행복의 정원/좋은글

오늘의 의미 - 안병욱

풍월 사선암 2017. 3. 23. 11:51


오늘의 의미 - 안병욱

 

인간의 일생은 오늘의 연속이다.

한그루의 나무가 모여 울창한 숲을 이루듯이, 하루하루가 쌓여 70년의 생애를 형성한다.

 

오늘처럼 중요한 날이 없다.

어제는 이미 지나가 버린 날이요, 내일은 아직 오지 않은 날이다.

 

​“그날그날이 일 년 중 최선의 날이다.”라고 미국의 시인 에머슨은 말했다.

 

내가 소유하는 날, 내가 활용(活用)하는 날,

내가 관리할 수 있는 날은 오직 오늘밖에 없다.

 

오늘은 어떤 철학적 의미를 갖는가.

오늘은 어제의 아들이요, 내일의 어머니다.

 

어제와 오늘과 내일은 인과(因果)의 연속성을 갖는다.

어제의 나의 행동이 오늘의 내 존재를 결정한다.

 

어제의 나의 생활이 거짓과 태만과 무책임으로 일관했다면,

오늘의 나는 반드시 심신(心身)이 괴롭고 힘들 것이다.

 

어제의 나의 행동이 성실과 근면과 책임감으로 충만했다면,

오늘의 나는 반드시 기쁘고 행복할 것이다.

 

오늘은 하늘에서 떨어지는 것도 아니요,

땅에서 솟아나는 것도 아니다.

 

어제의 나의 행동과 생활이 나의 오늘을 결정한다.

오늘 내가 열심히 일하고 진실하게 산다면,

나의 내일은 반드시 즐겁고 좋아질 것이다.

 

오늘 내가 방만(放漫)하고 거짓된 행동을 하면,

나의 내일은 반드시 어둡고 괴로울 것이다.

 

인생의 역사는 인과업보(因果業報)의 철칙이 지배한다.

이것이 사회와 자연의 습리다.

 

밥을 안 먹는데 배가 부르는 경우는 없다.

배가 부르려면 밥을 먹어야 한다.

 

현재는 과거의 아들이요, 미래의 어머니다.

현재 속에는 과거가 모두 압축되어 있고, 미래를 그대로 잉태하고 있다.

 

오늘이 내 인생에 가장 중요한 날이다.

우리는 언제나 오늘을 산다.

 

내일을 살 수 없다.

아직 오지도 않은 내일을 어떻게 살 수 있을까.

 

오늘을 사랑하여라.

오늘에 충실하여라.

 

오늘에 전력투구하여라.

가장 소중한 날은 오늘이요,

 

가장 중요한 시간은 현재다.

과거도 아니요, 미래도 아니다.

 

성실한 하루하루가 모여 성실한 한 달이 되고,

성실한 한 해가 되고, 성실한 인생이 된다.

 

제일 중요한 일이 무엇이냐.

오늘 내가 하는 일이다.

 

오늘 내가 해야 할 일에

나의 성()과 열()을 다하는 것이다.

 

너의 지혜와 능력과 성실을 다하여

오늘 네가 하는 일에 최선을 다하여라.

이것이 제일 중요한 일이다.


- 안병욱 에세이후회 없이 살아라에서 -



'행복의 정원 > 좋은글 ' 카테고리의 다른 글

웃음에 관한 명언 모음   (0) 2017.04.20
인생의 짐  (0) 2017.04.14
봄의 예찬 - 안병욱  (0) 2017.03.23
정답 없는 삶 / 용혜원   (0) 2017.03.04
힘들거든 우리 쉬어가자  (0) 2017.02.1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