지와 유대감이 강했던 경우도 있지만 실제로 아버지와의 사이가 원만하지 못했음에도 불구하고 자신도 모르게 아버지와 비슷한 사람에게 눈길이 가는 여자.

 

이런 부류는 엘렉트라 콤플렉스를 가지고 있을 수 있다. 이 콤플렉스는 아버지에게 남다른 집착을 가지고 그 외의 모든 여자를 경쟁상대로 삼는데 비단 어머니도 예외가 아니다. 무의식적으로 아버지를 '이성의 대상'으로 보는 경향을 보인다.

 

 

남들이 봐도 한참 뒤떨어지는 남자. 무엇 하나 잘난 것 없는 남자에게 모성애 비슷한 것을 느끼며 다가서는 여자들이 있다. 이런 여자들은 대부분 "내가 그를 잘되게 만들어 줄 거야"라는 강한 신념을 가지고 있다.

 

이른바 평강공주 콤플렉스의 소유자로서 남자의 숨은 능력을 개발시켜주고 이를 통한 성취감이 바로 '사랑'이라고 믿는다. 가끔은 집착으로 변모해 역효과를 낳기도 한다. 이와는 별개로 나이가 어린 연하남자에게만 눈길이 가는 연상녀들이 많은데, 다른 사람의 시선보다는 스스로의 성취감이 크며 남자에게 리드당하기 보다는 자신이 리드하는 것에 만족한다. 이런 연상녀 연하남 커플을 쇼팽의 러브스토리에서 따와 드메 커플이라고도 부른다.

 

 

항상 언니나 여동생의 남자에게 눈길이 가고 가장 친한 친구의 남자에게 관심을 보이는 여자들이 있다. 분명 나쁜 짓임을 알면서도 먼저 유혹을 하기도 하고 자매나 친구를 속이기도 하는 팜므파탈형.

 

이런 여자는 카인 콤플렉스를 지니고 있을 가능성이 크다. 성경에서 유래된 것으로 카인이 형제인 아담에게 느끼는 적의를 나타낸 것이다. 가장 가까운 형제자매와 친구, 선후배의 성공 및 행복에서 강한 시기심을 느끼는 증상을 보인다. 이와는 반대로 이성의 형제에게 강한 사랑을 느껴 형제의 파트너에게 심한 질투를 보이는 브라더 콤플렉스도 있다.

 

 

딱히 꼬집어 이상형이 있지 않다. 다만 자신을 인정하고 사랑해주며 크게는 우상시하는 남자에게 매력을 느끼는 여자들.

 

대부분 상대방보다 자신의 존재를 부각시키는데 익숙한 그녀들은 나르시스 콤플렉스 소유자가 많다. 자신의 모든 것에 스스로 빠져 그 외의 것을 보지 못하며 남자를 하나의 부가적인 '액세서리'쯤으로 생각해 자신을 우상시하는 남자를 자신 역시 사랑한다고 착각하는 경우가 많다.

 

 

그야말로 누가 봐도 나쁜 남자인데 그녀만큼은 끝없는 사랑과 자비를 그를 지켜나간다. 삐딱한 터프가이, 우울한 시니컬가이, 비사회적인 아웃사이더에게 유독 매력을 느끼는 여자들.

 

한없이 착해 보이고 사랑에 목숨을 거는 듯 하지만 일면 그녀들도 착한 여자 콤플렉스를 가지고 있을 지 모른다. 모든 일의 해결책을 자신에게 두고, 자신이 참고 사랑하면 모든 것이 잘되리란 생각을 가지고 있다. 사랑이라는 무기를 가지고 뭐든지 해결할 수 있다는 강한 믿음은 슈퍼우먼 콤플렉스와도 연결된다.

 

 

자신의 의견보다는 부모님이 좋아할만한 남자를 고집하는 여자들이 있다. 다소 보수적인 가치관이기는 하지만 부모님 눈에 좋아 보이는 남자는 자신도 마음에 든다는 입장. 그러나 이런 여자 역시 콤플렉스를 가지고 있을 수 있다.

 

이른바 모태귀소본능을 나타내는 요나 콤플렉스가 그것이다. 어머니 뱃속 시절을 그리워하며 현실에 적응하지 못하는 증상을 나타내는데 부모님께 지나치게 의존하려는 경향이 강하고 부모를 거역하는 것은 꿈도 꾸지 않는다.

 

 

누가 뭐래도 자신이 좋으면 목숨까지 거는 사랑지상주의자. 남자가 자신에게 잘 해주든 못 해주든 한 번 사랑에 빠지면 앞뒤 안 가리는 스타일의 여자다. 그렇기 때문에 이상형은 수시로 변하지만 그때마다 사랑은 열렬하다.

 

이런 경우 쉽게 사랑에 빠지고 쉽게 지치곤 하는데 도브 콤플렉스일 경향이 크다. 수컷에게 지나치게 헌신적인 암컷 비둘기는 자신의 사랑에 힘겨워 일찍 죽는다는 데서 유래된 콤플렉스로 이런 부류는 낙랑공주 콤플렉스와도 연결된다. 사랑이라면 가족이고 나라고 친구고 다 버릴 수 있는 무모함이 문제.

 

 

높은 학력이나 사회적 지위를 자랑하는 남자에게 매력을 느끼는 여자들. 이상형의 첫째 조건에 '똑똑함'을 내걸곤 한다. 스스로가 '여자는 남자에 비해 지적으로 열등하다'라는 자기 비하의식이 강한 경우가 많다.

 

이러한 지적 콤플렉스는 남성우월론에 묘하게 길들여져 온 여자들의 과대망상이 만들어낸 결과다.

 

 

키가 작은 여자가 키 큰 남자를 고집하고 뚱뚱한 여자가 마른 남자를 고집하는 경우를 종종 볼 수 있다. 특히 외모에 자신 없는 사람일수록 외모를 따지는 것이 다른 사람들보다 더 까다롭다.

 

이런 것은 자신의 내재된 외모 콤플렉스에서 연유된다. 스스로에 대한 불만족이 상대방을 통한 간접적인 성취로 이어지는 것. 이런 사람들은 다른 조건보다 '외모'를 이상형의 첫째 조건으로 내걸기도 한다.

 

▶ 콤플렉스는 그 자체로만 간직하길!

 

사람은 누구나 콤플렉스를 가지고 있다. 물론 콤플렉스를 장점화한다면 더 좋은 삶을 누릴 수 있겠지만 그것은 쉬운 일이 아니라. 이런 이유 때문에 많은 사람들이 자신의 콤플렉스와 연결된 이상형을 찾기도 한다.


그러나 그것 역시 대리만족일 뿐 근원적인 해결은 되지 못한다. 콤플렉스를 있는 그대로 인정하되 콤플렉스와 자신의 인생, 사랑을 연결하는 집착을 보여선 안 된다. 이상형을 찾는 기나긴 여정은 단순한 것이 아니다. 인연과 운명이라는 말이 이상형에는 필수조건인 셈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