행복의 정원/좋은글

혼자가는 길

풍월 사선암 2006. 2. 23. 11:18

  

혼자가는 길


인생은 혼자 자기의 길을 가는 것입니다.

나는 나의 길을 가고,

너는 너의 길을 갑니다.

네가 나의 길을 갈 수 없습니다.

내가 너의 인생을 살아줄 수 없고,

네가 나의 인생을 살아줄 수 없습니다.

나는 내 발로 서서 나의 길을 갑니다.

내가 남의 발로 서서 남의 길을 갈 수 없습니다.

나는 나의 머리로 생각하고,

나의 가슴으로 느끼고,

나의 의지로,

나의 길을 갑니다.

인간은 자주 독립의 존재요,

내가 나의 주인입니다.


인생은 어렵고 힘든 길입니다.

인생의 긴 도상에서 우리는 여러가지의 고난(苦難)을 만나고,

많은 죄와 악에 직면하고,

시련과 유혹에 부딪칩니다.

산다는 것은 이것과 싸워서 이기는 것입니다.

저마다 고난의 십자가를 지고 살아갑니다.

쉽게 돈을 벌고, 쉽게 성공하고,

쉽게 유명해지고,

쉽게 승리하고,

쉽게 행복해지고,

쉽게 명인이 되는 것은 아닙니다.

성공과 승리와 명성과 행복을 얻으려면,

악전고투해야 하고,

칠전팔기(七顚八起)해야 하고,

백련천마(百練千磨)해야 합니다.


인생은 바른 길을 가는 것입니다.

우리는 길을 가되 바른 길을 가야 합니다.

우리는 인생을 살되 바르게 살아야 합니다.

사는 것이 중요한 문제가 아니라 바르게 사는 것이 중요합니다.

하나 밖에 없는 존귀한 목숨,

하나 뿐인 숭고한 인생을 우리는 바르게 살고,

열심히 살고,

보람있게 살고,

행복하게 살아야 합니다.

우리는 옳은 길을 가야 합니다.

인생의 바른 길을 가는 것은 보람되고 행복한 길입니다.


인생이란 혼자 자기의 길을 가는 것이요,

어렵고 힘든 길을 가는 것이요,

바른 길을 가는 것입니다.

이것을 바로 아는 것이 지혜요, 진리입니다.


출처: 안병욱의 오늘의 명상 중 인생관(I집)

 

'행복의 정원 > 좋은글 ' 카테고리의 다른 글

티끌같은 이마음  (0) 2006.02.28
봄이오면 나는 - 이해인  (0) 2006.02.27
아름다운 관계  (0) 2006.02.23
마음의 꽃을 피워라  (0) 2006.02.22
날씨와 같은 삶  (0) 2006.02.2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