그림에서 보시는 바와 같이 독기맥 즉 B기맥은 손등에 위치하고 있습니다. 앞에서 말한 바와 같이 손은 인체와 밀접한 간계가 있으므로 당연히 우리 몸의 등 뒤를 위치한 기맥이겠지요?
독기맥은 B1부터 B27번까지 존재하는데 시작은 아래서부터 B1입니다. 잡는 방법은 손을 그림과 같이 자연스럽게 편 상태에서 B1지점을 눌러보시면 손 등뼈와 손목 뼈 사이에 움푹 들어가는 곳이 있습니다.
뼈가 없는 듯해서 사람마다 다르지만 보통 새끼손가락 굵기 정도인데 이지점이 보통 B1이 되겠습니다. 그리고 중지가 시작되는 부근은 굵은 손가락뼈가 튀어나오는 부근, 그림에서 보시는 바와 같이 주먹을 쥐면 튀어 나오는 뼈 중앙이 B14번인데 B14번과 B1 의 중간에는 B7번이 들어가겠지요? 그리고 B1과 B7번 사이에는 5개의 혈 자리가 들어가는데 이는 임기맥에서 하는 것과 같이 등분을 잘 나누시면 되겠습니다.
뭐하시면 자를 대구 하셔두 되져~ 한번만 해보시면 다음부터는 눈짐작으로 나눌 수 있을테니... 그리고 B7번과 B14번 사이에는 6개의 혈자리가 존재하구요.
이렇게 B2~B6, B8~B13번을 잡을 수 있습니다. 보통 이런 식으로 잡는데 혹 이게 틀렸다고 알고 계시는 고수분들 주저없이 지적 바랍니다. 그럼 계속 ...
B14번까지 잡았으니 이제 손가락에 있는 혈자리를 잡아보져.. 첫 번째 마디에 주름이 잡히는 곳이 있습니다. 주름이 잡히는 곳이 다 되는 것이 아니라 주의 할 것은 손바닥과는 달리 주름이 있는 곳 중 가운데가 혈자리가 되겠습니다. 그림을 참고 하시기 바랍니다.
주름가운데가 B19번이 되는데 B19번과 B14번 사이에는 4개의 혈자리가 존재합니다. 각 각 B15~B18 인데 간격을 잘 맞춰서 혈자리를 잡아주세요..
그리고 마찬가지로 B24번은 손가락등에 위치한 두 번째 마디에 해당하는 주름 가운데 위치하고 동일하게 나머지 혈자리를 잡아 주시면 B19에서 B24번가지 완성이 됩니다. 매번 말하지만 간격을 잘 맞춰주셔야 되요.
그리고 마지막으로 B27번은 손톱이 시작되는 부분, 즉 남의 살 이라고 해서 손톱 소지 하실 때 띠어내는 살 있잖아요.. 그 부분은 띄어도 아프지 않은 그 부분에서 2mm정도 아래로 띄워 위치한 지점이 B27번이 됩니다.
그리고 다시 B24번과의 사이에 B25, B26번의 혈자리가 존재하구요... 이렇게 B기맥(독기맥)의 위치를 잡아봤습니다. 한번 잡아보시면 다음엔 점을 따로 찍지 않아도 눈으로 대충 짐작 할 수가 있으실 겁니다.
앞에서 한 임기맥과 함께 독기맥은 우리 몸의 중심을 타고 흐르는 혈자리 이므로 치료할 때 자주 쓰이는 혈자리 이며 또한 중요한 장기들과 밀접한 관련이 있으므로 확실히 알아두시면 도움이 많이 됩니다. 이런 혈자리들은 침을 사용하거나 자극을 줄 때 뜸을 놓을 때 놓는 위치 등이겠습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