행복의 정원/명상글

후회없는 삶 위해 새겨야할 부부십계명

풍월 사선암 2006. 5. 21. 23:44

 

 

후회없는 삶 위해 새겨야할 부부십계명

 

가정의 달의 마무리는 ‘부부의 날’로 ? 오는 21일은 지난 2004년 국가공식 기념일로 지정된 부부의 날이다.


날로 증가하는 이혼으로 인한 ‘가족의 위기’를 예방하고 부부의 참된 의미를 새기기 위해 제정된 부부의 날은 “둘(2)이 만나 하나(1)가 된다”는 의미에서 21일로 정해졌다.


어린이날(5일), 어버이날(8일), 입양의 날(11일), 성년의 날(15일) 등 가족 관련 기념일로 가득한 5월의 끝자락에 부부의 날이 오롯이 자리 잡고 있다. 이는 가족의 출발점인 부부 사이가 화목해야 행복한 가정을 이룰 수 있다는 의미로 풀이된다.


상품전략연구소 이학만 소장이 지은 <후회없는 선택>(비전코리아.2006)은 좋은 남편감과 좋은 아내감을 고르는 법을 통해 사랑과 성공의 신부부학을 이야기 한다. 저자는 “부부가 불행한 이유는 사랑이 없거나 돈이 없거나 둘 중 하나다”면서 부부가 함께 행복해지는 방법을 모색한다.


좋은 배필감으로 예쁜 여자가 지나가도 눈길을 주지 않는 의지가 강한 남자와 지난 시절의 추억을 소중히 간직하는 낙천적인 여자를 책은 추천한다.


그런 다음 단재 신채호 선생이 100년 전 역설했던 부부십계명을 실천하면 가정의 행복은 일년 내내 가득할 것으로 보인다.


01, 남편 되는 이, 밖에서 불편했던 얼굴로 집안 식구를 대하지 마시오.

02, 남편 되는 이, 무단으로 나가 자거나 밤늦게 돌아오지 마시오.

03, 남편 되는 이, 자녀가 있는 곳에서 아내의 허물을 책하지 마시오.

04, 남편 되는 이, 의복에 대해서 잔소리를 하지 마오.

05, 남편 되는 이, 친구의 접대로 아내를 괴롭게 하지 마오.


06, 아내 되는 이, 남편의 부족한 일이 있으면 조용히 권고하고 결코

      군소 하지 마시오.

07. 아내 되는 이, 물건이 핍박해도 소리 내기를 절도 있게 하시오.

08, 아내 되는 이, 남편이 친구하고 이야기할 때 뒤에서 엿보지 마시오.

09, 아내 되는 이, 함부로 남편에게 의복 구하기를 일삼지 마시오.

10, 아내 되는 이, 항상 목소리를 크게 해 역하게 하지 마시오.


한 세기가 흘러도 부부 사이의 최고 덕목은 서로를 배려하고 존중하는 마음임을 깨닫게 하는 계명이다. [북데일리 문수인 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