치아미백이란?
치아미백은 착색이나 변색된 치아의 색조를 약제를 이용하여 밝고 하얗게 만들어주는 술식으로서, 치아를 삭제하거나 손상시키지 않아도 되는 안전하고 보존적인 치료입니다.
치아미백치료는 크게 자가 미백치료와 전문가 미백치료로 나눌 수 있습니다.
01, 자가미백
자가 미백은 미백방법 중 가장 보편화되어있고 술식이 간단하며, 부작용이 적은 안전한 방법으로 그 효과 또한 우수합니다. 자가 미백에는 치과의사의 도움을 받아 집에서 스스로 하는 미백치료방법과 , 환자분이 직접 미백제를 사서 하는 미백치료방법이 있습니다. 치아의 다양한 변색 요인과 서로 다른 치아의 색을 조화롭게 맞추기 위해서는 치과의사의 도움을 받아서 하는 미백치료를 추천 드립니다. 혼자서 약제를 사시더라도 원인에 대해서 치과의사와 상의 하는 것이 훨씬 도움이 될 것으로 생각됩니다.
치과의사의 도움을 받아서 하는 미백치료의 경우, 우선 치과에 내원하셔서 충치치료나 치석제거 등의 미백치료 전에 필요한 처치를 받으셔야 합니다. 만약 치료하지 않아 염증이 있는 경우 미백제가 이에 자극을 줄 수 있기 때문입니다 .
먼저 환자분의 치아에 딱 맞는 틀을 만들기 위해 환자분의 치아 본을 뜨게 됩니다. 이렇게 치과에서 제작한 , 환자분의 치아 모양에 잘 맞는 틀이 있어야 약제가 치아에 골고루 침투하게 되고 효과도 좋아집니다. 이 틀을 집에 가지고 가셔서 가정용 미백제를 바른 후 입안에 장착하면 됩니다. 보통은 잠자는 동안 착용하고 주무시면 되고 , 예민해서 잠을 못 주무시는 경우에는 낮에 2-5 시간정도 착용하시면 됩니다.. 단순히 착색만 된 경우라면 2-3 주정도 매일 하시면 되지만, 심한 경우는 좀더 시간이 걸릴 수 있습니다.
02,전문가 미백
전문가 미백은 치과에 내원 하셔서 받는 치아 미백치료의 방법으로 일반적 미백, 특수 광선을 이용한 미백, 실활치 미백등이 있습니다.
일반적 미백
우선 치과에 오시면 자가 미백과 마찬가지로 충치치료와 잇몸치료를 하셔야 합니다.
미백약제가 치아나 잇몸에 자극을 줄 수 있지만 보호 젤을 바르고 시행하기 때문에 별다른 자극이 되지는 않습니다. 기본적인 치료가 다 되었다면 세척을 한 뒤 치아 표면을 건조시킨 후, 고농도의 미백제를 치아에 바르게 됩니다 .
환자분은 30 분에서 1 시간가량 누워계시면 됩니다. 이때 반응을 촉진시키기 위하여 강한 빛이나 열을 가하는 경우도 있을 수 있습니다 . 이러한 과정을 변색의 정도에 따라서 3~7 일정도 간격으로 4~7 회 정도 시행하여 줍니다.
치료과정
특수광선을 이용한 미백
이는 1999 년 미국에서 처음 개발되어, 우리나라에는 아직 잘 알려지지 않았지만, 미국에서는 많이 시술되고 있습니다.
특수 광선을 이용한 치아 미백은 기존의 일반 미백과는 달리 단 한번 만에 치아를 하얗게 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치아가 하얗게 되는 효과도 일반 미백에 비해 뛰어나며 일반 미백치료 시 있을 수 있는 부작용도 많이 줄어든 첨단 방법이나 , 아직 대중화되기에는 이른 듯합니다.
실활치 미백
실활치 미백을 하는 경우는 한개 또는 소수의 치아만이 변색된 경우에 해당됩니다. 치아가 충격을 받거나 다른 여러 가지 원인으로 치아의 신경조직이나 혈관조직이 괴사되는 경우가 종종 발생합니다. 이렇게 치아의 신경이나 혈관조직이 괴사되면 일반적으로 그 치아의 색이 변하게 됩니다.
이러한 경우 치아를 통째로 씌우는 방법과 미백치료 두 가지 치료방법이 있습니다. 치아를 통째로 씌우는 방법은 차후 재발위험이 없는 반면에 치아를 삭제하게 되는 단점이 있습니다. 미백치료는 치아를 삭제하지 않고 미백제를 통해 검게 변한 치아의 색을 밝게 할 수 있는 장점이 있습니다.
미백치료는 우선 괴사된 신경조직을 제거하기위해 신경치료를 정상적으로 한 후에 내부에 미백제를 넣어서 색을 밝게 하는 단계를 거쳐 환자분이 원하는 색을 얻을 수 있습니다.